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약복용과 음식조절은 어떠한 방식으로 지켜야할 사항

대장내시경 약복용과 음식조절은 어떠한 방식으로 지켜야할 사항

2주전 생애 첫 대장내시경검사를 해보았어요. 보통 대장내시경검사를 할 때 위내시경검사도 같이 한답니다.


imgCaption0
검사 1일 전 카스테라와 물, 흰 죽과 간장

검사 1일 전 카스테라와 물, 흰 죽과 간장

3일 전 대장내시경 식단도 나는 할만 했다. 워낙 먹는 것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 성격이라 그런지 아침에 카스테라와 물만 먹었는데. 음 카스테라 맛있네 하면서 먹음. 그리고 점심엔 밥솥에 남아있는 흰 밥으로 흰죽을 만들어 먹었습니다.

흰 밥으로 흰 죽을 만드는 방법은 아주 간단. 냄비를 충분히 가열해주고, 참기름을 두른다. 그리고 흰 밥을 넣어 볶아줍니다.

밥알이 좀 고슬고슬해지는 느낌이 들면 물을 충분히 부어 저어가며 졸여줍니다. 끝 농도는 자기 취향에 맞게 물을 조절하면 됩니다. 간장은 그냥 진간장은 뭔가 짜기만 한 것같아서 올리고당을 간장에 살짝 녹여서 단짠한 간장을 만들어 부어 먹었습니다.

쿨프렙 복용방법 및 복용시간장정결제복용법

제가 받은 장정결제는 태준제약 쿨프렙이네요. 헷갈리지 않게 1번씩 먹을 약들이 따로 한번 더 포장되 있답니다. 쿨프렙외에 가소콜액 3포도 받았어요. 가소콜액은 기포제거제라고 대장을 싹다비운 뒤에 마지막에 먹는 약이랍니다. 삼성창원병원에서 보내준 안내책자에 제대로 나와있었어요. 제품마다. 복용방법들이 제각각이니 확인후 드셔야해요. 저는 오전에 대장내시경검사여서 전날에 밤9시부터 약을 복용하기 시작했답니다.

준비 과정

집에서 본 변이 마지막 변이 아니었고, 신호가 또 와서 병원에서 변을 봤다. 병원에서 본 변은 간호사님이 친절하게? 직접 확인해주신다. . 수치심 오짐. 근데 지금도 건더기웩가 나오는 것입니다. 간호사님이 이건 안됩니다. 약 더 드셔야겠다. 라고 해서. 약 한 병 더 먹고 물 1L 또 마심. 그리고 가만히 있지 말고 걸어다녀야 신호가 온다고 계속 걸으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병원의 그 짧고 협소한 복도를 미친개마냥 왔다갔다.

그렇게 몇 번의 변을 봤는데도 계속 통과되지 못했고, 약을 한 병 더 먹었습니다. 물은 반컵만 마셨고, 또 몇 번 변을 보고 겨우 통과됨. 근데 조금 어쩔 수 없이 통과시켜준 느낌.? 추후 의사선생님과 내 대장 사진을 보면서 이 느낌은 틀린 느낌이 아니었구나 싶었다. 하지만 저 더 싸볼게요? 할 수 없었던 것은. 나의 밑이. 정말 다. 까진 느낌이었기 때문. 너무 아프고 힘들었다.

대장내시경을 위한 장 준비과정

금지해야할 음식, 먹을 수 있는 음식 검사 3일전부터 식이조절해주기 잡곡류흑미, 현미, 보리쌀, 깨, 콩, 옥수수 등, 해조류미역, 김, 다시마 등,씨가 있는 음식수박, 포도, 참외, 고추 등,견과류땅콩, 호두, 잣 등,나물류, 버섯, 김치류 등

위 음식은 3일전부터 먹지 않는게 좋답니다. 장 벽에 붙어서 잘 떨어지지 않는다네요. 장정결제를 복용한 후에도 붙어 있다면 올바르게 진단하기 힘들다고해요. 저는 그래서 전날에는 빵, 우유, 우동 이렇게 먹었답니다.

실질적으로 검사오늘 전날에는 흰죽을 먹으라고 하던데, 전 점심때 우동을 마지막으로 먹었어요. 대신 일절 고춧가루가 묻은 김치같은 건 먹지 않았어요. 그래도 결과는 이상이 없었답니다.

검사 2일 전 연두부, 간장계란밥흰밥 카스테라 흰밥 두부 스팸

2일 전 대장내시경 식단은 이제 제약이 많이 들어갑니다. 난 성공적인 대장 내시경을 하고 싶었기 때문에 식단을 지켜서 아점은 연두부와 흰밥으로 한 간장계란밥. 그리고 후식으로 카스테라^^. 그리고 저녁엔 흰밥과 후라이팬에 구운 두부와 스팸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옆에서 남편이 먹는 튀김우동 국물 건더기 없이 몇 숟가락… 홀짝홀짝 마셨다.

대장 내시경의 궁금한 점은?

대장 내시경 전날, 우유와 커피, 고기 먹어도 되나요? 커피와 우유는 검사 전날에 금식 시간 전까지는 마셔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고기류는 장내에 찌꺼기가 존재할 수 있으므로 육류는 삼가야 됩니다. 더 이상 변도 안 나오고 맑은 액이 나오는데 약 안 먹어도 되나요? 너무 힘들어요 맑은 액이 나오는 수준이라면 어느 정도 장 청소가 되었다고 봐지지만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처방받은 약은 모두 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저는 그냥 이번 기회에 장 청소를 제대로 합니다. 고민하고 체념하고 마셨습니다. 대장 내시경 후에는 먹고 싶은 거 먹어도 되나요? 쉽게 생각하면 안 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중 항문으로 공기가 주입되고 카메라가 움직이면서 대장에 자극을 준 상태이기 때문에 독특한 문제가 없더라도 과식은 금해야 합니다. 특히 장에 무리가 가는 맵고 짜고 차갑고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검사 1일 전 카스테라와 물, 흰 죽과

3일 전 대장내시경 식단도 나는 할만 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쿨프렙 복용방법 및

제가 받은 장정결제는 태준제약 쿨프렙이네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준비 과정

집에서 본 변이 마지막 변이 아니었고, 신호가 또 와서 병원에서 변을 봤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