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주가지수 대세 하락, 대처 방법은 단순하다
종합주가지수가 회복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더 이상 빠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지금 상승한다는 이야기는 아니고 길게 예상을 할 때 대 폭락은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5 주선의 저항을 돌파하지 못한 모습입니다. 갭으로 하락한 부분도 돌파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큰 음봉의 중간에서 비록 작은 단봉이지만 양봉이 연속 3개가 나왔고 거래량도 3주 연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바닥을 다지는 듯한 모습으로 생각이 됩니다.
하락에 대한 상단과 하단 밴드를 그려 넣은 모습입니다. 하단 밴드에 제대로 만난 후에 5일선 쌍바닥의 모습을 그리며 횡보를 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차트분석
대한항공은 최근 장기하락 추세선을 뚫고 추세를 강하게 돌린 모습입니다. 강한 추세반등으로 인해 이평선이 정배열로 바뀌고 있는 모습이고 적절한 거래량은 추세유지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지지점은 23,650원입니다. 반대는 26,100원, 26,500원에 이어져 있으며 현재 저항부근에서 저항을 이겨내려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2개의 저항이 연속되기 때문에 저항을 이기려면 좀 더 횡보를 하던지 아니면 한번 조정을 줬다가 다시 도전을 할 수 있는 모습이라 예상됩니다.
두 개의 저항을 이긴다면 다음 반대는 30,700원입니다.
향후 대응은 ?
힘찬 지지선이 보이고 있습니다. 상단의 지지선은 현재 종합주가지수를 지지하고 있고 하단의 지지선으로 내려간다고 하여도 현재의 종합주가지수에서 8인 2,040대서 지지를 받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금부터는 투자금 전체에서 일정액씩 매수를 하는 적금식 매수로 대응하셔도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차트만을 보고 이야기합니다. 기본적 분석이나 경제상황 등 종합적으로 판단하시어 좋은 결과를 내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 이동 평균Moving Average, MA
과거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 평균을 계산하여 주가 움직임의 추세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를 통해 단기와 장기 추세를 확인하고 매수매도 시점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이동평균선은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240일, 480일이 있습니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의 시그널을 통해 매수, 매도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 상대 강도 지수Relative Strength Index, RSI주가가 과매수 혹은 과매도 경우에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주식의 가격 움직임의 상대적인 강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RSI 값이 낮으면 매수, RSI 값이 높으면 매도 시점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매수여부 판단
대한항공은 엔데믹으로 인한 여행수요 증가, 원화강세, 유가하락의 호재로 항공운임 하락으로 인한 영업이익 감소를 커버하며 최근 강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속적으로 악재로 작용한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은 여전히 지연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분명히 예상할 수 있는 점은 앞으로 여행수요는 더욱더 증가할 것이고, 하반기 반도체, 배터리 업황반등에 따른 항공운송의 증가입니다.
하지만 유가하락, 원화강세가 계속 지속될지는 예상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걸 예상할 수 있으면 떼돈을 벌겠죠. 다만 최근 미국의 CPI, 이란석유해제 등으로 미루어보아 약간의 희망은 가져보려 합니다. 대한항공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환율이고, 환율은 예상할 수 없지만 나머지 대외 환경이 대한항공에 긍정적이므로 대한항공이 충분히 기회를 준다면 매수를 하는 전략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항공화물 운임 하락 항공화물은 코로나 바이러스 기간 동안 대한항공의 최대 실적 배경이었습니다. 하지만 항공화물 운송지수 TAC 인덱스에 따르면, 엔데믹 이후 항공 화물 운임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상반기 반도체 재고 증가 및 반도체 가격하락, 세계적인 경기침체에 따른 물동량 감소 등으로 운임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반도체 재고가 빠르게 소진되고 있음에 따라 하반기에는 반도체와 배터리를 바탕으로 다시 상승할 것이라 예상되고 있어 일시적인 요인이라 판단합니다.
아시아나항공 합병 지연 2020년 11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선언한 이후 양사의 합병을 위한 해외 기업결합검토 승인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3개 경쟁 당국의 기업통합 승인만 남은 상태입니다만 최근 EU 승인이 또 미뤄지면서 합병에 암초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내일의 5일선을 예측하자
내일의 5일선 예측은 4일선으로 차트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직장을 다님으로 예약 매수를 하는 경우에 4일선을 기준으로 예약 매수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5일선을 4일선으로 변경하여 가격을 보겠습니다. 제가 예약 매수를 하는 경우 60,271을 기준으로 예약매수를 합니다. 아직은 종합주가지수가 횡보나 상승으로 방향을 전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한항공 차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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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대응은 ?
힘찬 지지선이 보이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평균Moving Average,
과거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 평균을 계산하여 주가 움직임의 추세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