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노후 준비 이것만은 꼭 생각하자

50대 노후 준비 이것만은 꼭 생각하자

본 내용은 은퇴 전부터 노후 자금을 대비하는 방법, 그중에서도 연금 소득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누구나 아는 사실을 얘기하기보다. 어떠한 방식으로 하면 더 많은 돈을 수령받을 수 있는지 집중적으로 정리합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국민, 퇴직, 개인 3층 연금 체계라고 불렀는데, 이제는 주택 연금도 포함을 시켜서 4층으로 탑을 쌓아야 합니다. 이렇게 변경된 이유는 2가집니다. 하나는 우리나라 재테크 성발전 부동산 비중이 엄청 크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은퇴 전부터 연금 소득에 에 관해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는 것입니다.

현재 먹고살기 바쁜 게 가장 큰 이유다. 그래서 거의 모든 50대를 넘어서 은퇴가 현실이 되는 순간이 다가오면 그때서야 준비를 하기 시작합니다. 잘못이라고 하긴 하지만 지금이라도 이 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긍정적입니다.


퇴직연금제도
퇴직연금제도

퇴직연금제도

회사가 근로자 대신 적립금을 운영하므로 안정적이고 수익률도 높은 편입니다. 다만 중도 해지 시 연말정산에서 공제받은 세액을 다. 환불해야 하는 불이윤 발생합니다. 2023년까지 IRP의 경우 현재 최대 700만 원의 세액 공제 한도 였는데 올해부터 900만 원으로 상향합니다. 세액 공제 최고한도는 개인연금예금 세액 공제와 퇴직연금 세액 공제를 합하여 900만 원입니다. 본인 경우에 맞게 잘 분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5000만 원 퇴직금은 새로운 창업을 위해 일시불로 받지 마시고 어지간하면 연금으로 돌리는 것이 좋아요. 창업합니다.

개인연금저축
개인연금저축

개인연금저축

개인연금저축은 많이 들어놓으셨나요? 저도 현재 2개 정도 연금형으로 가입을 해왔어요. 필수 세액 공제 혜택 및 복리 효과 그리고 과세이연 등 여러가지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연금저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연금 예금 신탁 2 연금 예금 펀드 3 연금 예금 보험 연금 예금 세액 공제 비율 그러므로 연금저축을 할 경우 최대 400만 원까지 세액 공제율에 적용해서 공제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신체 활동 유지
신체 활동 유지

신체 활동 유지

운동은 신체적, 정신력으로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최고의 도구입니다. 조깅, 산책, 헬스동호회 혹은 체육관 등에 참여하여 사회활동건강을 함께 챙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며 자신의 삶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무료 급식소, 노인 센터, 병원 등 자원봉사의 장소나 방법에 대한 규칙은 정해져 있지 않으니 희망하는 곳을 찾아보시고 꼭 봉사활동이 아니더라도 뭔가 움직일 수 있는 소일거리를 찾는 것도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그러나 수입이 없어서 딱히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않은 분들이 있을 수 있잖아요. 이런 경우 임의가입이라는 방안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이란 사업 가입자, 지역가입자 대상이 아닌 열여덟살 이상부터 60세 미만자가 희망하는 경우 가입할수 있는 국민연금입니다. 현재 최소가입 국민연금 보험료는 9만 원입니다. 즉 9만 원부터 국민연금으로 납부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어 남편들이 직장 생활을 해서 월 100만 원 정도의 국민연금을 받는다고 칩시다.

그러면 주부의 경우 그 100만원으로 아껴서 생활해야지. 가 아니라 부인의 경우도 임의가입을 해서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적어도 9만 원 정도의 납입금을 10년간 내게 되면 65세부터 평생 18만 원의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료 납입기간이 길수록 납입금액이 클수록 수령액은 크다. 이 원칙은 변함이 없습니다.. 이미 인생의 절반 이상이 지나왔기 때문에 은퇴할 때까지 해당 원칙을 충실히 이행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총 3가지를 추천합니다. 첫째, 수입이 없었던 기간에는 연금 보험료 납입하지 않았을 텐데, 이것을 소급 적용해서 추가 납부할 수 있어요. 둘째, 수령시기를 최대 5년까지 늦추면 기존보다. 최대 36나 수령액을 뻥튀기할 수 있어요. 셋째, 배우자가 주부라면 임의가입제도를 통해 추가로 납입할 수 있어요.

이것은 본인이 직장 생활을 얼마나 했느냐 소득을 얼마나 발생시켰느냐 그러므로 달라지지만 이미 지나온 과거를 바꿀 수도 없으니 정해진 상태에서 결과를 맞이할 것입니다. 수령액을 더 늘리기 위한 방법은 한 가지밖에 없습니다.. 일시불로 받지 말고 연금으로 받는 것입니다. 이렇게 결정한 다음에 2가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연금제도

회사가 근로자 대신 적립금을 운영하므로 안정적이고 수익률도 높은 편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연금저축

개인연금저축은 많이 들어놓으셨나요? 저도 현재 2개 정도 연금형으로 가입을 해왔어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체 활동 유지

운동은 신체적, 정신력으로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최고의 도구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