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건강검진대상자 조회 방법(무료 대상자, 확진 검사, 근처 병원 찾기, 회사 과태료)

무료 건강검진대상자 조회 방법(무료 대상자, 확진 검사, 근처 병원 찾기, 기업 과태료)

술은 소주 기준으로 건강한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에 2잔, 여성은 1잔 정도가 적절한 음주량입니다. 반복되는 과음은 알코올을 해독하는 간에게 충분한 휴식을 주지 않으므로 간에 무리가 가게 되고, 간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알코올성 지방간과 같은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술로 인해 간세포가 파괴되며 간에 생기는 사안을 통틀어 알코올성 간질환이라고 합니다. 알코올성 간질환은 알코올성 지방간이나 지방간염, 간경화 등이 있습니다.

지방간은 알코올에 의한 간손상 초기에 흔히 나타나는 소견으로 음주를 계속하면 알코올성 간염이 유발되고,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 간경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국의 암 발생률
한국의 암 발생률

한국의 암 발생률

세계보건기구WHO의 통계에 의하면 한국의 암 발생률은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2020년 기준, 성인 100,000명당 암 발생 건수는 385.6건으로, OECD 회원국 중 1위에 해당되며, 특히 위암, 간암, 폐암, 대장암 등의 발생률이 높습니다. 한국의 특수한 문화적 특성이나 식생활 습관, 환경적 요인 등이 암 발생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예방 정책이 시행되며 한국의 발생률은 조금씩 감소하고 있으며, 조기 진단과 치료 기능의 발전으로 치료 가능성과 생존률도 점차 나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무료건강검진인 만큼 일반적인 항목 위주의 검사가 진행됩니다. 당연히 신창, 체중, 허리둘레, 공복혈당, 혈압, 흉부 방사선 검사 등이 기본이 됩니다.

다만, 무료 건강검진은 일반건강검진, 암검진 외에 의료급여생애 전환기검진, 영유아검진으로 세부적으로 나뉘므로 건강검진항목과 연관된 세부 항목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조하여 영유아검진의 검진결과통보서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제출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암을 막는 생활습관
암을 막는 생활습관

암을 막는 생활습관

암을 예방할 수 있는 건강핸 생활 습관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식습관인데 과일과 채소, 곡류, 단백질 등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적절하게 섭취하며, 과도하게 지방과 소금, 당분 등은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담배를 피우지 않아야 하며 알코올의 과도하게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적극적인 신체 활동에 대한 내용인데요. 꾸준한 신체 활동은 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적어도 일주일에 150분 이상의 중등도 이상의 신체 활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도고 하며 환경오염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적극적인 건강 검진과 정기적인 암 검사는 조기 발견과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 위에 설명한 생활 습관을 지속적으로 지속적인 것이 암 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료건강검진을 받고 확진검사를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확진검검사란 기본 무료건강검진을 받은 뒤 특정 항목에서 기준치 이상의 결과나 나오면 일반 병원에 가서 진료와 해당 검사 비용을 1회에 한해 면제받고 추가적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확진검사 대상 항목은 고혈압, 당뇨, 폐결핵인데, 예컨대 혈압이나 공복혈당검사 등에서 기준치 이상의 검사결과 나오면 건강검진결과 통보서와 신분증을 갖고 근처 일반 병원에가서 확진검사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관련하여, 상급종합병원이나 종합병원에서는 비용 없이 확진검사를 받을 수 없고, 병원 혹은 의원급에 가야만 비용 없이 확진검사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 폐결핵은 큰 병이라고 보고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의원을 모두 가리지 않고 어떠한 병원이던 확진검사를 비용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간질환 간수치 건강검진 검사 방법 기준

간염을 측정하는 일반적인 수치로 AST와 ALT가 있습니다. ALT는 주로 간에 특화된 수치이고 AST는 간뿐만 아니라 심장, 근육, 신장 등에 손상이 있을 때도 상승할 수 있습니다. 두 수치 모두 40IUL 미만이 정상입니다. 알코올성 간질환이 있으면 AST 수치가 ALT 수치보다. 약 2배 정도 높으며 gamma;-GTP(감마지티피) 수치가 올라가 있으면 알코올에 의한 간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gamma GTP감마지티피는 아미노산을 세포 안으로 끌어들이는 작용을 합니다. 알코올 혹은 약물로 인해 간 장애가 생기면 gamma GTP가 대량 생성돼 혈중 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감마지티피는 특히 간, 담도 질환 발생 시 다른 효소보다. 빠르게 이상치를 보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알코올성 간 장애의 지표가 되는 검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한국의 암 발생률

세계보건기구WHO의 통계에 의하면 한국의 암 발생률은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암을 막는 생활습관

암을 예방할 수 있는 건강핸 생활 습관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코올성 간질환 간수치 건강검진 검사 방법

간염을 측정하는 일반적인 수치로 AST와 ALT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