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실업급여 요건 및 구직활동, 수급기간, 신청방법 총 정리

  • 기준

실업 수당 요건 및 구직활동, 수급기간, 신청방법 총 정리

2023년 요즘들어 우리 나라 경제가 많이 않좋습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저마다. 구조조정을 하고 있고 그 여파로 직장인들이 실직을 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뭐 어린 직원이라면 적당히 해서 이직에 성공을 할수 있겠지만 40대.50대로 갈수록 이직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고 이직을 한다해도 기존과 같은 수준의 급여는 기대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갑작스러운 경제활동에 변화가 생기면 사람은 당황하기 마련이고 정신적으로도 많이 힘들어진다.

이런 가정하에 정부에서 경영하는 실직자를 위한 제도가 있습니다. 그게 바로 실업급여라는 것입니다. 근데 이것이 너무 오래전 IMF 이때와는 지금 많이 절차나 방법이 많이 변화가 있다는 것입니다.


구직 수당 지급 수준
구직 수당 지급 수준

구직 수당 지급 수준

구직 수당 지급액은 이직일 기준 수급자의 연령과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120 270일간으로 상이하며 이직 전 3개월간 평균임금의 60 근로자, 이직 전 1년간 평균보수의 60예술인, 노무제공자를 지급합니다. 실직 수당 월급액 이직 전 평균임금의 60 X 소정일 수 상한액 이직일이 2019년 1월 이후 1일 66,000원 하한액 퇴직 당시 최저임급법상 시간급 최저임금의 80 X 1일 소정근로시간8시간 최저임급법상의 최저임금은 매번 바뀌므로 실직 수당 하안액 역시 매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구직 수당 수급기간에 관하여 알아볼까요?
구직 수당 수급기간에 관하여 알아볼까요?

구직 수당 수급기간에 관하여 알아볼까요?

구직급여를 방을 수 있는 기간은 근무자의 나이와 근로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같은 경우애 나이것은 퇴사당시의 만 나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실업급여의 수습기간은 최소 120일, 최장 270일입니다. 구직급여는 퇴직 다음날부터 12개월 지나면 소정의 급여일수가 남아 있더라고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퇴직 중에 신청하면 좋을 것입니다. 만약 소정급여일수를 절반이상 남기고 재취업하면 조기 재참여 수당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2023년 1일 실직 수당 지급액은 퇴직 전 평균임금의 60로 지급됩니다 구직급여일액이 최저임금일액의 80 미만인 경우에는 최저임금일액의 80로 계산됩니다. * 최저구직급여일액은 이직일 당시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합니다. 2023년에는 실업급여가 참여 상한액 6만 6000원 유지되면서 하한액은 약간 상승한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실업크레딧의 단점과 문제점?
실업크레딧의 단점과 문제점?

실업크레딧의 단점과 문제점?

기초연금 수급액을 늘려준다는 취지하에 관리 중인 제도여도, 사실상 효과가 미미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왜냐면 겨우 1년12개월에 한하여 늘려주는 개념입니다. 보니, 최대 인정기간을 모두 채운다고 해도 매번 받는 연금액의 금액이 많이 늘지는 않습니다. 또, 당장은 기초연금 고갈이라는 문제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재 추세로 보면 국민연금이 2040년쯤부터 보험료로 얻는 수입보다. 지급해야 할 연금 급여가 참여 더 많은 시기로 돌입합니다.

따라서 내가 국민연금을 꼬박딱 납부했던 사람이라고 해도 장래에 내 연금을 제대로 받을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아직까지 존재합니다. 2054년이 되면 고갈된다는 추측이 나오는데, 과연 내 노후에 국민연금을 제대로 받을 수 있을 것인가..? 나도 구직 수당 신청하면서 해당 체크란을 보면서 고민이 많았다.

구직 수당 추가혜택

실업급여는 크게 우리나라가 일반적으로 실업급여라 부르는 구직급여와 취업촉진수당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취업촉진수당은 우리나라가 실업에서 벗어나기 위해 적극적으로 재취업활동에 임하여 직업훈련을 받거나 재취업에 성공하였을 때 받을 수 있는 재참여 장려 수당입니다. 취업촉진수당 실업크레딧 제도 2016년 8월부터 보건복지부와 고용노동부가 공동으로 경영하는 제도로, 비자발적 이직 구직 수당 수급자가 국민연금을 받기 위한 최소 납부기간10년을 충족하지 못해 추후 국민연금을 수령하지 못하게 되는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실직 기간 중에 기초연금 일부를 국가에서 돕는 제도입니다.

실직 수당 신청 온라인도 가능

14주마다.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실업공감 신청을 합니다. 적극적으로 실행하는 재참여 활동을 한 사실을 신고하고, 실직 인정을 받아야만 구직급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실업급여의 조건부터 신청방법까지 세부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구직 수당 대상자라면 꼼꼼히 확인하셔서 구직급여를 잘 챙기시고 재취업에도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매번 묻는 질문

구직 수당 지급 수준

구직 수당 지급액은 이직일 기준 수급자의 연령과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120 270일간으로 상이하며 이직 전 3개월간 평균임금의 60 근로자, 이직 전 1년간 평균보수의 60예술인, 노무제공자를 지급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구직 수당 수급기간에 대하여

구직급여를 방을 수 있는 기간은 근무자의 나이와 근로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업크레딧의 단점과

기초연금 수급액을 늘려준다는 취지하에 관리 중인 제도여도, 사실상 효과가 미미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