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 가입확인 하기 변경된 고용 산재보험 토탈서비스

고용보험 가입확인 하기 변경된 고용 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코로나 이후 경영난에 이어 인플레이션까지 겹쳐 사업 운영에 타격을 입은 업체들이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자들이 경영난으로 버티다. 폐업까지 하게 되는 상황이 비일비재하고요.4대 보험 근로소득자는 퇴직 후 산재보험에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사업주도 폐업 이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을까요? 정답은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자가 아닌 사업주도 비자발적 폐업 이후 일정기간 동안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의 고용보험 실업급여는 비자발적 폐업 후 재취업이나 재창업활동을 하는 동안 실업 수당 지급 및 직업체험 지원을 통해 생활안정 및 재참여 지원이 의의입니다.

오늘은 개인사업자자영업자가 고용보험 가입방법과 폐업 후 실업급여를 받는 조건 그리고 소상공인 지원혜택하단링크까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imgCaption0
보험금 수령 방법

보험금 수령 방법

고용보험의 보험금은 질병, 부상, 출산, 실업 등에 따라 다르게 지급됩니다. 질병, 부상, 출산 등의 경우에는 근로자가 직접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은 후에 근로복지공단에 진료비를 청구하면, 근로복지공단에서 진료비를 일부 지원해 줍니다. 실업급여의 경우에는 근로자가 실업급여를 신청하면, 근로복지공단에서 실업급여를 지급해 줍니다. 실업급여는 일을 잃은 근로자에게 일정한 기간 동안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일정한 금액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이는 근로자가 일을 잃게 된 경우 생활비를 대신 지원해 주는 제도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자격 요건이 있습니다. 실업 수당 수급대상자는 근로자로서 일을 잃은 자로서,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로서 일을 하였던 자와 근로합의를 체결하고 근로한 자를 말합니다.

고용보험 소급적용 제도

고용보험 당연 적용 사업장이라면, 고용보험 가입이 누락된 기간도 최대 3년 소급하여 가입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고용보험법에 따라 고용보험이 해당되는 사업장의 근로자, 예술인은 산재보험에 당연히 가입됩니다. 위의 4대보험 가입 대상 조건 표에 해당하는 근로자는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의 종류는 무관하며 근로시간에 따라 가입 근로자가 월 60시간 이상 월 8회 이상 근무를 했을 경우에는 4대보험은 의무 가입입니다.

이때에는 고용보험만 가입하고 싶다고 해서 고용보험만 가입할 수는 없습니다. 모든 4대 보험을 소급 가입해야 합니다. (연속근무일수가 3개월 미만이고, 월 60시간 미만이면 고용보험과 산재보험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이곳에서 알고 계셔야 할 부분인 4대보험요율입니다.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 이력내역서

고용 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는 최근 자격 획득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이전에 취득했던 과거 이력도 함께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력내역서 발급 신청 항목은 총 3가지고용 산재보험 자격 이력내역서개별직장 신청, 고용 산재보험 자격이력 내역서 신청, 고용산재보험 선택 직장 자격 이력 내역서 신청입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어 해당되는 사항으로 신청해서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개별사업장) : 1개의 직장 내역을 직접 선택해서 발급받고자 할 때 신청하는 항목입니다.

고용산재보험에 가입되었던 하나의 개별 직장 이력을 신청해서 발급받는 것으로 자격관리 상세이력에서 1개의 사업장을 고르고 신청을 하면 선택된 하나의 사업장의 이력을 조회하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 수당 체계 개선 방안 논의

이번 TF 논의 과정에서 가장 중점이 되는 상의는 바로 실업 수당 제도입니다. 우리나라의 실업 수당 제도는 오히려 수급자들의 취업 의지를 꺾는다는 비판과 실업급여의 기반인 고용보험기금은 국내 경제가 조금만 흔들려도 만성 적자에 시뜀박지하는 구조적 문제로 인해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많이 있었습니다. 특히 실업 수당 문제의 원인은 대조적으로 짧은 기여 기간과 높은 급여 하한액이라는 지적이 있어 왔어요.

실업급여는 평균임금의 60로 산출되지만, 평균임금의 60로 산출한 금액이 최저임금의 80로 계산되는 실업 수당 하한선에 미치지 못할 경우 최저구직급여액실업 수당 하한액이 지급되어 왔어요. 올해 실업 수당 하한액은 소정근무시간 8시간 기준 오늘 6만 1,568원으로, 한 달 185만 원(6만 1,568원 x30일) 정도가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험금 수령 방법

고용보험의 보험금은 질병, 부상, 출산, 실업 등에 따라 다르게 지급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고용보험 소급적용 제도

고용보험 당연 적용 사업장이라면, 고용보험 가입이 누락된 기간도 최대 3년 소급하여 가입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

고용 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는 최근 자격 획득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이전에 취득했던 과거 이력도 함께 조회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