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국민연금 조기수령하는 방법, 필요조건 및 제출서류

  • 기준

국민연금 조기수령하는 방법, 필요요건 및 제출서류

국민연금 수령연세 기본사항 나이가 들거나 장애 및 사망 등의 사유로 인해 소득을 더 이상 얻기 어려워졌을 때 나라에서 정기적인 연금 지급을 통해 최소한의 생활보장을 해주기 위한 정책이 바로 국민연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 18세부터 60세까지 납입의무가 있으며 이후 60세 이후 더 이상 수입이 없을 때 이를 수령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이와 별도로 국민연금 수령나이와 관련해 좀 더 세부적인 사항이 있는데요. 이 점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확인해 두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만18세부터 만60세까지 해당 기간 중 연금보험료 납입한 기간이 10년 이상이라면 국민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1961년생
1961년생

1961년생

2023년 기준으로 만 61세다. 이 분들의 연금 수령 나이는 만 63세이기 때문에 공백기는 3년이고 수령까지 2년 남았다. 1964년생까지는 동일하게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이미 은퇴를 했기 때문에 재취업활동을 하고 있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자녀의 결혼이 늦어지는 분들은 집 한 채라도 해주고 싶은 마음은 이해하겠다만 확정되지 않은 미래를 가지고 끙끙 앓는 것보다. 자녀와 증여 문제에 관련해서 심도 있게 토론하기를 추천합니다.

지출 문제가 해결된 후 몸이 허락한다면 을 이용하기 바라고, 퇴직금은 어차피 IRP 계좌로 의무적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여기에서 일시금으로 빼지 말고 을 추천합니다.

조기수령, 정말 유리할까?
조기수령, 정말 유리할까?

조기수령, 정말 유리할까?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이 강화되어 연소득 2000만원 이상이면 월소득 약 167만원 피부양자 자격을 박탈당하는데요, 이 때문에 국민연금 수급액이 월 167만원을 넘으면 이에 해당되어 건강보험가입자격이 지역가입자로 되며 건보료 폭탄을 맞을 수 있기에 그 금액이 넘기 전 수급액이 깎이더라도 미리 수령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조기수령을 신청한다고 해서 완전히 피부양자 탈락의 가능성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국민연금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연금액을 높여주기 때문에 연금 수급 개시때는 피부양자 자격을 유지할 수 있더라도 시일이 지나면 또 다시 피부양자 탈락의 상황에 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연금수령액이 2000만원이 넘어가게 되는 시점은 수급자의 수급액65세 표준의 정상연금액과 물가상승률에 따라 달라지므로 잘 계산해보시고 판단하셔야 합니다.

면밀히 검토해야 하는 사항 2가지

국민연금 수령액이 연 2천만원을 넘으면 건강보험 지역가입자로 전환될 것이 예측되는 분들이 조기수령을 고려하시는데, 손해를 감수하고 선택한 만큼 실익이 있는지, 피부양자 자격을 얼마나 더 유지할 수 있는지 검토가 필요합니다.

1) 연금수급 총액 확인 – 조기수령시와 정상수급 시 연금액 비교하기

먼저 나의 예상연금액을 확인합니다. 앱이나 웹에서 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이것저것 정보입력 없이 정상개시연령에 수급할 경우의 구체적인 금액이 나옵니다.

이 금액을 기준으로 몇년 일찍 조기수령 할 것인지에 따라 1년당 6씩 감소 계산하시면 됩니다. 위의 에 조기수령 햇수별 지급률이 있습니다. 모바일앱을 이용하면 더 단순하게 구체적인 내 연금 예상수령액을 알 수 있어요 홈페이지앱 모두 정보입력 없이 조회하려면 인증서로그인 필요합니다.

국민연금 조기수령 시 감액률

국민연금을 조기수령할 경우, 1년 마다. 수령액이 6씩 감액됩니다예 수령액이 100만원에 해당할 경우, 1년 조기수령할 경우 6가 감액된 94만원 수령.

연금 수령액만 보시면 조기수령하는 것이 더 불리해보이지만, 현재 건강보험료 기준 변경으로 연 수입이 2천만원 이상일 경우 건강보험 피부양자의 자격을 상실하게 되고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부과됩니다. 이에 따라 연 수입이 많을 경우, 국민연금을 조기 수령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 기간과 반환일시금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10년 미만인 경우 국민연금 신청이 불가능하며, 대신 반환일시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반환일시금 청구는 만 60세가 된 경우에 가능하며, 납부 보험료에 이자를 증가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반환일시금 청구는 여러가지 방식으로 가능하며, 국민연금공단 콜센터1366를 통해 상담도 가능합니다. 1963년생 국민연금 수령과 연관된 중요한 정보를 소개했습니다. 국민연금은 우리 노후를 대비하는 중요한 자금이므로, 이 정보를 토대로 미래를 더 안정감으로 준비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연금 구체적인 내용은 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961년생

2023년 기준으로 만 61세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기수령 정말 유리할까?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요건이 강화되어 연소득 2000만원 이상이면 월소득 약 167만원 피부양자 자격을 박탈당하는데요, 이 때문에 국민연금 수급액이 월 167만원을 넘으면 이에 해당되어 건강보험가입자격이 지역가입자로 되며 건보료 폭탄을 맞을 수 있기에 그 금액이 넘기 전 수급액이 깎이더라도 미리 수령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면밀히 검토해야 하는 사항

국민연금 수령액이 연 2천만원을 넘으면 건강보험 지역가입자로 전환될 것이 예측되는 분들이 조기수령을 고려하시는데, 손해를 감수하고 선택한 만큼 실익이 있는지, 피부양자 자격을 얼마나 더 유지할 수 있는지 검토가 필요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