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느리 증여세 면제 한도액 체크, 이렇게 하세요

며느리 증여세 면제 한도액 체크, 이렇게 하세요

증여세는 부동산이나 돈, 주식 등의 재산을 무상으로 양도하는 경우에 생겨나는 세금입니다. 증여세는 양도받는 사람이 부담하게 되는데, 이런 증여세를 줄이기 위해 증여세면제한도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증여세면제한도란 양도받는 사람이 양도받은 재산에 대하여 납부해야 할 증여세를 일정한 한도 이하로 감면해주는 제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증여세면제한도에 대하여 제대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면제한도란 양도받는 사람이 양도받은 재산에 대하여 납부해야 할 증여세를 일정한 한도 이하로 감면해주는 제도입니다.

이는 양도받는 사람이 양도받은 재산에 대한 증여세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증여세면제한도는 양도받는 사람의 관계나 양도받은 재산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증여세면제한도 신청 방법
증여세면제한도 신청 방법

증여세면제한도 신청 방법

증여세면제한도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양도받는 사람이 증여세 신고를 한 후에 신청해야 합니다. 증여세면제한도 신청은 지방세청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도 있고,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증여세면제한도 신청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증여세면제한도 신청서

양도받은 재산에 대한 증여세 신고서

양도받는 사람의 주민등록등본

양도받는 사람의 장애인 등록증 장애인 증여세면제를 신청하는 경우 필요 증여세면제한도 신청서와 양도받은 재산에 대한 증여세 신고서는 지방세청에서 제공하는 양식을 사용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양도받는 사람의 주민등록등본은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 증여세면제를 신청하는 경우 장애인 등록증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증여세 계산방법
증여세 계산방법

증여세 계산방법

증여세 면제 한도를 넘거나 해당되지 않는 경우 증여세 산출세액에 따라 계산하는데요. 증여세 산출세액은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하여 계산하며 세율은 최저 10부터 최고 50까지의 5단계 초과누진세율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증여세 세율은 증여재산이 많을수록 더 높은 세율을 부과하는 누진세와 같은 부과방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누진공제를 넣어 더 높은 세율이 적용되는만큼 빼주는 금액입니다. 한 번 예를 들어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부모로부터 받을 재산이 2억 원일 경우 직계존속이기 때문에 면제한도는 5천만 원을 공제받아 1억 5천만 원이 됩니다. 그럼 과세 세율은 20가 되고 누진공제 1천만 원이 더해져 총 2천만 원의 증여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이곳에서 신고 내에 납부한다면 3의 신고세액공제 혜택을 받아 최종적으로 1천 9백 4십만 원의 증여세를 납부해야합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

그럼 증여세 세율은 어떠한 방식으로 될까요 2023년 현재와 2024년 상향되는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현재 2023년 증여세율입니다. 세율은 최소 10에서 50까지 매우 높은데요 만약 자녀에게 1억을 현금으로 준다면 10의 세금을 내야 합니다. 과세구간이 넘어갈 때마다. 10씩 가산되며 세율이 늘어납니다. 30억이 초과되면 무려 50의 세금 즉 15억 이상을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2024년부터 면제한도가 상향된다고 알려져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부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가장 크게 변화하는 점은 바로 혼인공제 1억 원이 생겼다는 점입니다. 사실 여태까지 자녀 결혼할 때 본가에서 집 장만을 맡아 주는 경우가 많으면서 알게 모르게 증여가 많이 이루어졌는데요 이런 관행을 받아들여 혼인 시 1억 원에 대한 부분의 세금을 면제해 주게 된 것입니다.

증여세면제한도 신청 시 유의사항

증여세면제한도를 신청할 때에는 몇 가지 유의사항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신청 기간을 잊지 말고 지정된 기간 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 기간을 놓치면 증여세면제한도를 적용받을 수 없습니다.

증여세면제한도 신청서와 양도받은 재산에 대한 증여세 신고서는 정확하고 완벽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신청서나 신고서에 오류가 있을 경우 신청이 반려될 수 있습니다.

증여세면제한도 신청을 할 때에는 신청서와 함께 필요한 서류를 모두 제출해야 합니다.

필요한 서류를 누락하면 신청이 반려될 수 있습니다. 증여세면제한도를 신청하기 전에는 신청 방법과 유의사항을 충분히 알고 신청서와 신고서를 정의롭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여세 면제 절차

증여세 면제를 받으려면, 증여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증여세 신고는 증여받은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해야 합니다. 증여세 신고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할 수 있습니다. 며느리에게 증여를 하려는 경우, 증여세 면제 한도액을 확인하고 증여를 하면 증여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은 10년간 1,000만 원이며, 초과분에 대해서는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증여세 계산 방법은 증여재산가액 세율입니다.

증여세 신고는 증여받은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증여세면제한도 신청 방법

증여세면제한도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양도받는 사람이 증여세 신고를 한 후에 신청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계산방법

증여세 면제 한도를 넘거나 해당되지 않는 경우 증여세 산출세액에 따라 계산하는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증여세 면제 한도

그럼 증여세 세율은 어떠한 방식으로 될까요 2023년 현재와 2024년 상향되는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