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외환채권전망달러에 더해 위안ㆍ엔 변동성까지환율 신경 쓰이는 채권시장 Reuters News

  • 기준

외환채권전망달러에 더해 위안ㆍ엔 변동성까지환율 신경 쓰이는 채권시장 Reuters News

2024년에 대한 전망을 고려할 때, 환율은 경제 동향과 정책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엔화의 가치가 최저를 기록했다고 해도, 투자의 결정은 단기적인 변동성이 아닌 장기적인 전망과 목표에 기반해야 합니다. 투자 시기와 투자 목적을 고려해야 합니다. 엔화가 현재 최저에 있다고 하더라도, 단기적인 변동성이 높은 외환 시장에서는 투자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투자 목적을 갖고 있다면, 엔화 투자에 대한 방안을 신중하게 계획해야 합니다.

일본 경제의 동향을 신중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경제 회복의 조짐이 보이고 수출 업체들이 자라는 등 긍정적인 요소가 있다면, 엔화의 강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경기 침체나 다른 예기치 못한 요인으로 인해 일본 경제가 위축되는 경우, 엔화는 약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원화 특징
원화 특징

원화 특징

우리나라 통화는 비교적 앞의 두 개 통화에 비해 안전자산으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2차전지 및 여러가지 산업에서 성장 모멘텀을 지닌 기업들이 많이 있고, 수출 추구하는 산업 구조와 반도체 등 여러가지 기술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해서 투자자의 수요는 계속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높은 중국 의존도와 함께 여러가지 외교적 상황 등이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으며, 미중 지배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어떠한 방안으로 될지 지켜봐야 할 것같습니다.

미국 달러 연관 주요 이슈
미국 달러 연관 주요 이슈

미국 달러 연관 주요 이슈

현재 미국은 계속되는 소란 상황에 있는 것같습니다. 지난번 금리를 동결한 뒤에, 달러인덱스하락과 함께 유가는 올랐고, 고용은 강한 교육지표 발표에 더해서, UPS의 경우 임금인상 제시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인상률을 요구하며 파업 예정이고, 5.5조에 이르는 MMF자금과 함께 여유 예금 자금의 감소세 또한 둔화되고 있으며, 주식시장 또한 잠깐 주춤하다가 다시 랠리를 이어가는 모습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연준 내부에서도 금리를 더 세게 올렸어야 됐었다라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고, 에너지와 주택비용을 뺀 근원 CPI는 여전히 5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2018년

2018년은, 미국 경기 호조와 물가상승 압력 상승으로 인해 점진적으로 연준의 금리 인상이 시작되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안전자산에 더해 금리인상까지 투자의 매력도를 올리면서 미국 달러로의 투자 수요를 증가시켜 다른 통화들에 비해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는 결과를 낳습니다.

이 외에도,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유럽의 정치적 변화, 아르헨티나와 터키 등의 국가 통화 위기, ECB의 양적완화 종료와 BOJ의 완화정책 유지 등이 주요 이벤트였으며, 이런 많은 일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환율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 전일 동향

유로화는 10월 CPI 상승에 물가상승 압력이 있었으나 3분기 GDP 지표가 예상치를 하회하며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가 발생하였습니다. ECB의 매파적 정책이 제약될 것으로 판단되며 달러 대비 약세를 보였습니다. 엔화는 일본은행BOJ의 초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지속적인 것에 달러 대비 약세흐름을 이어갔습니다. 또한 미 국채수익률 상승에 미일 스프레드가 확대되며 캐리 수요를 자극하여 달러엔 환율 상승 압력을 더하였습니다.

148.86엔까지 고점을 높인 후 소폭 반납하며 마감하였습니다.

환율 전망

기본적으로 1200원대 아래로 내려가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한국의 무역수지 흑자 전환 및 삼성전자의 영업이윤 개선, 현대기아차의 판매량 증가와 함께 반도체 및 자동차 업황이 나아지고 있는 상황이고, 수출 실적에 대한 시장에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본적으로 한미동맹 금리차이가 역대 최대라는 점을 간과할 수는 없을 것같습니다. 13일 한국이 금리를 동결하고, 26일 미국 정부가 0.25를 인상하게 되면, 한미동맹 기준금리 차이는 2에 이르게 됩니다.

이런 금리차이가 지속되는 상태에서 달러원 환율이 지속해서 내려가기는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환율” 그리고 ”주가”를 예측하고 들어가는 것은, 사실 철저한 분석에도 불구하고 리스크가 언제나 있습니다. 누구보다. 먼저 들어간다는 것은 누구보다.

자주 묻는 질문

원화 특징

우리나라 통화는 비교적 앞의 두 개 통화에 비해 안전자산으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달러 연관 주요 이슈

현재 미국은 계속되는 소란 상황에 있는 것같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2018년

2018년은 미국 경기 호조와 물가상승 압력 상승으로 인해 점진적으로 연준의 금리 인상이 시작되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안전자산에 더해 금리인상까지 투자의 매력도를 올리면서 미국 달러로의 투자 수요를 증가시켜 다른 통화들에 비해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는 결과를 낳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