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족저근막염 원인,증상,치료,예방

  • 기준

족저근막염 원인,증상,치료,예방

발뒤꿈치 통증을 유발하는 상태이며 경증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중증까지 다양합니다.족저근막염은 매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발 부상입니다. 발뒤꿈치 뼈와 발가락을 연결하는 인대인 족저근막의 과도한 사용이나 긴장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족저근막염과 관련된 통증은 갑작스럽고 강렬하거나 느리고 점진적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서 있거나 맨발로 걷는 활동을 할 때 악화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발뒤꿈치나 아치의 통증입니다. 장기간 서 있거나 뛰거나 뛰는 활동 후에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이 통증은 보통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며 아침이나 잠시 앉아 있을 때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보통 서서히 발생한다고 합니다. 환자는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처음 몇 발자국을 걸을 때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으며 밤사이에 족저 근막이 수축이 된 상태로 지내다가 아침에 체중의 부하가 이루어지면서 족저 근막이 갑자기 스트레칭이 된다면 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질환이 진행된다면 오래 걷거나 운동을 한 후에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족저 근막염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족저 근막염의 증상은 보통 서서히 발생합니다. 이는 밤사이에 족저 근막이 수축이 된 상태로 지내다가 아침에 체중의 부하가 이루어지면서 족저 근막이 갑자기 스트레칭이 된다면 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특징적으로 환자는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처음 몇 발자국을 걸을 때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질환이 진행된다면 오래 걷거나 운동을 한 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특히 발의 형태에 따라 족저근막염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발바닥 내측의 아치가 높아진 요족이나 아치가 낮아진 평발의 경우가 대표적이라고 하실수 있습니다. 발의 움직임이 정상과 달라 족저근막에 비정상적인 자극이 가해져 병이 발생하기 쉬운 것입니다. 그리고 한, 비만일 경우에 발을 디딜 때 체중의 충격을 직접 받기 때문에 정상 체중보다 족저근막염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오래 서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 발뒤꿈치의 지방패드가 적어지는 중년 이후, 아킬레스건이 긴장되어 있거나 종아리 근육이 단축된 경우, 장거리 마라톤이나 조깅 등 발을 사용하는 운동을 과도하게 한 경우에 등 역시 족저근막염을 유발하실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진단/검사

신체 검진을 통한 증상의 확인이 주된 진단 하는방법입니다. 발뒤꿈치뼈 전내측 종골 결절 부위의 명확한 압통점을 찾으면 진단이 가능하고, 족저근막의 방향을 따라 발바닥 통증을 전반적으로 보이는 것을 확인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리거나 환자가 발뒤꿈치를 들고 서 보게 하여 통증이 증가되는 것을 보는 것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신체검진 외에 추가적인 검사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전형적인 족저근막염의 양상이 아니거나 적절한 치료에도 증상 호전이 없는 경우에 다른 질환과의 감별 진단을 위하여 필요에 따라 방사선 검사(X선 촬영, CT, MRI), 근전도 검사 등을 시행해야 하기도 합니다.

족저근막염 자가치료법

족저근막염은 말 그대로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겨 발병하는데 이 염증을 덜어내고 막기 위해 발건강 루틴을 만들어야 합니다. 하루종일 고생한 내 발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 처음로 따뜻한 물에 아로마 농축액을 한두 방울 떨어뜨린 후 족욕을 10분정도 진행합니다. 따뜻한 물에 긴장했던 발의 근육들이 이완되었다면 지압봉을 이용해 발 전체를 눌러주며 지압과 마사지를 병행합니다.

족저근막염 진단 및 검사

신체 검진을 통한 증상의 확인이 주된 진단 하는방법이 있습니다.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리거나 환자가 발뒤꿈치를 들고 서 보게 하여 통증이 증가되는 것을 보는 것이 진단에 도움이 되고 신체검진 외에 추가적인 검사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발뒤꿈치뼈 전내측 종골 결절 부위의 명확한 압통점을 찾으면 진단이 가능하고, 족저근막의 방향을 따라 발바닥에 전반적인 통증을 보이는 것을 확인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특징적으로 환자는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처음 몇 발자국을 걸을 때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계단 오르기, 등산, 조깅, 에어로빅 비만으로 인해 발에 가해진 과도한 부하(중년층) 좋지 않은 구두 여성의 경우에 하이힐 점프하거나 높은 곳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떨어지면서 생긴 외상 갑자기 운동을 많이 한 경우 당뇨, 관절염족저 근막염의 증상은 보통 서서히 발생합니다. 이는 밤사이에 족저 근막이 수축이 된 상태로 지내다가 아침에 체중의 부하가 이루어지면서 족저 근막이 갑자기 스트레칭이 된다면 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