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고용보험료 연말정산 공제대상 보험료에 대하여 알려드려요

건강보험료고용보험료 연말정산 공제대상 보험료에 대하여 알려드려요

지금까지 다니던 회사에서 퇴사를 하게된다면 꼭 확인해야될 것들이 있습니다. 누구나 알법한 퇴직금 받기, 퇴직 처리 서류 받기 같은 것들 외에 잘 모르고 있다가는 마땅히 받아야될 각종 정산금들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제로 경험한 중도 퇴사시 대부분이 놓치고 있는 것들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인사 노동을 할 때 입사보다. 처리할 일이 많은 것이 바로 퇴직 처리 처리입니다. 퇴사자의 4대보험을 상실처리 하는데에서 시작해서 소득세 정산, 4대보험 정산, 요청 서류발급, 인수인계 관련 처리 등 회사는 물론 퇴사자에게도 깔끔한 처리가 될 수 있도록 신경쓸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그나마 입사자는 이제 같이 시작하는 직원이라 입사 과정에서 만약 몇가지 실수가 발생하더라도 너그롭게 이해해주는 반면, 퇴사자는 작은 실수에도 민감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imgCaption0
퇴사자 건강보험 정산

퇴사자 건강보험 정산

다음은 퇴사자 건강보험 정산을 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됩니다. 건강보험은 4대보험중 대표적으로 연말정산을 한다고 잘 보고된 보험입니다. 수년 전에는 건강보험 연말정산에 대해 대부분이 생소해했으나, 4월의 폭탄이라도 불려온 건강보험 연말정산 추가징수 때문에 유명해지기 시작해서 이제는 대부분이 알고있습니다. 한마디로 건강보험도 연말정산을 합니다. 근로자가 1년동안 받은 비과세급여와 건강보험공단에 신고된 보수월액을 비교해서 공단에 신고된 보수월액보다.

실제로 더 많은 급여를 받았다면 건강보험료 추가로 납부해야되고, 더 적게 받았다면 건강보험료 돌려받게 됩니다.

공단에서는 전년도 소득을 바탕으로 이번년도 보수월액을 결정해서 청구를 하기 때문에 실제로 받은 급여와 공단에 신고된 급여가 다를 있습니다.

소득공제란?

소득공제는 매우 가치있게 이해해야 할 부분으로 소득 즉 번 돈을 줄이는 단계인 만큼 집중하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소득공제는 연말정산의 기본으로 과세대상이 되는 소득 중 일정 금액을 공제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금은 소득에 세율을 곱하여 계산하게 됩니다. 세금은 소득에 맞춰서 부과되기 때문에 공제항목이 많을수록 소득은 줄어들고, 이에 따라 소득에 부과되는 세금도 줄어들게 됩니다. 소득공제 항목으로는 인적공제, 연금보험료 공제, 특별소득공제, 근로소득공제, 신용카드 공제 등 다르게 있습니다.

건강보험 직원 개별 보험료 조회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로 들어가줍니다. 추가로 설명하자면 건강보험공단 EDI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한데, 지원금 내역이나 정산내역등 포함해서 개인산출내역을 상세하게 보기위해서는 각 사이트를 확인하는게 더 자세하고 맞다고 봅니다. 여기는 말 그대로 4대보험을 통합고시해주고 바로 납부할 수도 있게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여기서는 건강보험의 개인별 산출내역을 확인하려고 합니다. 로그인을 하고나서, 상단의 고지내역조회 탭에서 보험료 산출내역 조회 메뉴로 들어갑니다.

건강보험으로 선택을 하고 고지년도를 확인 후 검색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쪽에 정보들이 최신화 됩니다. 그러고 나서 산출내역(개인별조회)를 눌러줍니다. 새로운 팝업창이 뜨는데, 여기에서 엑셀파일을 다운받으면 됩니다.

세액공제 항목

1 연금계좌 세액공제 일반적인 세액공제로 연금저축과 IRP가 있습니다. 참고로 연금계좌에 납입한 금액 중 연금저축은 600만 원, 개인형 퇴직연금 IRP 포함 시 900만 원이 한도입니다. 연금계좌 세액공제에 대해 보다. 상세하게 살펴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자녀 세액공제 자녀세액공제는 자녀가 있는 근로자에게 혜택을 주는 항목으로 자녀기본세액공제와 출생 및 입양 세액공제 두 가지로 중복 공제 가능합니다.

자녀기본세액공제는 자년 중 7세 이상7세 미만 취학아동 미포함 수만큼 세액을 공제해 주며, 연마다 소득금액이 100만 원을 넘지 않고 20살 이하의 자녀를 말합니다. 1명인 경우 연 15만 원, 2명은 연 30만 원, 3명 이상이면 연 30만원에 3명째부터 1인 당 30만원 추가 공제됩니다.

건강보험 정산분 연말정산 소득공제 여부 시기

1. 건강보험 정산분 연말정산 소득공제 여부 그렇다면 건강보험 정산분 연말정산 소득공제 여부는 무슨 말일까요? 연마다 2월까지 사업장에서는 전년도 근로자별 총급여와 소득세액공제 항목들을 기초로 연말정산을 진행합니다. 전년도 총급여에 대한 소득세를 정산하는 과정인데요, 이때 근로자의 건강보험 납부액은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년도 건강보험에 대한 정산으로 환급받거나 추가납부한 금액은 어떠한 식으로 되는 걸까요? 이 또한 연말정산 건강보험료 소득공제 금액에 더하거나 빼주어야 할까요? 정답은 연말정산 시 반영해야 한다입니다.

즉, 건강보험 정산 결과 환급받은 경우라면 환급액 만큼 연말정산 건강보험료 소득공제분에서 빼주어야 하고, 추가 납부한 경우라면 추가 납부액만큼 연말정산 건강보험료 소득공제분에서 더해주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사자 건강보험 정산

다음은 퇴사자 건강보험 정산을 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소득공제란

소득공제는 매우 가치있게 이해해야 할 부분으로 소득 즉 번 돈을 줄이는 단계인 만큼 집중하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직원 개별 보험료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로 들어가줍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