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제 CT 검사 시행시 콩팥 (신장) 보호를 위하여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조영제 CT 검사 시행시 콩팥 (신장) 보호를 위하여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신부전 신장 혈액투석 시작시기 언제?저희 엄마는 만성신부전이십니다. 신우신염으로 얼마 전에 입원하셨습니다. 퇴원하셨는데 신장수치가 많이 떨어져 투석 얘기가 나오고 있어요. 요독증 증상에 관하여 알아보고, 만성신부전 신장 혈액투석 시작시기, 비용, 소요시간, 병원 선택 방법 등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할게요. 담고 있는 내용 1. 만성신부전이란? 원인, 요독 증상, 치료 방법 2. 신장 투석 3. 신부전 관련 정보 중요한 혈액수치 항목, 만성신부전 5단계 4. 글을 맺으며 신장콩팥은 혈액을 깔끔하게 걸러주는 역할을 하여 인체의 정수기라고 합니다.


만성신부전 투석 시작시기
만성신부전 투석 시작시기

만성신부전 투석 시작시기

만성신부전 혈액 투석시작 시기는 병의 중증도와 요독 증상의 발현, 전반적인 건강 상황을 종합해 정하게 됩니다. 신장 혈액 수치로 보았을 때에는 조금은 사구체여과율GFR이 15mLmin 미만, 크레아티닌이 8.0mgdL 이상이 해당되는데요. 이 수치에서도 특별한 증상이 없을 때 약물치료만 지속적인 경우도 있고, 빨리 시작하는 것이 병의 진행을 늦추는 것이라 하여 병원에서 권하면 바로 실시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연관된 카페글들을 읽어보시면 이렇게 선택의 차이가 조금씩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요독증 증상이 있으면 빨리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요독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고 하는데요. 동정맥루를 만들어도 평균 한 달,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는 두 달 후 사용이 가능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때에 미리 만들어두는 것이 정말 중차대한 내용 같습니다.

건강보험 산정특례제도
건강보험 산정특례제도

건강보험 산정특례제도

란 우리나라에는 중증난치성 질환으로 진단받은 건강보험 가입자가 외래 혹은 입원 진료 시 요양급여 부분 본인 부담률을 20에서 10로 경감해 주는 건강보험 산정특례제도가 있습니다. 투석 혹은 이식을 받는 환자는 중증난치성 질환에 해당되어 건강보험 산정특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가입자 중에서 만성 콩팥병이 진행하여 발생하는 말기 신부전으로 혈액 투석 혹은 복막 투석을 받거나 투석과 연관된 합병증으로 입원 치료를 받는 경우, 신장 이식 후 연관된 합병증으로 입원 치료를 받는 환자가 대상이 됩니다.

요양 급여 부분의 본 부담률이 20에서 10로 줄어들게 되며, 비급여 100 본인 부담 항목은 제외됩니다. 신청 방법은 담당 주치의가 건강보험 산정특례 등록신청서를 작성하면 환자 혹은 보호자가 신청서에 동의 및 서명을 합니다.

병원 선택 방법
병원 선택 방법

병원 선택 방법

저희 엄마는 현재 집에서 먼 대학병원에 다니고 계십니다. 그런데요 막상 치료를 시작하면 일주일에 세 번씩 다니셔야 하는데 오가는 길이 너무 멀면 힘드실 것 같아서 다른 환우분들은 어떠한 방안으로 하고 계신지 찾아보았는데요. 혈액 투석 병원 선택은 당연히 첫 번째가 치료의 질이며, 신장내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 가까운 곳, 대중교통 편의 제공 등을 기준으로 삼고 정하면 됩니다. 하여 엄마 댁에서 조금 더 가까운 곳 병원들도 한번 살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동정맥루 수술은 꼭 원래 다니던 병원에서 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경험이 많은 혈관 외과를 선택해 수술을 받으면 된다고 하는데요. 보통 일반 병원은 당일 퇴원이고 대학병원은 2박 3일 입원이 필요합니다.고 합니다. 참고로 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산정특례 해택을 받으면 2030만 원 정도 됩니다.

혈액투석 환자의 음식물 섭취

혈액투석을 하게 되면 먹는 것도 꽤나 신경을 많이 써주어야 합니다. 1. 평소 보다. 많은 단백질 섭취 필요 혈액투석을 시작할 경우 이 전 보다. 더 많은 열량 섭취가 필요합니다. 하루 세 끼 거르지 않아야 하며 미흡한 열량은 가래떡이나 사탕, 꿀 등으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고기, 생선, 콩, 두부, 달걀 등을 섭취해 주면 됩니다. 단 콩과 우유는 인이 많이 있어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량이 점차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 물도 적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투석 전날 밤에 몸이 부어 있거나 숨이 차면 염분과 물을 많이 섭취하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참고로 물은 가급적 여러 번에 나눠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글을 맺으며

만성신부전 신장 혈액투석 시작시기와 요독 증상, 병원 선택 방법, 부작용, 비용 등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엄마의 간병을 위해 관련 카페 글들을 보고 자료들을 모으고 있는데요. 이런 치료를 시작한다고 해도 철저하게 자기 관리를 하는 사람들은 오랜 시간 동안 신장 수치를 유지하며 잘 지내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오히려 신장의 부담을 덜어주는 일이니 너무 안 좋게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짐을 나눠주는 존재가 생겼다고 생각하고, 이런 좋은 생각을 기본으로 하여 철저하게 건강 관리를 해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만성신부전 투석 시작시기

만성신부전 혈액 투석시작 시기는 병의 중증도와 요독 증상의 발현, 전반적인 건강 상황을 종합해 정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산정특례제도

란 우리나라에는 중증난치성 질환으로 진단받은 건강보험 가입자가 외래 혹은 입원 진료 시 요양급여 부분 본인 부담률을 20에서 10로 경감해 주는 건강보험 산정특례제도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병원 선택 방법

저희 엄마는 현재 집에서 먼 대학병원에 다니고 계십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