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말정산하는법4 연말정산 주택자금공제 주택임차차입금, 주택마련저축공제, 장기주택저당차입금

  • 기준

연말정산하는법4 연말정산 주택자금공제 주택임차차입금, 주택마련저축공제, 장기주택저당차입금

투자부동산 연말 정산 시즌이 돌아 왔어요. 투자만큼이나 중요한게 연말정산에서 최대한 많은 돈을 받는 방법도 큰 재테크 수단일 수 있습니다. 주택 담보 대출을 받아 아파트를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직장인 분들에 관하여 이자 공제 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주택 담보 대출 소득 공제를 받으려면 근로자 본인의 명의의 주택과 대출이어야 합니다. 수입이 없는 가족이라도 다른 가족의 명의의 주택이나 대출은 공제가 불가능합니다. 배우자 포함 공동 명의도 근로자 본인의 명의로 되어 있어야 공제가 가능합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의 요건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의 요건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의 요건

이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차입금의 상환 기간이 15년 혹은 10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주택 소유권이 전입등기 혹은 보존등기일부터 3월 이내에 차입되어야 합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의 채무자가 해당 저당권이 설정된 주택의 소유자여야 합니다.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해당 소득공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만, 채무자와 소유자가 똑같은 경우 요건 위반일 이후부터 공제하지 않게 됩니다.

주택임차자금 차입금 요건
주택임차자금 차입금 요건

주택임차자금 차입금 요건

대출기관으로부터 차입한 경우 임대차계약증서의 입주일과 주민등록표 등본의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전후 3개월 이내에 차입한 자금일 것 차입금이 대출기관에서 임대인의 계좌로 직접 임금될 것전세, 월세 보증금 지불을 위해 차입한 자금 일반 거주자로부터 차입한 경우 거주자가 대부업 등을 경영하지 아니할 것 해당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5천만원 이하인 사람만 해당 임대차계약증서의 입주일과 주민등록표 등본의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전후 1개월 이내에 차입한 자금일 것 기획재정부장관이 정한 이자율1,000분의 12보다.

주택 수에 따른 주택자금 소득 공제 여부
주택 수에 따른 주택자금 소득 공제 여부

주택 수에 따른 주택자금 소득 공제 여부

연말정산에는 주택자금 소득공제가 있습니다. 주택자금 소득공제는 세대주와 주택값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주택을 구입하였을 때 주택담보대출을 받았을 경우 해당 대출의 상환금 중에서 이자에 대한 금액을 연말정산에서 공제가 가능합니다. 공제금액의 경우 원리금 상환액의 40까지 400만 원 한도 내에서 공제가 됩니다. 공시지가 5억 이하 주택에 한함. 이곳에서 필요한 것은 1 주택자만 요건 대상자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이 대부분 많은 금액을 대출하고 상환기간을 길게 가져가기 때문에 매월 상환하는 이자금액도 크다. 이것을 연말정산 시 공제받을 수 있다면 꽤 큰 금액을 공제받을 있습니다. 실거주를 하고 있는 주택 이외 투자용으로 주택을 추가 구입하고 나서 연말정산 결과를 예상하였는데 이 부분을 알지 못했다. 연말정산 시 예상했던 환급금액이 있었으나 이 부분을 고려하지 못하여 생각보다. 많은 세금을 내었다.

분양권 소지시 소득공제 여부

현재 무주택자이고 추가로 분양권 1개를 갖고 있다면 무주택으로 간주되어 전세대출 이자 계산 및 청약납입금 모두 연말정산 공제가 가능합니다. 단 분양권이 5억 원 이하일 경우에 한함. 총 급여 관련 7천만 원 이하 등 추가 요건이 있어서 요건 대상이 되시는 분들은 홈텍스에서 제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연말정산 시 주택 수에 그러니까 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을 미리 알 수 있다면 좀 더 올바르게 연말정신 결과를 알 수 있고 그에 따른 나의 소득과 지출내역 계획을 더욱 올바르게 알고 자금 계획을 짜볼 있습니다.

혹은 아예 이자상환액을 공제받는지 몰랐던 분들은 많은 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어서 흔히 연말정산을 이야기할 때 토해낸다는 것을 반대로 공제 금액을 돌려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한 푼이라도 수집하고 한푼이라도 세금을 덜 내면 이것이 뭉쳐서 또 일 자산을 위한 투자금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의 요건

이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임차자금 차입금 요건

대출기관으로부터 차입한 경우 임대차계약증서의 입주일과 주민등록표 등본의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전후 3개월 이내에 차입한 자금일 것 차입금이 대출기관에서 임대인의 계좌로 직접 임금될 것전세, 월세 보증금 지불을 위해 차입한 자금 일반 거주자로부터 차입한 경우 거주자가 대부업 등을 경영하지 아니할 것 해당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5천만원 이하인 사람만 해당 임대차계약증서의 입주일과 주민등록표 등본의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전후 1개월 이내에 차입한 자금일 것 기획재정부장관이 정한 이자율1,000분의 12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주택 수에 따른 주택자금 소득 공제

연말정산에는 주택자금 소득공제가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