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현대백화점집단 단일 지주기업 체제 구축한다

  • 기준

현대백화점집단 단일 지주기업 체제 구축한다

주주의 반대로 인적분할 지주사 전환에 실패했던 현대백화점이 새로운 해법을 들고왔다. 이번 지배구조 개편안은 간결하게 말해, 어르신들끼리 대주주 할일이 좀 있으니까 애들 소수주주 은 좀 가만히 있어 다. 이번 지주사 전환이 오너들만의 게임인 근거 1. 합병과 달리 주주의 승인이 필요없는 이사회 결의로 가능한 유상증자 선택 주주 반대로 인적 분할이 무산된 경험이 있고, 인적 분할을 통해 형제들끼리 나란히 2개의 지주사를 설립해 계열사를 지배하고, 현대백화점의 알짜 기업인 한무쇼핑을 대주주의 영향권에 놓으려다.


imgCaption0
차남 정몽구 1938

차남 정몽구 1938

1938년 3월 19일 정주영와 변중석 사이에서는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이복 형인 정몽필을 포함하게 된다고 하면 정주영의 입장에서는 차남으로 강원도 통천군에서 태어났습니다. 현재 인원은 정몽구가 장남으로 흔히들 알고 있습니다. 이유는 정몽필이 일찍 죽기도 하였고, 정주영의 정실부인인 변중석과 낳은 첫 자식은 정몽구이기 때문입니다. 정몽구는 성미가 급하고 불의를 보시면 참지 못하는 성격이라고 합니다.

현장에서 신체를 부딪히면서 일하는 것을 중시하던 다혈질 마초 기질이라서 학구파적 기질을 우선시했던 아버지 정주영이 정몽구를 못마땅해했다고 합니다. 왕자의 난으로 현대자동차 그룹을 갖고 독립하게 됩니다.

대원강업의 주가 원칙은 아주 낮았다.

대원강업은 작년 말 3000원대 초반에 머물렀다. 하지만 현대백화점 그룹과 합쳐진다는 썰로 4,200원으로 올라섰다. 현대백화점 그룹과 합쳐져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5850원의 종가를 기록했다. 더 오를 것으로 기대됩니다.

2) 대원강업은 현대기아 자동차집단 1차 협력사

대원강업은 차량용 스프링과 시트를 주로 생산합니다. 업력 70년의 중견기업입니다. electric vehicle 부품 개발을 시행할 정도로 생기있는 기업입니다.

300×250 300×250 허재철 대원강업 회장의 장녀 허승원씨는 정교선 현대백화점집단 부회장과 결혼했다. 2009년 대원강업이 적대적 인수합병 대상이 될 때 대원강업 지분 7 이상을 매입해 백기사가 되기도 했던 현대백화점 그룹은 계속 지분을 늘렸다. 현대그린푸드에서 주로 매입했고 총 매입 규모는 약 31 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남 정몽우 19451990

1945년 2월 24일 서울시 성북구 돈암동에서 정주영과 변중석의 사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정몽우는 고교 시절에 또래 친구들과 패싸움 중에 머리를 크게 다치고 난 후 잠깐 우울증을 앓았다고 합니다.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는 아니었는지 중앙대학교에 들어가고 연애결혼으로 숙명여대 퀸카 출신인 이행자와 결혼도 하게 됩니다. 큰아들 정일선이 4살이 되던 해인 1974년부터 후유증이 재발하여 이때부터 정신질환을 심하게 앓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정신질환으로 인하여 일을 못하게 되자 아버지인 정주영은 정몽우를 굉장히 못마땅해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지내다가 1990년 4월 24일 남서울워싱턴호텔에서 음독자살로 생을 마감하게 됩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이 대원강업을 살리는 이유

현대백화점 집단 내 현대홈쇼핑, 현대그린푸드, 현대백화점 등은 대원강업의 주식을 매매한 대가로 손실을 기록 중입니다. 그럼에도 현대백화점 그룹에서 대원강업을 갖고 있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바로 집단 내 제조업 기반 기업을 소유하고자 하는 경영진의 판단 때문입니다. 제조업 성장을 통해 현대백화점 그룹이 현대가의 다른 회사들 못지 않은 재벌로 성장하기를 바라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육남 정몽준 1951

1951년 11월 15일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동에서 정주영의 육남으로 태어났습니다. 변중석이 낳은 아들이 아닌, 정주영이 밖에서 낳아온 아들이라고 합니다. 국악인 안비취 씨가 정몽준의 생모라는 소문이 돌기도 했으나, 정몽준 자기가 그분은 나와 관계가 없습니다.고 직접 말했습니다. 초등학교밖에 나오지 못해 학력 콤플렉스를 갖고 있던 정주영은 아들인 정몽준이 서울대학교 상대에 들어가자 다른 재벌 총수들을 만나면 아들정몽준 자랑에 시간 가는 줄 몰랐다고 합니다.

이병철 회장도 부러워했다는 아들이 바로 정몽준입니다. 이병철의 자식들은 서울대학교를 한 명도 들어가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정주영이 가장 총애를 한 아들이라고도 합니다. 형제들 중에서 가장 빠른 나이인 31세에 사장이 되었다고 합니다.

팔남 정몽일 1959

1959년 정주영의 팔남으로 태어났습니다. 변중석 여사가 낳은 아들이 아니라는 소문이 돌았는데, 정주영이 대선 출마 공포 이후 토론회에서 변중석의 소생이 아니라고 밝혀 생모가 따로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중앙고등학교,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습니다. 조지 워시턴 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귀국하여 현대건설에 입사했습니다. 금융 계열사인 현대울산종합금융을 물려받았으나 IMF 시기에 동양종합금융에 합병되어 정리되었습니다.

현재는 경영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차남 정몽구 1938

1938년 3월 19일 정주영와 변중석 사이에서는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원강업의 주가 원칙은 아주

대원강업은 작년 말 3000원대 초반에 머물렀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남 정몽우

1945년 2월 24일 서울시 성북구 돈암동에서 정주영과 변중석의 사남으로 태어났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