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증서 발급 후기(다시발급 신규 같음, 은행 변경 신한을 이용해서 농협으로)
이번에는 농협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에서 제공되고 있는 인증 서비스로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대체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는 보관방식과 발급 방법 등에서 여러가지 장점을 가져오며, 평소 거래하는 은행을 통해 발급 절차를 진행해 볼 수 있는데요. 해당 글을 통해 농협을 기준으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과 사용 방법, 타기관 등록 방법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농협의 금융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인증서는 각 금융사의 모바일 뱅킹 아니면 인터넷 뱅킹으로 발급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인증서를 발급한 은행에는 자동으로 모바일 뱅킹과 인터넷 뱅킹 모두 금융인증서가 등록됩니다.
모바일 앱에서 발급하는 방법
모바일 앱에서 농협 금융인증서를 발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농협 스마트뱅킹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합니다. 하단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인증센터 메뉴를 선택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본인확인을 위해 주민등록번호와 스마트폰 인증을 진행합니다. 약관 동의를 하고 정보 입력 및 보안매체 입력을 합니다. 고객정보를 입력하고 인증서 받기를 클릭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이 완료되면 확인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3 스마트폰 인증과 은행 인증 진행하기
인증서 발급하기 화면에서는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스마트폰 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입력 후에는 인증번호 요청을 선택해 휴대폰으로 전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스마트폰 인증을 완료합니다.
다음으로는 본인의 입출금 예금잔고 중 하나를 입력해야 합니다. 은행명과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은행인증을 요청하면 카카오뱅크에서 1원을 송금해줍니다. 통장에 나오는 입금자명 4자리 (한글)을 보고 화면에 입력해주면 은행 인증이 완료됩니다.
인증서 폐쇄 및 타행 등록하는 방법
농협 금융인증서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거나, 다른 은행에서 사용하고 싶을 경우에는 인증서 폐기나 타행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폐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웹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인증센터 금융인증서 폐쇄 메뉴를 선택합니다. 본인확인을 위해 주민등록번호와 스마트폰 인증을 진행합니다. 인증서 폐기를 클릭하고 보안매체 입력을 합니다. 인증서 폐기가 완료되면 확인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타행 등록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웹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인증센터 > 금융인증서 > 타행 등록” 메뉴를 선택합니다. 본인확인을 위해 주민등록번호와 스마트폰 인증을 진행합니다. 타행 등록을 클릭하고 보안매체 입력을 합니다.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
전자서명법이 개정되면서 국가에서 인정하는 공인인증기관 외에도 은행이나 통신사, 플랫폼 사업자도 인증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외에도 금융인증서와 민간인 증서 등 여러 가지 전자서명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금융인증서의 경우 공동인증서와 비슷하지만 특징에 차이가 있습니다. 금융결제원에서 개발했고 공동인증서의 단점을 보완했습니다. PC와 스마트폰, USB 등 이용자 기기에 별도로 보관해야 하는 공동인증서와 달리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이 된다는 것이 그 특징입니다.
유효기간은 3년으로 자동 갱신이 가능하며 인증 방법은 6자리 숫자나 패턴, 지문 등으로 다르게 있어 사용하기가 훨씬 편리합니다.
하지만 금융인증서로 은행 등 금융 사이트에 로그인하려면 PC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타행 등록을 위한 인증 과정이 다소 복잡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상호 인증 및 발급 완료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화면창에 숫자 2개가 뜨는데, 이걸 스마트폰 문자 문자 화면으로 가서 그대로 입력하고 전송하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본인 인증이 완료되면서 비밀번호 6자리를 설정하게 되어있습니다. 여기 까만 하면 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공동인증서나 간편 인증서에 대조적으로 훨씬 간단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또 쓸 일이 있으면 자동 로그인을 체크하면 해마다 번거롭게 발급받을 일이 없고 비밀번호 6자리만 누르시면 끝난다.
새롭게 활용하는 사이트는 해마다 발급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차이
앞서 금융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대체하여 지원되고 있는 인증 서비스임을 언급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도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어 지원되고 있다고 해서 2가지 인증 서비스에 대한 차이를 간단하게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의 차이는 크게 보관방식과 유효기간, 보안프로그램의 설치 유무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의 이름만 변경된 서비스이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되던, 직접 보관하고 필요한 경우 내보내기와 가져오기를 진행하는 보관방식이 이용되고 있으며, 1년의 유효기간이 지원되고 1년마다.
수동적으로 갱신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하는 시스템을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모바일 앱에서 발급하는
모바일 앱에서 농협 금융인증서를 발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3 스마트폰 인증과 은행 인증
인증서 발급하기 화면에서는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스마트폰 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폐쇄 및 타행 등록하는
농협 금융인증서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거나, 다른 은행에서 사용하고 싶을 경우에는 인증서 폐기나 타행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