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주가 전망호재와 악재가 공존

대한항공 주가 전망호재와 악재가 공존

대한항공 주가 전망에 관하여 궁금하신 분이 많으실 것입니다. 유진투자증권에서 대한항공 주가 가정 보고서를 발행했습니다. 제목은 정상화로 가는 길입니다. 대한항공 주가 가정 보고서를 바탕으로 대한항공 주가와 투자 전략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Q22 Preview 예상된 실적 둔화 대한항공의 2022 년 4 분기 실적은 연동 매출액 3 조 9,418 억원35.6yoy, 0.8qoq, 영업이윤 5,038 억원28.4yoy, 37.1qoq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화물 실적 둔화와 사상 최대 실적에 따른 성과급 지급 등의 일회성 비용 발생 영향으로 영업이윤 기준 컨센서스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하나, 코로나 이전 대비 여전히 견조한 실적 흐름은 유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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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실적 요약

대한항공 실적 요약

대한항공의 지난 2021년 매출액은 8조 7,53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8 회복하는 데 성공했으며 영업이익은 1조 4,644억원으로 지난해에 대조적으로 무려 5배나 자라는 데 성공했습니다. 여객 사업에서는 코로나 19로 인해서 해외여행 수요가 크게 감소해서 2020년에 비해서도 절반 수준밖에 못 미치는 매출액을 기록했지만 화물 사업에서는 성장을 이루면서 지난해 대비 매출액이 약 57 느는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주가 분석

2022년 7월 20일 기준으로 대한항공은 1주당 25,200원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9조 2,792억 원이며, 외국인 소진율은 25.97입니다. 주식 투자를 함에 있어서 현 회사의 오너가 누구인지도 매우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꼭 살펴보고 오너의 사업 방향성을 체크해 보는 것도 매우 필요한 부분입니다. 대한항공의 주가는 2020년 3월 코로나 이후로 지속해서 우상향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지만 최근 인플레이션, 유가 급등으로 인해 주가는 계속적으로 하향하고 있습니다.

수급 검토 심사 A 등급

1 6개월 누적 수급 개인 3,898억 매수, 외국인 982억 매도, 기관 2,972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누적 공매도 금액은 1,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대한항공 시총 9조 대비 1.1에 해당 3 대한항공 수급 종합검증 대한항공의 공매도 수급부터 보시면 강도가 조금씩 줄어드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메인 수급에서도 개인 투자자들의 매도와 기관 및 외국인 투자자들의 양매수가 이어지며 추세전환 과정 중에 있다고 판단됩니다.

기대감만 낮춘다면 눌러줄 때 매수하는 전략은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대한항공의 수급 부문 종합등급은 A등급으로 평가하겠습니다.

어닝서프라이즈, 하지만 주가 영향은 제한적

컨센서스 대비 영업이익은 27, 당사 추정권 대비 41 상회하는 서프라이즈를 기록 했다. 다만,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합니다. 주가를 결심하는 화물 Yield, 여객 Yield, 여객 RPK 회복속도가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진 않았기 때문입니다. 확정 실적이 나와야 올바르게 알 수 있겠지만, 어닝서프라이즈 선물 배경은 영업비용 그 중에서 변 동비에 있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기존 당사에서 추정한 변동비 4,370억원 vs. 잠정실적 2,556억원으로 차이가 발생하면서 추정치와 괴리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 전망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비행기를 활용하는 고객의 수요가 감소하여 2020년 최저 실적을 기록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항공화물의 수요가 증가하여 실적이 개선되고 있으며 타 항공사에 비해 코로나19의 손해를 최소화했다. 현재는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전 국민의 70에 달성하고 있어서 11월부터는 위드 코로나를 시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다음 달부터 확진자가 줄어든다면 코로나 국면의 마지막에 진입하는 시기가 될 것입니다.

이것은 항공사와 여행사의 활성화에 필요한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좋은 소식만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국제유가가 오르고 환율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렌털 및 제트 연료 비용을 달러로 지불하는 항공사에게 외화검증 손실로 인하여 항공사의 부채를 증가시켜 실적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에 환율이 10원 오르면 대한항공은 560억 원, 아시아나항공은 340억 원의 외화검증 손실이 예상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한항공 실적 요약

대한항공의 지난 2021년 매출액은 8조 7,53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8 회복하는 데 성공했으며 영업이익은 1조 4,644억원으로 지난해에 대조적으로 무려 5배나 자라는 데 성공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가 분석

2022년 7월 20일 기준으로 대한항공은 1주당 25,200원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급 검토 심사 A 등급

1 6개월 누적 수급 개인 3,898억 매수, 외국인 982억 매도, 기관 2,972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누적 공매도 금액은 1,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대한항공 시총 9조 대비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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