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갱년기 일까 갱년기 증상 확인하고 대비해요

나도 갱년기 일까 갱년기 증상 확인하고 대비해요

건강하고 예쁘게 이번 포스팅에서는 갱년기 증상에 관하여 조회해보고 갱년기 시작을 늦추거나 완화하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갱년기는 여성의 생리기능이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완전히 멈추는 생리적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40대 후반부터 50대 초반으로 많이 발생하며, 평균적으로 51세에 도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갱년기는 왜 생기는 걸까요? 첫째, 여성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연스레 난소의 기능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바로 이것이 갱년기의 핵심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남성 갱년기 증상

남성 갱년기 증상

남성 갱년기 장애 증상은 남성 호르몬 수치가 낮은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남성호르몬이 감소하면 불안해지거나 기억과 성욕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근력, 뼈가 약해지고 스트레스가 크게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정신적 증상 정신적인 증상으로는 불안, 초조함, 짜증, 우울, 불면, 집중력 저하, 기억력의 저하, 성욕의 감소, 컨디션 불량 등이 있습니다. 2 신체적 증상 근력저하, 근육통, 피로감, 발한, 두통, 어지러움, 이명, 성 기능 저하, 빈뇨 등이 있습니다.

남성호르몬이 감소하게 되면 여성의 갱년기 증상과 비슷한 근력 저하, 관절통, 근육통, 이상 발한, 열감 등 여러 신체적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비만이나 빈뇨 등의 증상도 있고, 남성에게 전형적인 증상으로, 성욕 감퇴나 발기력 저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과 생활습관병의 관계
남성 갱년기 증상과 생활습관병의 관계

남성 갱년기 증상과 생활습관병의 관계

테스토스테론 수치의 저하는 몸과 마음에 여러 증상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중요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경계를 필요합니다. 테스토스테론에는 장기의 기능을 유지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대사가 저하되어 내장지방이나 피하지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비만,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등 생활습관병의 발병 위험이 높아지고 동맥경화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테스토스테론은 혈류를 개선합니다. 테스토스테론의 감소를 방치하면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중 등의 질환 위험이 높아집니다. 테스토스테론은 기억을 관장하는 해마도 활성화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따라서,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게 되면 인지 기능이 저하되고 치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성갱년기의 주요 증상

여성갱년기는 여러 가지 증상들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상들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일부 여성들은 경미한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주요한 여성갱년기 증상들을 알아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불규칙한 생리주기 여성갱년기 시작 전후로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경이 더 빈번하거나 간격이 길어질 수 있으며, 생리량이 적어질 수도 있습니다. 요실금 방광 제어 능력이 감소하여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 및 모발 변화 피부가 얇아지고 건조해질 수 있으며, 모발이 가늘어지고 빠지기 쉬워질 수 있습니다. 수면 장애: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잠들기 어렵거나 자주 깨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하는 방법

갱년기는 우리가 모두 사춘기와 초경을 겪듯 모든 여성이 경험하는 호르몬의 변화인데요, 적절한 관리와 함께 관련하여 치료로 순조롭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첫째,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조화로운 식단, 수면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해 신체건강은 물론 정신적인 건강까지 챙겨야 합니다. 특히, 식이섬유질, 칼슘, 비타민 D 를 충분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걱정 관리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갱년기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요가, 명상, 여가 활동을 통해 심리적 안정상황을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금연 및 음주를 절제합니다. 음주와 흡연은 건강에 해로울 뿐더러 갱년기 시작을 앞끌어당기는 원인이 되니 흡연이나 음주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호르몬 요법을 사용합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같은 여성호르몬을 보충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남성 갱년기 증상

남성 갱년기 장애 증상은 남성 호르몬 수치가 낮은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과 생활습관병의

테스토스테론 수치의 저하는 몸과 마음에 여러 증상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중요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경계를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여성갱년기의 주요 증상

여성갱년기는 여러 가지 증상들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