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세금계산서 작성법)

  • 기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세금계산서 작성법)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전자세금계산서로 발행하는 방식과 예전처럼 종이로 된 세금계산서에 수기로 쓰는 방식이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직장 규모와 상관없이 발행이 가능하지만 종이로 된 세금계산서는 사업의 규모에 따라 발행이 제한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행 사업자는 모든 법인사업자와 직전연도 공급가액 3억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입니다.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행자가 아니라도 전자세금계산서를 이용하시는 것이 간단하고 편리하고 유익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은 공급일 다음 달 10일까지 발행해야 합니다. 예 9월에 판매제공 된 것은 다음 달인 10월 10일까지 발행 단, 10일이 공휴일이라면 다음날 평일에 발행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필요 서류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필요 서류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필요 서류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전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는 사전에 미리 준비해두지 않으면 미처 기한을 지키지 못해서 불가피하게 가산세가 부과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대상이 되는 사업자라면 반드시 미리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전용 공인인증서를 준비해둬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인증서는 총 2가지입니다.

바로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공인인증서와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입니다. 이 2가지는 서로 약간의 차이가 있었으나 아래 좀 더 상세하게 적어두었습니다.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의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외에도 인터넷 뱅킹, 나라장터 입찰, 4대 보험 EDO, 국가 과제 지원 등 인증서가 필요한 모든 일들을 1개의 인증서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기간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기간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기간

필요하지 않은 가산세를 물지 않으려면 전자세금계산서는 반드시 공급일자가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발행을 완료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해당 재화의 공급이 3월 20일에 이루어졌다면, 그 다음 달인 4월 10일까지는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약 다음 달 10일이 주말 아니면 공휴일에 해당한다면 바로 그 직후 평일까지는 발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4월 10일이 토요일이었다고 하면, 4월 12일 월요일에 발행해도 괜찮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에서 공짜로 발행이 가능합니다. 국세청 외에도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주는 트러스빌, 스마트빌 같은 사이트도 있지만 조금 더 간편하고 관리가 수월한 대신 매달 일정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어쩌면 가장 많은 분들이 선호하고 또 사용하고 계실 것이라고 고민하는 국세청을 통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에 말씀 드린 범용인증서 아니면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상단에 보시면 ”조회/발급” 메뉴가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맨 왼쪽에 있는 ”전자세금계산서” 아래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필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전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필요하지 않은 가산세를 물지 않으려면 전자세금계산서는 반드시 공급일자가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발행을 완료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에서 공짜로 발행이 가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