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신규 가계대출 100조원 접근 이자율과 집값 바닥론이 경제 전망에 미치는 영향

상반기 신규 가계대출 100조원 접근 이자율과 집값 바닥론이 경제 전망에 미치는 영향

올해 6대까지 오르던 신용대출 이자율이 최근 5대까지 하락하고 있습니다. 미국 연준의 하반기 금리인상 예고등 변수가 있기는 하지만 신용대출의 중도상환을 고려중이거나 만기가 다가올 분들이라면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타는걸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 하나, 신한, 우리, 농협 등 5대 시중 은행의 신용대출 평균 금리가 지난달 5대까지 낮아졌습니다. 올해 최고 6대까지 옹르던 이자율이 최근 조종이 되며 완화가 되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의 취급 금리의 경우 연 4.25 4.62로 올초 최대 0.61포인트가 낮아졌습니다.

아무래도 담보가 있는 주택담보대출의 이자율이 대출자의 신용에만 의존하는 신용대출보다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 제1금융권 주간 최고최저 금리 비교
신용대출 제1금융권 주간 최고최저 금리 비교

신용대출 제1금융권 주간 최고최저 금리 비교

6월 1주차 대출 금리는 지난 주 대반면에 소폭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을 제외한 대부분의 대출 상품들이 상승하였습니다. 농협은행은 최고 금리 기준이 5 수준 아래로 내려와서 현재 최고 금리 기준에서는 가장 저렴한 수준입니다. 만약 신용점수가 높은 편이라면 농협은행을 통해 대출을 실행해보시는 것이 가장 낮은 금리의 대출을 실행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뒤로는 우리은행 그리고 카카오뱅크 순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대출 금리 상단이 높기 때문에 조금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지속해서 대출 금리 추이를 지켜보시면서 대응할 필요합니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아래에 정부지원 대출 상품들을 비교하시면서 대출을 실행하시는 것을 현재로선 가장 추천드립니다.

대출 상환 계획 Tip
대출 상환 계획 Tip

대출 상환 계획 Tip

대출 상환은 대출금리가 높은 대출 상품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리가 높은 상품부터 갚아야 이자를 빠르게 줄일 수 있습니다. 같은기간 대출을 받았어도 5 대와 3 금리라면, 2 수준의 금리를 더 내는 상품이 갚아져야 이자상환액도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표를 처음 금리가 높은 대출 상품부터 갚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체로 3금융권 2금융권 1금융권 상품 순으로 금리가 높습니다. 또한 대출을 상빛나게 되면 신용점수도 상승하게 되니, 추후 금리 인하 요구권을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만약 대출이 더 필요하시다면 대환대출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대한 1 금융권 상품 아니면 정부지원 대출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이너스 입출금 예금잔고 대출 월별 평균금리
마이너스 입출금 예금잔고 대출 월별 평균금리

마이너스 입출금 예금잔고 대출 월별 평균금리

현재 경남은행이 가장 저렴한 대출 금리로서 5.41로 평균적으로 실행되고 있습니다. 그 뒤를 이어서 신한은행 그리고 하나은행이 뒤를 잇고있습니다. 현재 대출 금리가 다소 높은 편입니다. 특히나 4월 대비해서는 다소 대출 금리가 하락한 것으로 보이나, 6월의 경우 평균 대출 금리가 다시 상승할 여지가 있습니다.

현재와 같은 시기에는 대출 금리를 최대한 많이 비교하시어 대출을 실행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특히나 현재 케이뱅크의 마이너스 대출 금리가 무섭게 상승한 만큼 해당 대출을 고려하시거나 대출을 실행하신 분들께서는 다른 대출을 활용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시중은행 상품별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 추이

8월 5주차 대출 금리는 지난 주 대반면에 보합권으로 움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큰 변화가 보이지 않고 정말 소폭으로 움직이거나 지난주와 동일하게 대출 금리가 유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대출 금리가 아직까지도 매우 높은 상태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5대로 유지되고 있다고 해서 아직까지도 그 부담감을 완전히 제거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현재와 같은 시기에 대출이 필요하시다면 최대한 여러 대출 상품을 비교해보신 후에 대출을 실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월 미국 연준의 0.25p 금리 인상 이후 대출 시장에서는 아직 큰변화는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에서도 8월 금통위에서 다시 한번 금리 지속하는 방향으로 결정하였기 때문에 당분간 기준금리의 변화가 없을 것으로 시장에서는 예측하고 있습니다.

대출 갈아타기 유의사항

시중은행별로 대출조건이 상이하며, 중도상환수수료 등 다른 수수료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본인의 대출 상황과 상환여건에 맞는 대출상품을 비교 검토하여 갈아타기 할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대출상품 갈아타기로 인해 생겨나는 일시적인 비용이 오히려 크다면 현재의 대출 상품을 지속하는 것이 바람직할 겁니다. 추가로 향후 물가상승 억제를 위한 글로벌 금리상승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므로 가급적이면 필요하지 않은 부채는 줄여나가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용대출 제1금융권 주간 최고최저 금리

6월 1주차 대출 금리는 지난 주 대반면에 소폭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대출 상환 계획 Tip

대출 상환은 대출금리가 높은 대출 상품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이너스 입출금 예금잔고 대출 월별

현재 경남은행이 가장 저렴한 대출 금리로서 5.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