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시간 계산기 소개 및 사용방법(업무시간 종류 및 예시)

업무시간 계산기 소개 및 사용방법(업무시간 종류 및 예시)

추석 연휴과 개천절이 이어지는 샌드위치 데이인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었다는 유쾌한 소식 다들 확인하셨나요? 국민들의 모든 애정을 한눈에 받았던 이슈였죠. 추석 연휴부터 개천절까지 6일간의 긴 연휴가 시작됩니다. 긴 기간의 연휴이기에 오랜 시간 만나지 못했던 가족들과 시간을 보낼 예정이거나 유쾌한 여행 계획을 세우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회사의 사정 아니면 개인의 사정으로 불가피하게 근무가 필요한 업종이나 회사가 있기도 합니다.

자세한 휴일 근무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Biz52의 통계보기 기능

사용자가 하나하나 수기로 기록하기에는 너무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죠. 하지만, 근태관리 해결안 Biz52에서는 사용자의 휴일야간연장 근무 시간까지 모두 초 단위로 공정하게 기록하고 있어 관리자는 비즈52의 통계보기 기능으로 근로자의 휴일 근무 기록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Biz52의 통계보기에서는 휴일 근무 시간을 빨간색으로 표시하고 있어 휴일 근무 기록만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통계보기의 필터 기능을 활용하여 운영자가 정리하고자 하는 데이터만 뽑아서 확인거나, 엑셀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주휴수당 보장 법규
주휴수당 보장 법규

주휴수당 보장 법규

주휴수당은 근로자들이 주당 최소 1일의 휴식일을 가질 수 있도록 보장하며, 이를 위해 법률에서 근로자들이 일한 시간에 따라 일정 비율의 수당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노동기준법상 근로자가 1주일 동안 정상 근로시간의 40 이상을 근무한 경우, 휴일에 대한 주휴수당을 1일분 이상 지급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같이 주휴수당 지급 법규는 근로자의 휴식과 피로해소를 보장하는 목적으로 제정되었습니다.

다만, 이 법규에서 주휴수당은 근로자의 기본급여에 포함되지 않으며, 별도로 지급되는 것이기에 고용주들이 이를 누락하거나 지연하는 경우가 지속적으로 있습니다.

이 경우 노동자들은 노동부로 신고하여 체불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을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1일 소정근무시간 X 시급으로 계산을 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소정 근로시간은 계약서에서 정한 근로시간을 의미하며, 법정기준 근무시간 주당 40시간 이내에서 정해집니다. 따라서 주휴수당을 계산할 때에는 일하는 시간이 40시간 이상인지 아닌지를 확인을 해야 하는데요. 1. 40시간 이상인 경우 오늘 평균 근무한 시간 5일 X 시급 2. 40시간 미만인 경우 1주일 동안 근무한 시간 5일 X 시급 만약 다음과 같은 계산방식이 헷갈린다면 아래의 주휴수당 계산기를 통해 손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102일 임시공휴일에 근무 시 휴일 근로 수당
102일 임시공휴일에 근무 시 휴일 근로 수당

102일 임시공휴일에 근무 시 휴일 근로 수당

최근 10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928일부터 103일 개천절까지 총 6일 동안의 휴일을 즐길 수 있는데요. 임시 공휴일은 법정 유급 휴일에 속하기 때문에 상시 5명 이상의 사업장에서 일하는 노동자에게는 휴일 근로 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휴일 근로 수당은 법정 공휴일과 동일하게 근로 시간 8시간까지는 통상임금의 150를, 8시간 초과 근무에는 통상임금의 200를 지급합니다.

다만, 5인 미만의 사업장이라면 휴일 근로 수당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누구나 연관된 휴일 법정 공휴일

법정공휴일은 달력에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흔히들 빨간날 이라고 부르는 날입니다. 법정 공휴일은 대통령령으로 지정된 날이기에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연관된 휴일입니다. 관공서, 공공기관의 공휴일에 따라서 보장되는 휴일로 명절, 어린이날, 부처님 오신 날, 현충일, 국경일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명절인 추석은 법정 공휴일에 포함되고 있죠 2022년부터 상시 근로자 5인 이상의 사업장에서 법정 공휴일과 대체 공휴일을 유급 휴일로 보장하도록 지정해서 있는데요. 근로자 대표와 서면으로 합의한 경우 구체적인 근로일로 대체할 수 있으며 상시 근로자 5인 미만 사업장은 공휴일의 유급휴일 규정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근로 시간을 휴일로 전환하는 보상 휴가 제도

보상 휴가 제도는 근로기준법 제57조에 따라 사용자는 근로자 대표와의 서면합의에 따라 제56조에 따른 연장근로야간근로 및 휴일 근로에 관하여 임금을 지급하는 것을 갈음하여 휴가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Q, 휴일 대체 제도와 보상 휴가 제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휴일 대체 제도의 경우 휴일에 근무하더라도 근로일에 쉬게 된다면 휴일 근로로 인정되지 않으며, 보상휴가는 연장, 야간, 휴일 근무에 대해 보상 휴가로 산정하는 경우 가산수당 산정 방식과 동일하게 부여되어야 합니다.

보상 휴가의 경우 가산수당 총시간과는 또 각양각색으로 계산이 되고 있어, 보상휴가를 지급할 경우 사용자마다. 얼마의 휴가를 지급할지 또 근무 시간을 어떠한 방식으로 인정할지 기준이 아주 모호한데요. 비즈52는 이같이 보상 휴가도 손쉽게 지급할 수 있도록 보상휴가 지급 기준인 추가수당 총시간을 직접 계산해 주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휴수당 보장 법규

주휴수당은 근로자들이 주당 최소 1일의 휴식일을 가질 수 있도록 보장하며, 이를 위해 법률에서 근로자들이 일한 시간에 따라 일정 비율의 수당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을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2일 임시공휴일에 근무 시 휴일 근로

최근 10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928일부터 103일 개천절까지 총 6일 동안의 휴일을 즐길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