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염 초기증상 원인 위치 검사 수술 충수염

맹장염 초기증상 원인 위치 검사 수술 충수염

극심한 통증으로 악명이 높은 요로 결석은 비뇨기과 영역에서도 복통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고, 유병률도 높아서 20대부터 40대까지 발생을 하고, 남성환자가 여성보다. 23배나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한번 발생하면 재발하기 쉬워 언제 다시 통증이 닥쳐올지 모를 불안감으로 인해 괴로워지게 됩니다. 하지만, 요로 결석에 대하여 제대로 알고, 예방을 시작한다면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요로 결석의 초기 증상과 원인, 결석의 자연 배출과 예방, 통증 부위 치료 방법까지 제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로결석이란 소변이 만들어지고 흐르는 길인 요로에 돌이 생긴 것을 말하며, 돌이 생긴 위치나 크기에 따라 여러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맹장염의 증상

맹장염의 증상

맹장은 오른쪽 아랫배에 있죠. 하지만 통증의 시작은 십중팔구 윗배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바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위염이나 장염이 걸렸을 때와 비슷한 증상이 먼저 발현됩니다. 대표적 증상은 소화불량, 구토, 식욕저하, 오한, 속 쓰림, 발열, 식은땀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은 건 체한 것 같은 답답함, 소화불량입니다. 속이 답답하고 더부룩한 증상인데 현대인이라면 거의 모두가 자주 겪는 증상이 입니다.

그래서 맹장염이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하죠. 커피를 많이 먹거나 과음을 했을 때 상사 혹은 일로 인한 스트레스로 위와 같은 증상도 생기기 때문에 정말 맹장염임에돕 불구하고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맹장염에 걸릴 확률이 높은 인원은 누구일까?

만성 변비로 상처받는 사람들은 맹장염에 걸릴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부학적으로 맹장의 한쪽 끝은 맹장으로 열려 있지만 반대쪽 끝은 막혀 있으므로 무미건조한 대변이 맹장 내부에 끼면 맹장 벽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고 부어오릅니다. 맹장에 의해 내강이 막히면 맹장 내부의 압력이 크게 증가합니다. 맹장 내부의 압력이 높아져 탈출할 수 없게 되면 맹장으로 가는 혈류가 손상되고, 맹장 점막층에 충분한 혈액 도달하지 못하게 되어 세균 감염에 더욱 취약해져서 맹장염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무미건조한 변은 흔히 코프롤라이트라고도 불리며, 이들 코프롤라이트에 의한 맹장 내강의 막힘이 맹장염의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 코프롤라이트 성분은 식이섬유가 미흡한 식사로 인해 형성된다고 합니다.

여자 아랫배 통증의 원인

1. 난소 낭종 난소에서 깨어나는 액체로 채워진 주머니혹를 뜻합니다. 왼쪽 아랫배 쪽으로 통증과 함께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게는 무해하지만 큰 낭종은 복부에 날카로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치는 오른쪽, 왼쪽 상관없이 어느 한쪽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1. 성관계 중 통증2. 계속적인 배뇨3. 팽만감4. 배뇨 곤란 2. 자궁내막증 자궁을 감싸고 있는 조직이 자궁 밖에서 자라는 상황을 뜻합니다.

월경 중에 하복부에 통증과 불편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만성 질환이며 하복부나 한쪽 옆구리 쪽 가까운 위치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의 심각도는 다양합니다. 증상1. 심한 생리통2. 성관계 중이거나 직후에 통증3. 배뇨 혹은 배변 시 통증4. 구역질 3. 골반 염증성 질환 PID 자궁과 난수, 나팔관을 포함한 생식기 기관의 감염을 뜻합니다.

요로 결석 증상초기 옆구리 통증

요로결석은 갑작스럽게 옆구리 통증과 같은 측복부 통증을 유발하며, 대개 통증이 매우 심하여 응급실을 방문하게 됩니다. 통증은 몇 분에서 몇 시간으로 지속되다가 사라진 후 다시 나타나는 간헐적인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의 경우 통증이 하복부, 고환, 음낭으로 뻗어가고,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뻗어가기도 합니다. 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와 위치하게 되면 빈뇨 등의 방광 자극증상이 발생하고, 통증이 심하면 구토, 오심, 복부팽만등이 동반되며, 혈뇨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5mm 내외의 작은 요로 결석들은 당연한 방출되는 경우가 많아서 급성 통증이 잘 조절되면 수분섭취를 하면서 자연배출을 기대할 수 있지만, 결석이 커져서 신장 내를 완전히 채우게 되면 신장 기능을 손실시키고, 요로 감염으로 인해 패혈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평소에 짠 음식을 즐기고, 물을 적게 마시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요로결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와 같은 식습관 외 비만도 원인으로 꼽히고 있으니 식이요법과 더불어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충분한 신체활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하는 것으로 요로결석의 예방은 물론 재발가능성도 대폭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맹장염의 증상

맹장은 오른쪽 아랫배에 있죠.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맹장염에 걸릴 확률이 높은 인원은

만성 변비로 상처받는 사람들은 맹장염에 걸릴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여자 아랫배 통증의 원인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