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휴직기간 휴직급여 임신지원비용 생계급여 기초연금 혜택

육아휴직기간 휴직급여 임신지원비용 생계급여 기초연금 혜택

노후준비는 다. 해 놓으셨나요 요즘에 같을 때 키워 다. 독립시키고 노후가 걱정되는 시기이죠 이럴게 기초연금이라도 받아야 하는데 잘못하면 기초연금도 못 받을 수 있어요 기초연금 받기 전에 이런 건 꼭 하지 마세요 못 받을 수 있어요 23년 기초연금 산정 기준액은 독립주택 기준 2022년 180만 원에서 2023년 202만 원으로 22만 원 인상되었고, 부부 가구는 2022년 288만 원에서, 2013년 323만 2천 원으로 35만 2 천 원 인상 되었습니다.

남편과 아내의 모든 소득과 자산 그리고 부채까지 모두 반영한 소득 인정액이 단독 가구 202만 원 부부가구 323만 2 천 원 이하면 기초연금을 단독 가구 323180원 부부 가구는 517080원까지 받으실 수 있어요.


기본 연금액의 감액
기본 연금액의 감액

기본 연금액의 감액

산정된 기초연금액은 가구 유형이나 소득인정액의 수준에 따라 감액될 수 있습니다. 부부 감액 단독가구와 부부가구 간의 생활비 차이를 감안하여, 부부가 모두 기초연금을 받는 경우에는 각각에 대해 산정된 기초연금액의 20를 감액합니다. 소득역전 방지 감액 기초연금을 받는 사람과 못 받는 사람 간에 기초연금 수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소득역전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득인정액과 기초연금액부부 2인 수급 가구는 부부감액 이후을 합한 금액과 선정기준액의 차이 만큼 감액합니다.

단독가구, 부부 1인 수급 가구는 기준연금액의 10, 부부 2인 수급 가구는 기준연금액의 20를 최저연금액으로 지급합니다.

자녀에게 명의를 대여하지 않기
자녀에게 명의를 대여하지 않기

자녀에게 명의를 대여하지 않기

자녀의 부탁으로 통장이나 사업자등록에 명의를 빌려주게 되는데 하지만 기초연금 신청 전에 빌려줬다면 자녀가 벌어들인 사업소득이나 수입등 거래내역이 모두 부모님의 소득인정액에 포함됩니다. 이 일은 불법이고 기초연금 받는 데는 큰 문제입니다. 그래서 소명자료 제출을 할 수 없게 되어 기초연금 신청에 탈락됩니다. 자녀에게 명의를 빌려주는 문제는 주의깊게 판단해야 합니다.

노인일자리 수당 기초연금 인상
노인일자리 수당 기초연금 인상

노인일자리 수당 기초연금 인상

교통도우미, 노인 돌봄 보조 등 노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여 수당을 지급하는데 2024년 수당이 월 2만 4만 원 인상됩니다

일자리 또한 기존보다. 14만 7,000개 증가하여 노인 103만여 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65세 이상 소득 하위 70% 노인에게 매달 지요구하는 기초연금은 과거 32만 3,180원에서 33만 4,000원으로 인상됩니다.

기초연금 모의계산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분들이 읍면동에 신청하시면 자산조사후 소득과 재산이 적으신 하위 70의 어르신께 지급하게 됩니다. 소득과 자산 내역을 입력하시면 소득인정액이 자동계산되어 신청 전에 기초연금 수령여부를 자가진단해볼 수 있습니다. 단, 자신이 이해하는 사항과 현실 조사결과 확인된 자산내역의 차이로 인해 모의계산 결과와 현실 연금신청 시 결과가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빠르게 모의계산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모의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사전증여 하지 않기

자식들을 돕기 위해 사전에 재산을 증여하는 건 좋지만 기초연금을 받기 위해 재산을 증여한다면 문제는 달라진다. 2011년 7월 이후 재산을 증여한 경우 증여일로 부터 본인 소비분 자연적 소비분을 차감한 나머지는 모두 부모의 재산으로 인정합니다. 증여한 재산은 증여한 시점을 기준으로 단독가구의 경우는 월 221만 원, 남편과 아내의 경우 월 270만 원씩 증여금액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자식에서 사전 증여한 1억 원이 정말 없어지려면 단독가구의 경우 45개월 즉, 3년 8개월이 지나야 증여한 자산 1억 원이 없어지게 되고 부부가구의 경우 37개월 즉 3년 1개월이 지나야 완전 제로가 되는 셈입니다.

1억 원이 없어지려면 34년이 걸려야 없어지는데 3억 원 정도라면 10년이 지나야 된다는 것입니다. 기초연금 전 자식에게 재산을 증여했다가 현실 재산도 줄어들지 않아 기초연금도 못 받고 자식도 잃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고 합니다.

자녀와 공동명의로 자동차 등록하지 않기

지동차 보험료 절감하기 위해 부모와 자동차를 공동명의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정말로 부모의 지분이 단 1라도 있다면야 자동차 가입의 100가 부모의 재산에 포함합니다. 4천만 원 이상의 자동차를 구입했다면 기초연금대상에서 탈락됩니다. 자식 보험료 몇 푼 아끼려다가 부모의 기초연금 52만 원이 통째로 날아가는 경우가 정말로 주변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기초연금도 중요하지만 양심을 속이는 일은 하지 말아야겠죠 기초연금 신청대상자 여러분 신청 전 신중히 생각하고 정리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본 연금액의 감액

산정된 기초연금액은 가구 유형이나 소득인정액의 수준에 따라 감액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녀에게 명의를 대여하지

자녀의 부탁으로 통장이나 사업자등록에 명의를 빌려주게 되는데 하지만 기초연금 신청 전에 빌려줬다면 자녀가 벌어들인 사업소득이나 수입등 거래내역이 모두 부모님의 소득인정액에 포함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노인일자리 수당 기초연금

교통도우미 노인 돌봄 보조 등 노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여 수당을 지급하는데 2024년 수당이 월 2만 4만 원 인상됩니다일자리 또한 기존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