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잎들깨 파종하기 파종방법 금산깻잎 정담은농원

  • 기준

잎들깨 파종하기 파종방법 금산깻잎 정담은농원

농사 이야기 우리동네에선 처음 시도를 해 보는 덕에 어르신들이 관심들이 많으십니다. 처음에는 1 포트에 56개씩 씨를 넣어 밭에 낼때 안 좋은 놈은 잘라내고 3포기에서 4포기만 남기고 심으려고, 씨를 넣다보니 워낙에 작은 씨라 56개씩 넣는다는게 말도 안되는 생각이란걸 깨달았습니다. 해서, 그냥 술술 뿌렸습니다. 많은놈은 많고 적은놈은 적고, 나중에 보자. 결과는 좋았습니다.


imgCaption0
들깨 심은 후 순치기가지 정리하기

들깨 심은 후 순치기가지 정리하기

잎들깨의 경우 너무 중요한 것은 순 치기입니다. 들깻잎을 키우는 주된 목적은 깻잎의 수량을 늘리는 것이기 때문에 잎을 풍성하게 만들어 주는 방법이 순 치기입니다. 들깻잎 순 치기는 보통 본잎이 45개 정도 되었을 때 시작합니다. 줄기의 끝부부인 생장점을 잘라주면 그 줄기와 잎 사이에 새 순이 나오면서 깻잎이 더욱 풍성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잎들깨의 순 치기를 지속적으로 해주면 잎을 풍성하게 하고 꽃대가 늦게 올라와 장시간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순 치기와 함께 깻잎의 아래 가지들도 순 치기를 해주면 줄기사이 통풍을 좋게 하여 여러 가지 병해충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들깨를 심는 시기

잎들깨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4월 중순5월 중순에 파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잎깻잎을 빨리 재배해서 먹기 위해서는 거의 모든 4월 중순 즈음 파종을 합니다.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기온이 조금 높은 편이라 일찍 심어 두었습니다. 들기름을 짜기 위한 들깨는 5월말 6월 말 정도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잎들깨보다. 한 달 정도는 늦게 파종합니다. 들깨는 모종을 키워서 재배하는 곳도 많은데 모종은 미리 만들어 두면 포트에서 하나씩 뽑아서 심기 편리합니다.

모종을 만들어 심을 경우 조금 더 늦게 심어도 무방합니다. 모종을 만들어 심으면 보통 6월 중순7월 초에도 심기도 합니다.

들깨 심는 방법

들깨는 다른 작물에 비해서 너무 잘 자라는 편에 속하기 때문에 조금 대충 심어도 잘 자랍니다. 심는 밭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자투리땅이나 빈 공간에 심기도 하기 때문에 잡초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심기 전에 미리 비닐 멀칭을 해두면 풀을 관리하기가 더욱 쉬워집니다. 심는 간격은 20cm50cm 정도 구멍을 뚫고 씨앗을 바로 파종하거나 모종을 심으면 됩니다. 너무 촘촘하기 심지 않도록 주의하며 씨앗은 45개 정도 뿌려주고 모종도 하나씩 심는 것이 아니라 23개 정도 모아서 심어 주면 됩니다.

씨앗은 광발아 하므로 파종 후 흙은 얇게 덮어주고 땅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충분히 주어 수분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들깨는 생명력이 너무 강해서 뿌리가 조금 상해도 심어 놓기만 하면 잘 살아납니다. 혹여 웃자라거나 줄기만 삐죽 큰 모종들은 모종의 줄기를 구부려서 땅에 심어 두기만 해도 잘 자란다고 합니다.

들깨 심은 후 웃 거름 주기

들깨는 재배기간이 특히 긴 작물이기 때문에 웃거름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들깨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작물이기도 해서 어느 정도의 영양문만 공급해 주면 별 다른 손갈것 없이 잘 자라기도 합니다. 들깨를 파종하거나 모종을 심 전에 미리 퇴비를 주었다면 따로 웃거름을 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심어놓은 들깨의 생육에 문제가 생기거나 잘 크기 않는다면 웃거름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종을 키우는 동안에는 34회 정도 웃거름을 해주면 더욱 작 자랍니다. 들깨는 한번 심어 두기만 하면 마른 환경에서도 잘 자를 작물입니다. 물 관리도 크게 신경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모종이 영양분을 흡수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물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비가 자주 오지 않습니다. 싶을 때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물 주기를 해주면 좋습니다. 장마에 비가 계속 올 때는 배수가 잘 되고 있는지 정도의 관리만 해주면 잘 자랍니다.

들깨 심는 방법, 정식거리

고구마 심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수평심기를 합니다. 호미로 흙을 옆으로 살짝 파주고 모종을 눕혀 수평으로 심는다. 이파리 부분만 지상부에 수직으로 세워줍니다. 수평심기의 강점은 줄기 부분에서 뿌리가 나와 수분을 잘 흡수해 메마른 땅에서도 시들지 않고 잘 살아남는다. 정규 거리는 한 뼘 정도 간격으로 심는다. 들깨의 열매를 맺는 건 낮의 길이에 따라 수확량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가로등 옆 들깨는 열매를 맺지 않습니다.

소금물을 주는 것과 햇빛 모두 모든 환경에서 적응하는 들깨에게 스트레스를 줘 열매를 맺게 하는 방법인 거 같다. 이번 첫 밭농사는 들깨로 시작해보려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들깨 심은 후 순치기가지

잎들깨의 경우 너무 중요한 것은 순 치기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들깨를 심는 시기

잎들깨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4월 중순5월 중순에 파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들깨 심는 방법

들깨는 다른 작물에 비해서 너무 잘 자라는 편에 속하기 때문에 조금 대충 심어도 잘 자랍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