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및 수령액 느는 방법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및 수령액 느는 방법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의 핵심은 바로 수급 대상자입니다. 기초연금의 경우 하위 70에게 주는 금액이며 노령연금은 흔히 이야기하는 국민연금입니다. 즉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를 어떤 것이 저희들이 흔히 아는 국민연금과 같은 말인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매번 헷갈리는 용어에 관해 오늘 까먹지 않도록 완벽 정리해드립니다. 또한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동시수령 여부에 대해서도 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하위 70 노인들에게 지급이 되는 일종의 정부지원금입니다.

즉 다른 연금도 없고 수입이 없어서 어렵게 노후를 보내시는 어르신들을 도와주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초라는 단어가 붙습니다. 이름은 연금이라고 되어있지만 사실상 정부지원금입니다.


기초연금 신청방법 노령연금을 신청 시 필요 서류
기초연금 신청방법 노령연금을 신청 시 필요 서류

기초연금 신청방법 노령연금을 신청 시 필요 서류

1. 전국 지사 어디서든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때, 지사 방문이 어려운 경우 전화(국민연금공단 국번 없이 1355) 아니면 공단 홈페이지에서 lsquo;찾아가는 연금서비스rsquo;를 신청하거나 대리 청구 아니면 우편, 팩스 등으로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2. 복지로 온라인 신청 신청기간 만 65세 생일이 속하는 달의 1개월 전부터 언제든지 신청 가능합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그렇다면 어르신들이 받을 수 있는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는 무엇이 있을까요? 기초연금의 수급권자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중에서 소득인정액이 소득하위 70이하인 분들이 해당됩니다. 2023년 기준으로 단독가구의 선정기준액은 202만원입니다. 따라서 한분이 계시는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월 202만원 이하인 경우에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한 종류로 국민연금을 10년 이상 가입한 연금 가입자가 수급권자가 될 수 있습니다.

10년 이상 국민연금을 가입한 사람이 연금 수급개시연령이 되면 평생동안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은 기준연금액을 기준으로 지급합니다. 현재 기준연금액은 307,500원입니다. 그리고 기준연금액 대상이 아닌분들은 국민연금액 산정방식에 의해서 연금 지급액을 계산해서 지급합니다.

소득인정액 산정방식
소득인정액 산정방식

소득인정액 산정방식

우선, 다음에 해당하는 분들의 기초연금액은 기준연금액으로 산정됩니다. 2023년 1월 2023년 12월 월 최대 323,180원 소득인정액 소득평가액 재산의 소득환산액 소득인정액이 얼마인지 헷갈리신다면, 급여관리본부의 홈페이지에서 모의계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단순한 자가진단을 통해 가구유형, 거주지, 소득 재산정도 등을 입력하면 자동계산되는 방식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복 수령 조건

중복해서 수령받을 수 있어요. 다만 둘은 신청 자격이 다르긴 하지만 수령액에 관해 서로 연계되어 있다고 해서 둘을 함께 수령받는다고 하면 실제로 받을 돈은 줄어들게 됩니다. 이 과정이 상당히 복잡한데 대표적인 사례를 가져오면, 2023년 기준으로 국민연금 수령액이 월 646,360원 초과할 경우 기초연금으로 1인당 323,180원 받을 수 있는 것이 161,590원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12년을 넘어가게 되면 1년씩 길어질수록 기초연금이 약 1만 원씩 줄어든다.

이런 제도가 형평성에 어긋나다고 엄청나게 불만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을 참고하기 바란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와 동시수령 가능 여부

결론 먼저 말씀드리면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동시수령 가능할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즉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은 지급하는 방법과 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동시수령은 가능합니다. 동시 수령이 안되면 좀 이상한 게 노령연금 납부금액이 적은 사람들은 노령연금 금액이 20만 원 정도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기초연금보다.

더 낮은 금액이기 때문에 사실상 말이 되지 않습니다. 다만 기초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인정액 기준을 만족을 해야 됩니다. 독단의 경우 169만 9천 원, 부부가구 경우 270만 4천 원 이하의 소득인정액인 경우 지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소득조건만 만족하시면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때문에 동시수령이 가능하다는 점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초연금 신청방법 노령연금을 신청 시 필요

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그렇다면 어르신들이 받을 수 있는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는 무엇이 있을까요? 기초연금의 수급권자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중에서 소득인정액이 소득하위 70이하인 분들이 해당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소득인정액 산정방식

처음 다음에 해당하는 분들의 기초연금액은 기준연금액으로 산정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