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통증 환자가 따라한다면 좋은 4가지 운동법

목디스크통증 환자가 따라한다면 좋은 4가지 운동법

허리디스크 협착증 차이, 척추 치료 하는방법 종류, 양방향 척추 내시경 수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자가 늘어나는 만큼 척추 수술이나 시술도 보편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척추 수술에 대한 부담과 두려움을 갖는 환자가 많습니다. 현대 사회의 고질병이라 불리는 척추질환의 환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실제 일부 척추질환 환자들은 수술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회피합니다.최근 허리디스크, 협착증 등의 척추질환 치료로 신체적 부담이 적은 양방향 척추 내시경 수술법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수술 바로 다음날부터 보행이 가능할 정도로 부담이 없는 수술입니다. 절개 없이 허리에 구멍을 2개 낸 뒤 내시경을 이용해 원인이 되는 병변을 제거하는 방식의 수술입니다.



추간판 탈출증의 증상

요추부 추간판 탈출증 환자의 가장 두드러진 증상은 요통과 함께 다리가 아프고 저린 증상입니다. 탈출된 추간판이 신경근을 자극하게 된다면 신경근이 분포하는 다리에 감각이 이상하게 됩니다. 자극 되는 신경근에 따라 발등, 다리 등 통증 부위가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드문 경우지만 돌출된 수핵이 크고 중앙에 위치한 경우는 대소변 기능이 나 성기능 장애 그리고 는 하지 마비까지 올 수 있는 질병입니다.



경추 협착증과 목 디스크의 차이

경추 협착증과 목 디스크는 공통적으로 목의 신경이 눌리면서 발생하는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두 질병의 증상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그렇지만 척수(신경)가 눌리는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하는방법은 달라야 합니다.따라서 경추 협착증이나 목 디스크로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단검사를 통하여 어떤 질병인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디스크의 원인 및 호발부위

우리의 목뼈는 7개이며 , 목신경은 8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디스크 그리고 한 급성디스크와 만성디스크로 나눌수가 있는데급성디스크는 사고나 큰 과사용으로 인해 2030대에 생기며 호발부위가 한군데로 집중되지는 않습니다.그렇지만 만성디스크에선 흔히 말하는 거북목자세 등 잘못된 자세로인해서, 그리고 는 과사용으로 인해 디스크가 많이 생기는 부위는 목뼈 5,6,7번입니다.

두통

목 디스크의 초기 증상 중 가장 흔한 형태 중 하나입니다. 어깨을 통해 목을 연결하는 부위에는 수많은 신경이 지나갑니다. 추간판이 탈출한다면 서 그 신경을 누르면서 두통을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경추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보통 목 추간판 탈출로 인한 두통은 두통약을 섭취해도 쉽게 낫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초기 증상의 두통은 심각하지는 않고 지끈지끈한 머리 통증을 경험하다가 이내 사라지기도 합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목 신경뿌리 병증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임에도 불구하고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 글이 임상에 계신 물리치료사 선생님 그리고 는 목과 팔저림을 호소하는 환자분에게 조금의 도움이라도 드릴 수 있는 글이 되길 바랍니다. 이번 주제와 관련된 어깨 스트레칭 운동 영상(신경 가동술 포함) 링크를 남기며, 영상자료를 제작할 경우에 추후 글에 맞게 수정하여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근력 약화

목 추간판 탈출이 심해지면 어깨나 팔의 근력이 약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물론 이 증상은 초기 증상에서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운동을 할 때 평소보다 힘이 적게 들어간다면 디스크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보통 이러한 근력 약화는 근육 경련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육 경련은 근육통 그리고 는 근막통의 형태로 통증을 가져옵니다. 많은 사람들은 단순 근육통으로 착각하고 목의 방사통이 미치는 관절에 대한 조치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근본적인 해결법은 될 수 없기에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합니다.

목은 허리와 달리 하중을 부담하지 않아도 돼 특별한 외상이나 충격을 입는 경우가 드뭅니다. 그런데 왜 목디스크와 같은 퇴행성질환이 2030대 젊은 연령대부터 발생하는 걸까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자세입니다.

특히 거북목과 같은 잘못된 자세나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습관은 목에 지속적인 긴장감을 유발해 목 주변으로 뻐근한 통증과 어깨통증 등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목의 커브가 일자로 변형될수록 목 주변 근육과 인대에도 많은 손상이 발생하고, 나아가 퇴행을 가속화시켜 목 디스크에 다다르게 됩니다. 따라서 현대인이라면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거북목을 예방하는 것이 목디스크 시기를 늦추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PC 사용을 하실 때 목을 앞으로 내밀게 되는데 이는 일자목과 거북목으로 가는 최고의 길이기 때문에 절대 조심해야합니다.먼저 앞서 말씀드렸던 스마트폰 사용과 PC 사용으로 인해서 C커브가 상실되고 거북목, 일자목으로 변환된 경우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