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심는시기(남부, 중부)

고구마 심는시기(남부, 중부)

6월이면 텃밭에 빈 곳이 하나 둘 생기기 시작하는데요. 봄에 일찍 심은 열무나, 시금치도 수확 시기이고요. 이렇게 빈자리가 생긴 곳에 심을 수 있는 작물과 양파나 마늘, 감자 수확한 자리에도 심을 수 있는 텃밭 작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6월 주말농장 텃밭에 심을 수 있는 작물로는 상추, 시금치, 열무, 서리태, 참깨, 들깨, 고구마 제가 심어 보지 않은 작물들도 있는데요. 앞으로 제가 경험해야 할 농작물들이어서 글 해봅니다.

그리고, 작물 수확기에는 텃밭에 거름이 많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밭을 놀리기엔 그렇고, 뭔가 심어야 할 때 밭 만들기를 최소 12주는 되어야 하는데 곧바로 작물을 심을 수 있는 방법도 소개합니다.


imgCaption0
묘상의 종류

묘상의 종류

묘상은 온도 관리 면에서 온상과 냉상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온상은 태양열을 충분히 활용하는 한꺼번에 진행하여 인공적으로 열을 가하여 필요한 온도를 지속하는 것이며, 열을 내는 방법에 그러니까 양열온상, 전열온상, 온수보일러식온상 등이 있습니다. 양열온상은 낙엽, 볏짚 등 발열재료가 분해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열을 이용하여 묘상의 온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일반적으로 많은 농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씨고구마 묻는 시기가 빨라지고 묘를 빨리 키우기 위해 전열온상이나 반영구적인 온수보일러식온상을 설치하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냉상은 인위적으로 열을 가하지 않고 햇볕을 충분히 이용하여 비닐과 부직포 등을 덮어 묘상의 온도를 올리는 방법인데요 냉상은 온상에 비해 싹이 나오는 기간이 길고 싹이 나온 후에도 자연 온도에 의지하므로 묘 자람이 더디고 씨고구마에 발생하는 무름병, 흰비단병균 등에 걸리기 쉽습니다.

묘상의 크기

봍밭 10a 당 필요한 싹의 수는 6,5007,000본 이랑 폭 70cm, 포기 사이 20cm이므로 이를 생산할 수 있는 면적의 묘상이 필요한데요 일반적으로 묘상에서 싹을 3회 잘라서 심을 경우 1회에 자를 수 있는 싹의 수는 1당 150220본 정도이므로 약 10의 묘상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품종에 그러니까 싹의 생산력이 낮거나 씨고구마가 굵고 밭에 일찍 심고자 할 때에는 묘상 공간이 이보다. 더 넓어야 합니다.

온상창의 관리

싹이 510cm 정도 자라면 따뜻한 날 한낮에 23시간 정도 하우스의 측 창을 열어서 묘가 튼튼하게 자라도록 합니다. 이때에 묘가 갑자기 찬바람에 닿으면 어린잎이 누렇게 되며 덩이뿌리의 형성이 나빠지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싹이 2025cm 정도 자라면 밤에도 피복물을 덮지 않고 온상 창을 열어서 묘가 웃자라지 않도록 하며, 묘 자르기 1015일 전부터는 온상 창을 완전히 제거하여 튼튼한 묘가 되도록 합니다.

상토가 좋지 않아 잎이 연한 녹색을 띠는 등 비료 부족 증세가 보이면 3.3당 요소 1액을 46L의 비율로 뿌려주도록 합니다.

고구마 병충해 예방법

위의 병충해에 대한 대응 방안 외에도, 고구마 재배 시 병충해 예방을 위해 아래의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1. 정기적인 작물 관찰 잎의 변색, 이상 증상, 벌레나 유해한 생물의 발견 등을 체크하여 조기에 대응합니다. 2. 적기적인 거름 및 병해충 방제 고구마 재배 과정에서 주기적으로 거름을 실시하고, 병해충 방제를 진행해야 합니다. 거름은 고구마 생장 단계와 병충해 상황에 따라 조절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살충제나 살균제 등을 사용하여 병충해를 예방하거나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 살충제나 살균제 사용 시에는 안정적인 사용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3. 생태계 균형 유지 고구마 재배 지역의 생태계 균형을 지속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묘수를 많게 하는 방법

묘상의 단위면적당 묘 수를 많게 하는 것은 자재비와 육묘 비용을 줄이기 위해 아주 중요합니다. 같은 노력과 비용으로 묘 수를 많게 하는 일반적인 이슈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품종에 그러니까 싹이 트는 수가 다르며 같은 품종이라도 온도 조건에 따라 다르므로 맹아 수가 많은 품종을 선택하여 맹아 적온에서 싹을 기른다. 작은 씨고구마는 1개당 싹의 수가 적으나 단위면적당 싹의 수가 많으므로 큰 고구마1개당 200300g 정도 보다.

작은 고구마1개당 150g 정도를 묻는 것이 유리하다, 표준 크기의 13 정도인 고구마는 2배가량의 개체수를 같은 묘상 면적에 묻을 수 있으며, 중량은 23 정도가 되고 묘 수는 10 정도 증가합니다. – 씨고구마의 머리 부분을 절단하거나 감자처럼 잘라서 심으면 맹아수가 20~30% 증가하지만 씨고구마가 부패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묘상의 종류

묘상은 온도 관리 면에서 온상과 냉상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온상은 태양열을 충분히 활용하는 한꺼번에 진행하여 인공적으로 열을 가하여 필요한 온도를 지속하는 것이며, 열을 내는 방법에 그러니까 양열온상, 전열온상, 온수보일러식온상 등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묘상의 크기

봍밭 10a 당 필요한 싹의 수는 6,5007,000본 이랑 폭 70cm, 포기 사이 20cm이므로 이를 생산할 수 있는 면적의 묘상이 필요한데요 일반적으로 묘상에서 싹을 3회 잘라서 심을 경우 1회에 자를 수 있는 싹의 수는 1당 150220본 정도이므로 약 10의 묘상이 있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상창의 관리

싹이 510cm 정도 자라면 따뜻한 날 한낮에 23시간 정도 하우스의 측 창을 열어서 묘가 튼튼하게 자라도록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