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600만원 신청 방법 및 대상 확인

  • 기준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600만원 신청 방법 및 대상 확인

뉴스에 이미 방송되어서 알고 계시겠지만 지난 5월 30일부터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신청이 이미 시작되었는데, 아직 신청 못하고 계시거나 하는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하여 간단하게 소개하여 봅니다. 혹시 인터넷이나 핸드폰 사용이 익숙지 않아 신청 못하고 계시다면 아래 내용대로 찬찬히 따라 하시면 큰 문제없이 신청도 가능하고 손실보전금도 수령할 수 있을 겁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전금에 대한 신청 안내 문자는 신속 지급 대상인 약 348만 개 사업체에 지난 5월 30일 정오 시간대부터 발송되었습니다.

5월은 사업자 번호 짝수, 홀수로 구분하여 신청이 가능하였고, 지난 6월 1일부터는 짝수, 홀수 구분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혹시, 문자가 많이 와서 신청 안내 문자를 못 받았거나, 스팸 문자인 줄 알고 실수로 삭제했더라도 관계없습니다..


손실보전금 지원유형 및 지원금액
손실보전금 지원유형 및 지원금액

손실보전금 지원유형 및 지원금액

지원금액은 개업시기별로 제시한 판매량 규모 판단기준 중 가장 큰 금액으로 적용합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대상자의 판매량 규모와 개별 판매량 감소율에 따라서 지원금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는데요.

매출액 기준 지원 유형은 다시 일반과 상향지원으로 나뉩니다. 일반 지원금 적어도 600만 원 최대 800만 원 손실보전금 일반 지원 대상은 COVID-19 방역조치 기간 중 매출액이 감소한 사업체를 의미합니다.

판매량 규모 및 판매량 감소율에 따라 총 9개 구간으로 구분하여 적어도 600만 원에서 800만 원 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판매량 감소액 기준
판매량 감소액 기준

판매량 감소액 기준

매출액은 19년과 대비하여 20년 혹은 21년 연간 혹은 반기 신고 매출액 비교를 원칙으로 적용합니다. 신고 매출액만으로 비교가 힘든 경우21년 창업자, 간이과세자, 면세 사업자 등는 과세인프라 데이터를 활용하여 반기 혹은 월별 판매량 비교를 기준으로 적용합니다. 과세인프라란, 국세청이 보유한 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 결제금액,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액, 전자계산서 발급액, 전자지급 거래액 합산액 등을 의미합니다.

또한 판매량 감소율 판단을 위한 매출감소 기준은 지원주체에게 가장 유리한 기준을 적용합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증빙서류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증빙서류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증빙서류

매출이 상승했지만 방역조치를 이행 한 경우에는 지자체에서 발급받는 행정명령 이행 확인서를 제출하면 기본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공동대표 사업체의 경우 타 대표 위임장이 필요하며 미성년 대표자 사업체의 경우에는 법정 대리인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회적기업협동조합소비자생협 은 설립 인증서를 준비 해야 합니다. 1인이 다수의 사업체를 운영하는경우 최대 4개 사업체까지 지원금을 신청 할수있습니다.

emsp각 사업체 당 100, 50, 30, 20 요율 적용하여 지급되며 이는 최대 지원금액의 2배 이내입니다주의할점 신청 후 신청완료문자를 수신한 경우 정상접수 처리된 것이므로 혹시 문자를 받지 못했다면 홈페이지에서 신청 여부를 다시 조회 확인 해보아야합니다. 소상공인 손실지원금 확인지급 신청을 위해서는 그에따른 증빙서류를 제출 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손실보전금 지원유형 및

지원금액은 개업시기별로 제시한 판매량 규모 판단기준 중 가장 큰 금액으로 적용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판매량 감소액 기준

매출액은 19년과 대비하여 20년 혹은 21년 연간 혹은 반기 신고 매출액 비교를 원칙으로 적용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매출이 상승했지만 방역조치를 이행 한 경우에는 지자체에서 발급받는 행정명령 이행 확인서를 제출하면 기본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