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금예금 세액감면 비과세 연금보험 차이 소득공제용 개인연금예금 한도

  • 기준

연금예금 세액공제 비과세 연금보험 차이 소득공제용 개인연금예금 한도

1. 제품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은 하지 않고, 연말정산 혜택있는 만큼 기계적으로 사고 있습니다. 연금예금 적립금액을 50만원으로 증가시킴에 따라, 유럽시장 etf를 포트폴리오에 추가했고, 리츠 계좌는 제이알글로벌리츠를 포트에 추가로 담았다. 부채상환 부담 등으로 별도의 계좌의 자산 투입은 줄였으나, 세액공제 계좌는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월 75만씩 지속적으로 납입하고 있습니다. 2. 연금저축채권채권펀드 그간 2334만원을 적립했고, 현재 평가금액은 2355만원으로 누적수입 0.75%, 연평균 수입 0.12%입니다.

현재 본인이 운용하는 제품포트폴리오 성적은 -208만원인데 기존에 연금저축신탁(신한은행), 연금저축펀드(펀드슈퍼마켓, 피델리티글로벌테크 펀드)에서 얻은 수입 있어서, 그걸 다까먹고 약간의 플러스 수익률입니다.


특별수입 수익 수입 공제(보험료, 주택자산 공제)


특별수입 수익 수입 공제(보험료, 주택자산 공제)

▷근로소득액이 있는 거주자는 과세기간 동안 납부한 국민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는 전액 공제 됩니다. ▷무주택 세대의 근로자가 주거용 오피스텔을 포함, 국민주택 규모(주거전용공간 85㎡)의 주택을 임차하기 위하여 대출받은 금액의 원리금을 상환하는 경우 상환금의 40%는 공제가 됩니다. ▷무주택 혹은 1주택을 보유한 세대의 세대주인 근로자가 취득당시 기준시가 5억원 이하인 주택을 취득하기 위하여 금융사기업 및 주택도시기금으로부터 대출받은 금액의 이자상환액은 금리유형과 거치기간에 따라 300만원~1800만원까지 공제가 됩니다.

연금예금 소득공제

연금예금 소득공제

그렇다면 연금예금 소득공제 혜택은 어떻게 될까요? 연금예금 소득공제는 정확히는 연금예금 소득공제가 아니라 연금예금 세액공제가 맞습니다. 소득공제에 대한 이해를 위해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본인의 소득액이 예를 들어 3,000만 원이고, 소득공제를 300만 원을 받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경우 원래 소득은 3,000만 원이지만 소득공제를 300만 원 받게 되므로 총소득을 2,700만 원이라고 인규정하고 2,700만 원에 대한 소득세만 부과하게 되는 것입니다.

연금예금 소득공제 X연금예금 세액공제 O

이렇듯 수입 수익 수입 공제는 소득세금 자체를 줄여주는 것이 아니라, 소득세가 부과되는 총 인정 소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금예금 소득공제안 경우에는 이렇게 총 인정 소득을 줄요주는 것은 아닙니다.

연금저축의 주의할 점은?

연금저축은 장기적인 노후 준비를 위한 상품이므로 중도해지나 인출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점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중도해지할 경우 손실이 막대합니다. 여태까지 받은 소득공제 혜택을 모두 반납해야 하고 운용수익에 대하여 16.5% 등등 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즉 지금까지 열심히 모은 돈의 16.5%가 뻥 사라져 버리는 것입니다. 때문에 유지가능 할 정도로만 납입해야 합니다. 내 경험상 공제한도를 반드시 꽉 채울 필요는 없었습니다.

지난해의 경우 소득도 작고 연금저축외에 별도의 세액공제액이 많아 굳이 다. 채우지 않아도 전액 환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세액공제를 최대한 받을 수 있는 한도까지 생각을 해서 납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환급받은 세금은 다시 연금저축으로

연금저축을 하게 되면 세금을 공제받아 연말정산 때 환급받을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돈을 다시 연금저축에 넣으면 더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계산을 해보면 연말정산 시 돌려받는 세금은 원금의 13.2%~16.5%이고 나중에 연금을 받을 때 세금을 부담할 때에는 3.3%~5.5%만 내는 것이지요. 따라서 예상 수익률은 7.7%~13.2%가 됩니다. 그럼에도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실제 노후에 연금을 타기 전까지는 인출이 어렵기 때문에 사용해야 하는 돈까지 모두 넣어버리면 안 됩니다.

그러나 돌려받은 세금을 용돈처럼 생각하고 별도의 곳에 쓰기보다는 다시 연금저축에 넣는 것이 좋은 투자인 것은 분명합니다.

연금저축에 어떤 형태의 펀드를 선택해야 하나요?

연금저축에는 다채로운 형태의 펀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MMF 등입니다. 연금저축은 장기적인 투자이므로 위험성보다는 수익성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장기적인 투자이기에 (못해도 10년 이상) 결국 미국 지수에 투자하는 것이 제일 안전하면서도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금저축, IRP 모두 종목 투자는 불가능하기에 선택지가 없습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연금예금 세액공제에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연말정산 시기가 다가오기 전에 연금저축을 시작하시면 세금을 절약하고 노후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