아파트담보대출 이자 연말정산에서 잘 환급받는 방법 (ft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공제)
주택자금 연관 연말정산 내용 정리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주택임차차입금,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전세자금대출, 주택청약, 월세 세금감면 내용 잘 살피시고 소득공제받으시기 바랍니다. 특히 지난해 대출금리가 고공행진하며 원리금 상환액 이자부담이 컸습니다. 주택 구입과 임차에 대한 지출이 많았다면 과다공제 부분을 모두 챙기셔야 합니다. 무주택자 세대주가 전세자금대출을 받은 경우 주택임차차입금에 대하여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원리금 상환금액 소득공제는 원리금 상환액의 40 까지이며 한도 금액은 연 400만 원까지로 작년보다.
100만 원 더 공제됩니다.
주택마련예금 연말정산
납부하고 있는 청약통장에 관련해서 주택마련예금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총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가 주택마련저축을 납입한 경우 납입금액의 40를 공제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월 10만 원씩 총 120만 원 청약저축을 한 경우 40%인 48만 원을, 월 20만 원씩 총 240만 원 청약저축을 한 경우 40%인 96만 원을 소득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청약은행계좌 납입액 한도는 240만 원으로 40% 공제 금액은 최대 96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개인에게 전세자금대출 받은 경우
근로자가 개인에게 전세자금을 목적으로 차입한 경우 근로자 총급여액이 5000만 원을 넘지 않는다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계약서상 입주일과 주민등록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전후 1개월 이내에 차입하고 연 이자율 1.2 이상인 경우 원리금 상환액 40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1. 계약서상 입주일과 주민등록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전후 1개월 이내 2. 이자율 1.2 이상인 경우 개인에게 전세자금대출 받은 경우 서류 준비 개인에게 차입한 경우 증명서류를 직접 준비해야 합니다.
원리금 상환 증명서류는 소득공제 대상자인 근로자 명의로 작성된 임대차계약증서 사본, 계좌이체 영수증, 금전소비대차계약서 사본입니다.
공제대상 주택
주택법에 따른 국민주택크기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포함으로 주거전용지역이 85이하인 주택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혹은 면 지역은 100 , 이 경우 해당 주택이 다가구주택이면 가구당 전용면적 기준
예를 들어 전용지역이 85m2 정도 되면 평수로 35평형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급면적은 아파트의 경우 집 외에 전체 공용공간(복도, 엘리베이터)까지 포함한 면적이니 전용면적(실제거주면적)을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공제
자 위의 글을 보고 오셨다면 연말정산에 대한 개념 잡히셨을 테고, 결국 연말정산을 잘 받기 위해서는 소득공제, 세금감면 내용을 크게 제작해서 결정세액 내가 내야하는 최종 세금을 작게 만들어야 합니다. 라는 점을 이해하셨을테구요.
조금은 소득공제에서 신용카드사용액, 체크카드사용액을 몇 대 몇 비율로 사용하면 공제를 더 잘 받을 수 있네 없네를 말하지만 사실상 이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카드 공제액자체가 적기 때문. 오히려 나라에서는 주택담보대출로 내는 이자에 대해서는 신용카드 공제의 2배에 해당하는 공제액을 설정해 놓았는데, 많은 분들이 이것을 놓치시더라고요. 안타까움. 그래서 첫번째 주택담보대출 이자 내는 분들 중 아래에 해당하는 분들은 눈을 크게 뜨셔야 합니다.
소득공제 혜택
원리금 상환액의 40연 400만 원 한도를 소득공제 주택마련예금 공제금액납입액 times40과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공제금액상환금액 times40의 합계금액이 4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금액은 없는 것으로 함 주택자금상환 등 증명서, 주민등록표등본, 임대차계약증서 사본, 원리금 상환 증빙 서류ex 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입금증 등 rarr 연말정산 시 회사에 제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 가능하나, 조회되지 않은 경우 금융기업 등에서 발급 가능 이렇게 연말정산 시 대출금 상환하신 금액의 40 연 최대 400만 원를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으니 체크해 두시고 구비서류 제출하셔서 소득공제 때 세금 토해내는 것을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카카오톡 버튼을 통해 지인분들에게 공유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마련예금 연말정산
납부하고 있는 청약통장에 관련해서 주택마련예금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에게 전세자금대출 받은
근로자가 개인에게 전세자금을 목적으로 차입한 경우 근로자 총급여액이 5000만 원을 넘지 않는다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제대상 주택
주택법에 따른 국민주택크기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포함으로 주거전용지역이 85이하인 주택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혹은 면 지역은 100 , 이 경우 해당 주택이 다가구주택이면 가구당 전용면적 기준예를 들어 전용지역이 85m2 정도 되면 평수로 35평형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