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신한금융투자 종합소득세 정보 금융소득 거래명세서 출력하기

  • 기준

신한금융투자 종합소득세 정보 금융소득 거래명세서 출력하기

저는 근로자입니다. 그래서 오늘 휴일이긴 합니다만, 안 쉬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근로자라서 지금까지는 월급받을 때 원천징수로 떼가는 세금과 연말정산만 신경썼었는데요. 금년에는 왠지 느낌이 싸한게 안날라오던 이자소득 연관 우편물이 날라오더라고요. 아니나 다를까 22년 기준으로 금융수익이 2천만원 이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자로 분류되었던 겁니다. 그래서 기존에는 신경안써도 되었던 것들이 우편물로 날라오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대체 내가 금융소득을 언제 벌은거야? 기억이 나지 않는데 라고 생각되어 홈택스에 가보니 금융소득 조회하는 메뉴가 있더라고요. 조회를 위해선 공동금융인증서 홈택스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아르바이트 소득자
아르바이트 소득자

아르바이트 소득자

근로소득 외 다른 종합수익이 있는 직장인, 단기 아르바이트 대학생, 고등학생 등 연마다 2,000만원 초과 금융소득 발생한 투자자 금융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이 경우는 각 거래 금융기관 앱에서 당해 연도에 발생한 소득 중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수익이 얼마인지 조회하여 볼 수 있으며 금융 기관에 따라 무료 서비스로 종합소득세 신고 대행 일을 해주기도 합니다 장기상품 적금,예금 등 이자소득은 가입기간을 나누어 정산이 아닌 만기 해지 시 발생한 연도 기준으로 계산을 하므로 만기일이 포함된 연도에 연마다 2,000만 원이 초과되어 종합소득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 이외 사업수익이 있는 자영업자, 연마다 1,200만원 초과 사적연금개인연금 등 수령자, 연마다 3백만 원 이상 그 외 소득자 등이 종합소득대상자에 포함됩니다.

종합소득세 노란 우산공제의 단점은?
종합소득세 노란 우산공제의 단점은?

종합소득세 노란 우산공제의 단점은?

노란우산공제의 장점만큼 단점도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의 가장 큰 단점은 중도 해지 시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은행 예적금 상품은 중도에 해지한다고 해도 원금은 돌려줍니다. 하지만 노란 우산공제는 중도 해지 시 소득공제분만큼 차감하고 원금을 돌려줍니다. 즉,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는 셈입니다. 다만 중도가 의미하는 바가 중요한데요. 노란 우산공제에서 부금 납부 월수가 13회면 납부 부금의 80를, 부금 납부 월수가 46회면 납부 부금의 90를 돌려줍니다.

따라서 노란 우산공제를 중간에 해지하고 싶다면 가장먼저 6개월은 넘긴 뒤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노란 우산공제는 일정 금액 강제 저축이라는 단점도 있습니다.

금융투자소득세 납부

금융회사가 1년에 두 번 1월 , 7월 관할 세무서에 납부합니다. 국내 주식거래를 통한 수익이라면 사용 중인 증권사에서 원천징수하여 납부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회사를 통하지 않은 소득일 경우 개인투자자가 관할 세무서에 신고 납부하고 추가납부나 환급세액이 일어나는 경우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한에 관할 세무서에서 신고 , 정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축성보험 비과세

문의 이자소득에서 제외되는 저축성 보험차익에 관해 설명해주세요. 다음의 3가지 저축성보험 차익은 과세제외 됩니다. 가. 계약자 1명당 납입할 보험료 합계액이 1억원 이하이고 최초로 보험료를 납입한 날부터 만기일 혹은 중도해지일까지의 기간이 10년 이상인 것. 단, 최초납입일부터 만기일 혹은 중도해지일까지의 기간은 10년 이상이지만 10년이 경과하기 전에 납입 보험료를 확정된 기간동안 연금형태로 분할 지급받는 경우는 과세대상에 해당됩니다.

금융투자소득세 세율 세액계산

과세기간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입니다. 과세기간 별로 금융투자상품의 소득금액과 손실금액을 합산하여 계산하게 됩니다. 상장 주식과 펀드 합산 연 5천만 원까지는 기본공제 대상입니다. 즉 국내 주식 투자 수익이 연 5천만원까지는 금융투자소득세를 내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5천만원 이상 차익에 대해서는 20 지방소득세 포함 22 세율이 적용됩니다. 수익이 3억 원 이상이면 25 지방소득세 포함 27.5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2023년 삼성 주식에 투자하여 1억 원의 수익을 확정 지었습니다. 그러면 5천만 원 까지는 비과세 되고 나머지 5천만 원에 관해 22% 세율을 적용해 1100만 원의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4억 원의 수익을 확정 지었다면 9625만 원의 금융투자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손실 공제 이월 기간이 5년 적용됩니다.

종합과세 제외 금융소득

문의 종합과세 대상에서 제외되는 금융소득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소득세법에 의한 비과세 및 분리과세 금융소득과 조세특례제한법에 의한 일정 요건을 갖춘 비과세 및 분리과세 금융소득은 종합과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르바이트 소득자

근로소득 외 다른 종합수익이 있는 직장인, 단기 아르바이트 대학생, 고등학생 등 연마다 2,000만원 초과 금융소득 발생한 투자자 금융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이 경우는 각 거래 금융기관 앱에서 당해 연도에 발생한 소득 중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수익이 얼마인지 조회하여 볼 수 있으며 금융 기관에 따라 무료 서비스로 종합소득세 신고 대행 일을 해주기도 합니다 장기상품 적금,예금 등 이자소득은 가입기간을 나누어 정산이 아닌 만기 해지 시 발생한 연도 기준으로 계산을 하므로 만기일이 포함된 연도에 연마다 2,000만 원이 초과되어 종합소득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 이외 사업수익이 있는 자영업자, 연마다 1,200만원 초과 사적연금개인연금 등 수령자, 연마다 3백만 원 이상 그 외 소득자 등이 종합소득대상자에 포함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노란 우산공제의

노란우산공제의 장점만큼 단점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금융투자소득세 납부

금융회사가 1년에 두 번 1월 , 7월 관할 세무서에 납부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