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자금 사정으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을 지원하기 위해 2023년 1월 30일부터 1년 동안 유리한 보금자리론을 도입합니다. 미래를 계획하고 고금리 대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택 구매자와 DSR 모기지 자격이 없는 고소득자는 이 독특한 기회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1. 특례보금자리론이란?
금융위원회는 6일 기존 보금자리론과 일반형 안전전환대출, 적격대출을 결합한 획기적인 '보금자리특별대출'을 선보였습니다. 시중금리가 높은 시기에 대출전환이 30일 풀린다. 9억 원 이하 주택 구매자에게 소득기준 제한 없이 최대 5억 원까지 1년 동안 주택담보대출을 해주는 절호의 기회다.
2. 특례보금자리론 내용
(1) 대출자격
보금자리론 특별대출은 이전에 주택을 구입할 수 없었던 사람들에게 엄청난 혜택을 제공하여 빠르게 인기 있는 금융 옵션이 되었습니다.
지역 부동산 목록을 조사해야 합니다. 새 거주지를 구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지역 부동산 목록을 철저히 탐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동 금리가 적용되는 모기지론을 고정 금리로 대체하려면 신청자가 대출 상환 능력을 입증해야 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 대출로 대체하려는 사람은 전세 보증금을 담보로 되찾기 위해 대출 상환 능력과 주택 가격 요건을 충족할 수 있는 재정 능력을 입증해야 합니다.
금액은 6억원에서 9억원 가까이 급증했습니다.
(3) 대출 한도
금액은 3억6000만원에서 5억원으로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4) 대출금리
이에 따라 다른 비율도 수정됩니다. 금융당국은 지난 1월 26일 시장 적정금리보다 현저히 낮은 금리를 제공하는 최종소비자 구제안을 내놨고, 점점 고조되고 있습니다. 신규 대출, 재융자 또는 대출 유지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단일 균일 금리가 적용됩니다. 5대 시중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도 최대 1년간 조기상환 수수료를 면제합니다. 또한 선불 수수료는 3년이 지나면 폐지됩니다. 또한 LTV(Loan-to-Value), DSR(Debt Service Ratio), DTI(Debtor To Income) 및 기타 비율이 눈에 띄게 수정되었습니다.
보금자리론은 기존 보금자리론과 동일한 70%의 LTV(Loan to Value) 비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5억짜리 집을 사려고 한다면 빌릴 수 있는 최대 금액은 3억5000만 원이 됩니다. 또한, 다른 많은 대출 프로그램과 달리 이 대출을 원하는 사람은 TDSR(Total Debt Service Ratio)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TDO(Total Debt Obligation)가 60%로 제한되어 있어 대출을 받으려는 고소득자에게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3. 특례 보금자리론에 대한 평가
특히 맞벌이 부부는 연 5000만∼7000만 원으로 정해진 소득 요건 때문에 집을 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금자리특별대출은 소득제한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고금리 시대에 연 4% 고정금리라는 점에서 희소식입니다.
4. 정리
결론적으로 이 대출은 집값이 9억 원 이하일 경우 조기상환 위약금 없이 DSR 신청을 거치지 않고 소득 한도 없이 최대 5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매우 유익한 상품으로 특성화되기 쉽습니다. 현재 정책만 공개되었습니다. 따라서 보다 체계적인 버전은 후속 게시물에서 광고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