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수령나이 알아보기 (2023년)
최근 시기 동안 보험 받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그럼 과연 나는 얼마나 얼마나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을까? 대한민국 보험 가입자라면 한 번쯤 고민해 볼 내용입니다. 그럼 보험 예상수령액을 어떻게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인 근로자는 보험 가입 대상자로 사업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나누어집니다. 만 65세 이상이 되면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가입기간, 가입중 월평균 소득, 전체가입자의 평균소득액 이 세 가지를 기초로 계산되어 현재가치가 반영이되어 수령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구방법
청구방법1) 국민연금공단지사 접수2) 우편청구3) 전화, 팩스요청 : 총 납부보험료가 200만 원 이하인 경우4) 홈페이지를 통한 웹 접수
청구기한반환일시금 수급권이 발생한 날로부터 5년 안에 청구하지 않으면 소멸시효가 완성되어 지급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5년이 지나면 일시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 권리는 소멸되는데 그러나 향후 연금지급이 발생할때에는 소멸분도 포함하여 연금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국민연금과 공무원연금의 차이점
* 공무원 연금과 국민연금은 가입대상, 보험료율, 지급받는 연금액이 다릅니다. 공무원연금에는 퇴직금, 재해보상급여가 활동 생활 포함됩니다. 일반기업의 근로자들이 퇴직시 받는 퇴직금을 받는 대신 공무원들의 퇴직금은 공무원연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무원연금은 요율이 18%이고 납입기간이 길어 많게 받는다. 이슈는 연마다 커다란 세금이 투입되어 연금을 보존해야만 되는 것입니다. *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의 어른 중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소득 소득 소득 소득 하위 70%)인 분들을 대상으로 지급하나 공무원 연금 같은 것을 받는 사람들과 배우자는 지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소득월액 평균값 410~553만 원
가입기간 중 소득월액 평균값이 410~553만 원일 때 보험 예상수령액입니다. 특히 소득월액 평균값은 상한선이 5,530,000원이며 이같은 경우애 납부액은 497,700원입니다.
만약 소득월액 평균값이 410만 원인 사람이 10년을 냈다면 추정 수령액은 347,980원입니다. 반대로 최대 상한 구간인 5,530,000원에 해당되는 사람이 40년을 납부했다면 수령액은 1,652,390원입니다.
국민연금과 개인연금의 차이점
1. 국민연금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지급하는 반면, 개인연금은 약정 금액을 기준으로 지급합니다. 즉, 국민연금은 그 동안의 물가상승률이 반영되어 현재가치로 받는다. 반면, 개인연금은 물가가 상승해도 실질가치가 보전되지 않아 연금액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2. 국민연금은 사망시까지 평생 받을 수 있고 사망 후에는 생계를 함께한 유족들에게 유족연금이 지급될 있습니다. 3. 개인연금은 중도해지가 가능하나 국민연금은 중도해지가 불가능합니다.
보험 종류
노령연금: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기본적인 형태로, 근로자가 보험 보험료를 납부하고 일정한 가입 기간(10년)을 만족한 후 일정한 나이(보통 60세)에 도달하면 수령할 수 있는 연금입니다. 보험 가입자는 규격의 기간 동안 보험료를 납부하여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일정한 나이에 도달하면 국민연금으로부터 연금을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 연금액은 가입 기간, 보험료 납부액, 평균월급 같은 것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조기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은 보험 가입자 중 일정한 가입 기간(10년)을 충족하고 일정한 나이(보통 55세 이후)에 퇴직하고자 하는 상황에 수령할 수 있는 연금입니다. 조기 퇴직을 희망하는 보험 가입자는 보험 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조기노령연금은 퇴직 시점에서 정년연금보다. 낮은 연금액으로 수령됩니다.
소득 소득 소득 소득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
국민연금에서 이야기하는 소득 소득 소득 소득 있는 업무는 단 1원이라도 돈을 버는 것을 얘기하는 게 아닙니다. 물가상승 상승을 반영하기 위한 요소로 활용되는 A값을 초과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2023년 기준으로 A값은 월 286만 1091원입니다. 자신이 벌어들이는 세전 소득에서 근로 소득공제 30%를 뺀 값이 A값 보다. 낮으면 소득이 없다고 봅니다. 근로소득은 소득공제 30%를 적용하고, 사업소득은 필요경비를 빼면 됩니다.
그러니까 조기 수령받고서 재취업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조기노령연금 및 연기제도
소득활동이 끊기는 경우 5년 정도 앞서 조기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었다면, 반대로 60세 이후에도 업무를 하면서 최대 5년까지 연기수령을 할 수도 있습니다. 60세 기준 비율을 100%로 봤을 때 조기노령연금이나 연기제도를 이용하면 기간에 따라 금액이 감소하거나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