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오일 주가 전망 및 기업관련 정보 이슈 (SOil)

에스오일 주가 예상 및 기업관련 정보 이슈 (SOil)

최근 석유 가격이 엄청나게 하락한 상태에서 석유 관련주 및 대장주인 에스오일 주가 전망에 대하여 사랑을 가지는 분들이 꽤나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당 에스오일 주가 전망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모든 종목에는 개인적인 의견을 최대한 배제를 하려고 하지만 조금은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에스오일의 주가 전망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에는 밝다고 표현하기는 조금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imgCaption0
수급 평가 B 등급

수급 평가 B 등급

1 6개월 누적 수급 개인 1,200억 매수, 외국인 2,420억 매도, 기관 1,164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누적 공매도 금액은 8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S오일 시총 8.9조 대비 1.1에 해당 3 SOIL 수급 종합평가 22년부터 외국인 수급 이탈 지속 22년 초 80를 상회하던 외국인 지분율이 현재 76까지 감소한 상황입니다. 최근 국제유가가 반등했고 산유국들의 감산 의지도 확인된 상황이지만 여전히 외국인 투자자들의 수급은 돌아오지 않고 있습니다.

국제유가의 반등이 미국가 대척하는 점이기에 일시적이라고 판단하고 매수포지션을 구축하지 않는 것이 아닌가 추정하고 있습니다만 아무튼 단기적인 매크로 상황은 나쁘지 않습니다.

에쓰오일 주가 판단 주목해야 하는 부분

샤힌 프로젝트 석유 화학 사업에 대하여 최대 8조나 투자한다고 했습니다. 석유화학 생산 비중을 12대에서 25대로 확대한다는 것이며 180톤 규모로 에틸렌을 생산하는데 쓰이는 스팀크래커 설비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 에틸렌은 PP폴리프로필렌, PE폴리에틸렌 등 고부가 가치 화학물질을 생산합니다. 이번 투자는 원유값에 따라서 실적이 흔들리지 않게끔 탄탄한 매출을 올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아람코 이슈 에쓰오일의 지분을 70 이상 보유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 정유사 및 석유화학회사가 에쓰오일 지분을 70이상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 주가 전망을 좋게 보는 이유는 아람코와 저탄소 미래에너지 사업 협력을 했다는 점입니다.

에스오일 주가전망

끝으로 에스오일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에스오일의 2022년 6월 21일 장마감 기준 시가총액은 12조 3,278억 원이며 주가는 109,500원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아래와 같은 공식을 바탕으로 해당 기업에 대한 적정 시가총액, 그리고 주가전망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에스오일Soil의 경우 앞서 실적 부분에서 산출해두었던 2022년2024년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인 약 2조 7,080억 원을 사용하겠습니다.

멀티플의 경우 대한민국 회사들 평균 멀티플이 910배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에스오일도 10배를 줄 수도 있지만, 앞서 말씀드렸듯 에스오일과 같은 유가 관련주는 석유 가격 및 국제 처지에 따라 실적이 변동이 심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영업이익률 수준인 7배를 멀티플로 사용하겠습니다.

에스오일 재무분석

실적 다음으로 에스오일 실적 추이를 확인해보면, 2022년2024년 평균 영업이익치는 약 2조 7,080억 원 수준으로 산출됩니다. 이렇듯 정말 많은 돈을 버는 회사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당기 순이익 또한 과거 4년에 대조적으로 상당한 증가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재무비율 영업이익률의 경우 약 7 수준이며, ROE는 20 수준으로 개선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부채비율은 160를 상회하는 수준인데, 이는 200 미만인 기업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그리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 봅니다.

한편, 배당수익률이 약 4 수준이라 고배당주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배당이 나오는 기업입니다. 이 정도 배당에 실적이 정말 전망대로 찍힌다면 정유회사계의 삼성전자라 불러도 손색 없어 보입니다.

투자매력도

에스오일 투자 매력도는 단기 관점으로 보시면 괜찮아도 장기 관점으로 볼 때 그다지 좋다고 표현하기는 좋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국제 석유 가격이 빠질 때 담아볼 많나 종목이라고 보입니다. 현재 국제 유가가 70달러 부근에서 위태로운데 기술적 반등 나오면 100달러까지는 어려워도 90달러까지는 가는 행동이라고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제 유가 떨어질 만큼 떨어졌으니 반등 나올 거 같거나 또다시 주유소 가는 마음이 무거워질 날이 올 것 같다고 생각하시면 한 2주 사놓으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유가 올랐을 때 기름 한 번은 지금 가격으로 퉁칠 수 있지 않을까요?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급 평가 B 등급

1 6개월 누적 수급 개인 1,200억 매수, 외국인 2,420억 매도, 기관 1,164억 매수 2 공매도 누적 수급 누적 공매도 금액은 8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S오일 시총 8.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쓰오일 주가 판단 주목해야 하는

샤힌 프로젝트 석유 화학 사업에 대하여 최대 8조나 투자한다고 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스오일 주가전망

끝으로 에스오일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