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체지방률(BMI)은 어느정도로 나올까

나의 체지방률(BMI)은 어느정도로 나올까

BMI란 체질량지수라고 불리는 지수입니다. 이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비만이라는 뜻이죠. 하지만 체중과 키만으로 비만을 판단해야만 되는 건 조금 무리가 있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나의 체지방률 알아보기 체지방률이란 몸속 지방의 비율을 의미하는데요, 같은 몸무게라도 체지방률에 그러므로 몸매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답니다.


imgCaption0
2024년은 어떻게 살아야 하나

2024년은 어떻게 살아야 하나

이제는 습관으로 더욱더 고착화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직까지 미흡한 점이 있다면야 식간에 공복감이 적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다소 호르몬 교란이 여전히 일어나고 있다는 신호인데, 이것은 상당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또하나 명절이나 회식 같은 때에 배탈이 날 우려도 여전합니다. 이는 여전히 그런 자리에서 과식하는 습이 남아 있어서 인데, 좀 더 깨어있으며 슬기롭게 대응하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운동 측면에서는 4km 조깅 후 무릎통증이 좀 있습니다. 다소 2.5km 전후에 무릎 아래 통증이 시작되고, 하루정도 지나면 나아지는데 하체 근육 보강, 자세 교정 등에 더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조깅을 주말에 몰아서 하기보다는 주중으로 분산을 시켜서 주간 총합 운동량을 높이는 방향도 고려해봄직 합니다. 즉 주중에 무릎 통증 시작 직전까지(약 2km정도만)만 조깅을 하되, 빈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가는 식입니다.

컨디션은 어떤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체중감량 후 몸에 힘이 없지 않느냐 등의 컨디션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한마디로 컨디션은 어느때 보다. 최상입니다. 근육량 변동 수치만 보더라도 줄어든 몸의 부피대비하여 오히려 힘은 세졌다고 봐야합니다. 또한 수면시간 또한 보통 10시 취침 05시 기상7시간 취침을 지속적인 덕에 피로감도 거의 없습니다.. 또하나, 조깅 덕분인지 등산이나, 혹은 갑자기 달려야할 때횡단보도 등도 숨이 크게 차지 않습니다.

건물에서 계단을 올라가야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하나 큰 변화는 캠핑용 텐트24kg짜리를 과거에는 허리 다칠까봐 겁나서 혼자 드는 것을 극도로 꺼렸는데, 지금은 혼자서도 번쩍번쩍 드는 데 거침이 없습니다..

Special Thanks to.

뭐, 두말할 나위 없이, 마누라님이 나의 lifesaver입니다. 이런 좋은 길로 이끌어주었고, 식품 재료 등을 준비하는 수고, 나 대신 수많은 유튜브와 도서 등의 정보의 바다를 헤엄치며 양질의 정보를 걸러내고 실천으로 옮기게끔 합니다. 등등 내게 궁극적 정보를 제대기오염 준 분들은 다음과 같다. 두 분의 정보가 가끔상충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나, 근본적으로는 결국 같은 이야기라는 생각이 든다. 관점만 조금 다를 뿐. 1 조승우 한약사 2 다이어트 과학자 최겸 조승우 한약사의 경우, 개인 채널이 보이지는 않는데, 어쨌든 채소과일식을 주창하고 있으며, 꽤나 실천가능한 접근법을 제시해줍니다.

다이어트라는 게 너무 빡세게 시작하면 지속가능하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바뀐 식습관

우리 가족은 둘째가 태어난 이후, 사실상 야식은 거의 먹지 않습니다. 나 똑같은 경우 회식때 부득이하게 야식을 먹는 꼴이지만, 그 때를 제외하고는 저녁 7시이후 물 빼고는 전혀 먹지 않습니다. 사실상 간헐적 단식정확히는 시간제한 섭취가 맞다. 비슷한 것을 하고 있는 것인데, 왜 나의 체중 73kg은 몇 년째 그대로 였을까? 전 후 식습관을 비교해 보시면 아마 답이 보입니다. 간편하게 정리해보시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원칙으로 하되, 예외적인 경우는 빈도를 최소화합니다.

저녁식사이후 최소 1112시간 공복을 유지합니다. 아침식사는 과일 혹은 주스(무첨가)만 먹는다: 사과, 배, 귤, 당근, 토마토 등 더불어 ”과일”은 공복에만 먹어요. 식후에 먹으면 위장 내 (소화가 오래걸리는)탄단지에 막혀 소화가 안되다. 못해 부패합니다.

2023년 한해는 앞서 언급했듯이, 내 몸의 변화가 가장 큰 보람과 수확이었다. 그 덕에 아침마다. 체중을 측정하고, 내 육체를 관찰하며 변화를 심사숙고하는 등 몸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더 깊어졌다. 그러면서 탐구 정신?도 강해진 덕에 검색하는 정보량도 많아 전반적으로 건강에 관해 유식?해지고 있습니다. 2024년은 이런 긍정적 변화를 최선을 다해 유지함에 방점을 두고 살아보려 한다 그러면서 여전히 교란의 바다를 헤매고 있는 내 안의 호르몬들이 정상으로 돌아오도록 애써보겠다.

자주 묻는 질문

2024년은 어떻게 살아야

이제는 습관으로 더욱더 고착화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컨디션은 어떤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체중감량 후 몸에 힘이 없지 않느냐 등의 컨디션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Special Thanks

뭐 두말할 나위 없이, 마누라님이 나의 lifesaver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