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샐러드, 위기인가 기회인가 그것이 문제로다
유니콘 스타트업들이 부진한 매출과 많은 영업 비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미 수 백억에서 수 천억 원의 투자를 받은 상태임에도 불구 많은 영업 손실로 인해 구조조정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문제가 왜 일어났는 제공 가치와 수익화라는 주제를 통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뱅크샐러드는 토스 이후 가장 애정을 받는 핀테크 신성기업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위 그래프에서 보듯이 최근 경영 현황은 그리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작은 매출과 많은 영업 손비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인 것입니다. 맨 위 빨갛게 물든 선은 영업 비용입니다. 그리고 매출은 맨 아래 파란 선입니다. 중간선이 영업손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래프에 나타났듯 2019년에서 2022년 연간 매출은 연간 용의 10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제공 가치와 수익화
앱 수익은 비용을 들여 만드러진 가치가 서비스되고 사용자가 갖고 있는 재화와 교환을 통해 실현됩니다. 이럴때 제안 가치는 이용 가치와 지불 가치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수익과 직접 연결되는 가치는 지불 가치입니다. 그리고 이용 가치는 더 많은 사용자를 모아 기대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비용을 들여 가치앱를 개발하고 수익을 올리는 전체 과정을 비즈니스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중 무엇을 갖고 어떻게 수익을 올릴 것인지에 대한 설계를 따로 수익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익 모델은 비즈니스 모델에 포함되지만, 수익의 발생 부분을 좀 더 세분화하여 설명한 프로세스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뱅크샐러드의 사안은 비즈니스 모델 중 이용 가치 형성 부분은 매우 잘 이루어져 있고 또 이를 성사시켰지만 교환 가치 부분은 상당히 미흡한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점에 있습니다.
수익화 현황
이용 가치 지불 가치 이용 가치를 확보하는 것 이상 지불 가치를 확보하는 것 또한 까다로운 작업입니다. 무료 서비스로 인식이 생기면 쉽사리 사용자는 지갑을 열려하지 않습니다. 추가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고 이 서비스의 결제 이용을 학습하는 기간이 또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비용입니다. 따라서 매출을 위해 먼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 되므로 지금의 뱅크샐러드에게는 부담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점에서 당장은 현재의 비용을 줄이는 것이 생존 이어서하는 가장 직접적이고 쉬운 방법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성장보다. 생존이 더 절실한 상황이라면 말입니다.
불법 투자자문 피해 막아줄 핀테크 신성기업 등장
유사 투자자문 및 불법 투자자문 피해가 잇따르면서 믿을 수 있는 투자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는데요. 이에 단순 금융거래 서비스를 넘어 안정된 투자정보를 제공하는 핀테크 스타트업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투자 파트너 역할을 하는 것이죠. 일례로 유니콘기업 등극을 눈앞에 둔 핀테크 신성기업 뱅크샐러드는 최근 투자 고수의 투자한 종목과 소유 금액 등을 알 수 있는 고수들의 투자 계획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마이데이터로 연동한 투자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이 투자한 종목별 최근 6개월간 수익률 상위 10 투자자의 투자 현황을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투자 초보들은 고수들이 어떤 종목에 투자했는지 살펴보고, 자신에게 알맞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비즈니스 가설 오류
사용자를 많이 모으면 수익이 발생할 것이다 무상으로 사용자를 많이 모은 후 유료화를 시도했다가 서비스를 접을 정도로 사용자들이 이탈한 경우는 많습니다. 무료 서비스 그 자체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규모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의 불편 혹은 사안을 해결해 주면 수익이 생길 것입니다. 불편이나 사안을 해결해 주는 것은 별개일 수도 있습니다. 한번은 불편 그 자체를 가치 있어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본질의 문제와 불편의 성격입니다.
물론 이런 문제가 생긴 것은 투자하는 쪽에서 요청을 먼저 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투자자는 스타트업에 경영 컨설팅을 해 주기도 하고, 목표 설정에서 부터 성과 관리에 까지 손을 대기도 합니다.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금융 서비스
비슷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핀테크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식 거래와 제품군 관리, 공유까지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커피하우스 운영사 소셜인베스팅랩은 발매 9개월 만에 SK증권과 IBK기업은행으로부터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또, 빅데이터 기반 자산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퀀팃도 이달 초 스마일게이트홀딩스로부터 30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받았죠. 침체된 핀테크 투자 시장, 정부 적극 검토 예정 불법 투자자문 의존 낮출 서비스 우위 점할듯해당 분야 스타트업의 투자 소식은 더 들려올 전망입니다.자주 묻는 질문
제공 가치와 수익화
앱 수익은 비용을 들여 만드러진 가치가 서비스되고 사용자가 갖고 있는 재화와 교환을 통해 실현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익화 현황
이용 가치 지불 가치 이용 가치를 확보하는 것 이상 지불 가치를 확보하는 것 또한 까다로운 작업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불법 투자자문 피해 막아줄 핀테크 스타트업
유사 투자자문 및 불법 투자자문 피해가 잇따르면서 믿을 수 있는 투자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