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채권투자 채린이 위한 채권수익률 전망

  • 기준

채권투자 채린이 위한 채권수익률 전망

채권의 표면금리와 표면가격회사채 표면에 적혀 있는 가격과 금리를 말합니다. 채권의 표면가격이 100원, 표면이자율이 10 기업 X는 100원을 렌트 주시겠습니까? 1년 뒤에 금리 10원을 증가해서 110원으로 갚겠습니다. 라고 요청합니다. 투자자는 100원 투자해서 10원 더 벌 수 있으므로 투자의향이 생깁니다. 이와같이 자금이 필요한 기업 X는 100원을 빌리기 위해 채권을 발행합니다. 그리고 1년 뒤 10원의 이자를 준다고 했으니, 이 채권의 표면금리는 10인 것입니다.

그리고 1년 뒤 투자 활동가에게 떨어지는 돈은 110원이 됩니다. 투자본 100원으로 10원을 벌었으니 수익률은 10됩니다. 현재는 채권의 표면금리와 회사채 투자 수익률은 10로 동일한 상태입니다.


채권수익률? 채권금리?표면금리?
채권수익률? 채권금리?표면금리?

채권수익률? 채권금리?표면금리?

채권금리는 채권의 표면금리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채권수익률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표면이자 10인 100원 짜리 채권을 90원에 샀을 경우 채권수익률은 22.2가 되는데 하지만 이때, 22.2가 채권이자율이 됩니다. 수익률이라는 용어가 약간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기때문 보다. 안정되는 용어인 금리를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채권수익률보다는 채권금리라는 표현을 적지않게 사용하며 결과적으로 채권수익률, 채권금리는 같은말입니다.

표면금리는 회사채 서류상에 적혀진 확정되어 있는 금리를 의미합니다.

1 변화 분석
1 변화 분석

1 변화 분석

최근 국채 수익률 상승을 이해하려면 다른 종류의 요인과 시장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5월 30일 현재 3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연 0.3555로 기준금리인 3.5를 넘어섰습니다. 이러한 국채에 투자하면 과거 은행 예금 상품에 비해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국채 수익률 상승은 미국과 한국 중앙은행이 기준이자 인상 가능성을 시사하는 신호를 보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면 시장이자율이 따라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실적 과거 회사채 가격은 하락 압력을 받아 수익률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은행의 예금이자율이 1로 낮아졌을 경우
은행의 예금이자율이 1로 낮아졌을 경우

은행의 예금이자율이 1로 낮아졌을 경우

은행에 100원을 예금하면 1원의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믿을만한 투자처를 찾는 사람들에게 기업 X가 발행한 표면이자 10인 100원 짜리 채권이 극도로 매력적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만약 기업 X가 믿을만한 우량회사라면 망할 위험이 낮기 때문 10의 수익을 보장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치솟게 됩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한 두명이 아니기때문 회사채 수요가 급증해서 채권가격이 자꾸 올라가게 됩니다.

101원에 살게요, 102원에 살게요, , 105원에 살게요 105원에 채권을 사더라도 은행의 예금이자인 1원보다. 무려 5배나 높은 5원을 벌게 되는 것입니다.

채권을 표면가격보다. 싸게 매수

기업 X가 100원을 빌리기 위해 발행한 채권을 90원에 살 수 있을까요? 가능합니다. 누군가 100원에 채권을 산 사람이 있을 것이고 그 사람이 혼자 사정으로 인해 만기때까지 채권을 보유하기 힘들어져 90원이라는 가격에 매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90원에 채권을 사게 되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까요?

새로운 투자자는 100원 짜리 채권을 90원에 살 수 있었고 싸게 산 만큼 투자 수익률은 22.2(%)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은행의 예금이자율이 15로 높아졌을 경우

이자율이 폭등해서 100원 예금하면 무려 15원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채권보다는 은행으로 돈이 몰리게 됩니다. 자본 조달이 급한 기업 X입장에서는 어떻게든 채권을 발행해서 자금을 조달해야합니다.

따라서 90원으로 할인해서 채권을 발행하게 되는데, 그러면 채권을 통해 22.2원을 벌 수 있기에 채권이 팔리게 되는 것입니다.

채권을 표면가격보다. 값비싸게 매수

기업 X가 100원을 빌리기 위해 발행한 채권을 100원보다. 값비싼 가격으로 사는 사람이 있을까요? 이것 또한 충분히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채권을 105원에 구입한다고 해보겠습니다. 이 채권을 사기만하면 1년 뒤에 110원이 들어오는 것은 발행주체가 망하지 않는 이상 기정사실입니다. 그러면 1년 뒤 투자자가 얻을 수 있는 수익은 5원이 됩니다. 새로운 투자자는 비록 값비싸게 구매하기는 했지만 어쨋든 수익을 창출했고 투자 수익률은 4.7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돈카데미 소개

돈카데미 BLOG에서는 와 같은 실오직 돈을 벌 수 있는 방법과 돈을 벌기 위해 알아야하는 지식과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채권수익률

채권금리는 채권의 표면금리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채권수익률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변화 분석

최근 국채 수익률 상승을 이해하려면 다른 종류의 요인과 시장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은행의 예금이자율이 1로 낮아졌을

은행에 100원을 예금하면 1원의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