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 배상금, 위약금 세금계산서 발행

손해 배상금, 위약금 세금계산서 발행

세금계산서 보관기간이란 무엇인가요? 세금계산서 보관기간이란, 사업자가 발급하거나 발급받은 세금계산서를 어떤정도로 오래 보관해야 하는지를 정하는 기간입니다. 세금계산서는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발급하거나 받아야 하는 증명서류로, 부가가치세의 신고와 납부에 필요한 자료입니다. 또한, 소득세법이나 법인세법에 따라 필요경비나 손금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도 세금계산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세금계산서 보관기간은 법률에 따라 정해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해당 거래사실이 속하는 과세기간에 대한 확정신고 기한 후 5년간 보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2023년 1월에 발급한 세금계산서는 2023년 과세기간에 대한 확정신고 기한인 2024년 5월 31일부터 5년간, 즉 2029년 5월 31일까지 보관해야 합니다.


종이 vs 전자 세금계산서
종이 vs 전자 세금계산서

종이 vs 전자 세금계산서

모든 기업이 종이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의무가 있으며 전년도 총공급금액이 2억 이상인 법인 및 개인사업자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종이 청구서는 그런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만 개인사업자의 경우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공급금액이 2억 원 이상인 경우 2023년 7월 1일부터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의무화하는 조정이 있었습니다.

법인사업자 대표 주민번호로 세금계산서 발행하는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법인사업자 대표 주민번호로 세금계산서 발행하는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법인사업자 대표 주민번호로 세금계산서 발행하는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법인사업자 대표 주민번호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업자등록증이나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어, 사업활동에 지장이 없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사용하므로, 종이세금계산서보다. 편리하고 안전하며, 환경보호에도 도움이 됩니다. * 전자세금계산서는 홈택스에서 자동으로 저장되므로, 증빙자료 관리에 용이합니다.

법인사업자 대표 주민번호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는 한시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사업자등록증이나 공인인증서를 빠르게 발급받아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는 홈택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다른 사이트에서는 인증이 불가능합니다.

세금계산서 보관기간은 2023년 세제개편으로 어떻게 바뀌나요?
세금계산서 보관기간은 2023년 세제개편으로 어떻게 바뀌나요?

세금계산서 보관기간은 2023년 세제개편으로 어떻게 바뀌나요?

2023년 세제개편으로 세금계산서 보관기간에 관한 규정이 일부 변경됩니다. 주요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의 경우, 발급한 사업자가 전자문서로 보관하고, 발급받은 사업자가 인쇄하여 보관하는 것이 원칙이었으나, 발급받은 사업자도 전자문서로 보관할 수 있도록 함 스캔하여 보관하는 경우, 세무당국이 인정하는 방식으로 스캔하고, 스캔한 날짜와 스캔한 자의 성명을 기재하여야 함 결손금이 발생한 경우, 결손금에 연관된 세금계산서는 결손금을 공제받은 과세기간의 확정신고 기한 후 1년간 추가로 보관하여야 함 이상으로 세금계산서 보관기간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세금계산서 보관기간은 사업자의 세무신고와 납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매입세금계산서란?

매입세금계산서란 사업자가 재화나 용역을 공급받을 때 세금계산서를 발행받는 것을 말합니다. 세금계산서는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재화나 용역을 제공되는 사업자가 공급받는 사업자에게 교부하는 증빙서류입니다. 세금계산서에는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의 사업자등록번호, 상호, 주소, 공급일자, 공급가액, 세액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세금계산서는 부가가치세의 신고와 납부에 필요한 증빙서류로 사용되며, 소득세나 법인세의 신고와 납부에도 필요한 증빙서류로 사용됩니다.

세금계산서 보관기간은 세법상의 규정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발급일 혹은 수령일로부터 5년간 보관해야 하지만, 특수한 경우에는 10년간 보관해야 하거나, 보관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금계산서를 잘 보관하고 관리하는 것은 세무신고나 세무조사에 있어서 필요한 요건입니다. 세금계산서를 보관할 때는 종이형식이나 전자형식 중 간편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며, 전자형식으로 보관할 경우에는 전자세금계산서 시스템을 이용하거나, 스캔이나 사진으로 저장 하거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보관기간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연결될수 있도록 곳곳에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언제든지 방문하셔서 확인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이 vs 전자 세금계산서

모든 기업이 종이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법인사업자 대표 주민번호로 세금계산서 발행하는법의 장단점은

법인사업자 대표 주민번호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금계산서 보관기간은 2023년 세제개편으로 어떻게

2023년 세제개편으로 세금계산서 보관기간에 관한 규정이 일부 변경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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