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취득세 계산기와 취득세율 알아보기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와 취득세율 알아보기

오늘은 2020년 8월 개정된 취득세 중과세율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보려고합니다. 과거가 몇 였다가 지금 시점에서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현재 2021년 6월 기준 취득세율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개인이 주택을 매입할 때 내야하는 것이 취득세이죠. 밑에 표를 보시면 조정 대상지역과 조정대상지역 외로 나눠지고 조정대상지역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2주택 이하의 취득세는 8가 아닌 13로 낮습니다. 거의 전국 대부분. 조정 대상 지역이 아닌 곳 찾기가 빠르겠다싶죠? 틈새는 위의 조정지역 내에 포함되어있더라도 일부 읍,면은 제외되어있어서 밑에 조정 지역 내 일부 제외 지역 잘 보시면 됩니다.


imgCaption0
취득세율 알아보기

취득세율 알아보기

취득세율은 아래 표와 같이 보유한 주택수, 취득가액, 그리고 조정대상지역 여부에 그러므로 달라집니다. 무주택자가 5억원짜리 주택을 구입하게 되면 1주택자에 해당하고 취득가액이 6억원 이하에 해당하므로 취득세율은 1가 됩니다. 이 경우, 취득세 취득가액 x 취득세율 5억원 x 1 500만원 이 되는 거죠. 이렇게 무주택자가 1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취득세 계산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1주택자가 추가로 주택을 구입하게 되면 2주택자에 해당하게 되지만 하지만 이때부터는 조정대상지역도 고려해야 하고 취득세율이 복잡해지기 시작합니다.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활용방법

지금까지 언급했던 부동산 취득세율표는 단순히 지역, 주택수, 면적에 따른 취득세율이며, 생애최초 구입 등 취득세를 감면해주는 제도까지는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빈번하게 바뀌는 취득세 연관 법안을 모두 고려하여 올공정하게 취득세를 측정하고 싶다면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종류 매매증여상속원시 부동산종류 주택오피스텔주거용 오피스텔인 경우농지 그외 단면적 40m2 이하, 4060m2, 6085m2, 85m2 초과 주택수 1주택2주택3주택그이상 특이사항 법인임대사업자 최초분양조정대상지역별장 및 고급주택 등중과 배제1주택자 배우자, 직계비속 증여생애최초 구입 특이사항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주택자 분양권 취득세 문의내용

다주택자가 되면 첫번째 여러 세금이 중과됩니다. 일반적으로 취득세, 양도세가 있었으나 주택시장 안정화 및 거래 활성화를 장려하기 위해 23년 5월까지 다주택자 중과가 배제되었는데, 1년뒤인 24년 5월까지 배제 기간이 연기되어 주택을 처분하려는 사람들이 고민일 수 있습니다. 위 내용처럼 개정된후 필요한 점은 다주택자가 분양권 취득으로 3주택자가 된 후 취득한 분양권이 주택이 될 때 최종 2주택자이면 중과 대상인지 궁금해볼 수 있습니다.

당첨된 날을 분양권계약일로 잡는 승계취득일 을 잔금일로 했을시, 분양권 계약일 기준으로 소유 중인 주택수가 중과 여부의 기준이 됩니다.

추가로 부가되는 농어촌특별세와 지방교육세

부동산을 취득하면, 취득세만 부가되는 줄 알았는데 그렇지가 않습니다. 전용넓이가 85제곱미터를 초과하게 되면 농어촌특별세을 납부 해야 하고, 전용면적과 상관없이 무관하게 상관없이 무관하게 모든 주택에 부과되는 지방교육세도 납부해야 합니다. 농어촌특별세는 취득가액의 0.21.0로서 이또한 소유 주택수와 조정대상지역 여부에 그러므로 달라집니다. 지방교육세도 취득가액의 0.10.4로서 소유 주택수와 조정대상지역 여부에 그러므로 달라집니다.

취득세를 신고할 때에는 취득세뿐만 아니라 농어촌특별세와 지방교육세도 같이 신고해야 하는데, 일반인이 이를 다. 계산하기는 정말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취득세 계산기입니다.

그럼 취득세 중과를 안 맞는 예외 주택들은 무엇일까요?

1) 공시지가 1억원 이하 주택 : 단 도시 및 주거 환경 정비법에 따른 정비구역 지정,고시된 지역에 소재하는 주택은 제외 (즉 재개발이나 개발 구역으로 묶인 지역이 1억 이하 주택은 중과 대상입니다. 이건 해당 지역 부동산에 문의하셔도 알려주실듯요) 뉴스에서 공시지가 1억 미만 아파트 매매 증가연관 기사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그 이유가 바로 이 취득세 중과 면제 때문입니다.

1만 내면 됩니다. 또한 서울은 지금 집값 너무 올라서 언제 떨어지나 하는 상황인데 일부 지방은 서울 계속 오를 때 계속 떨어지다가 이제 오르기 시작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또한 전세 수요는 많아서 매매가보다. 전세금이 더 높은 지역도 이루어지고 있어서 갭투자가 요즘 지방은 더욱 늘어나는 상황입니다. 어딘지는 찝어서 말씀드리진 못하지만 밑에 그래프 보시면 파란색 거래 가격 , 주황색 전세가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취득세율 알아보기

취득세율은 아래 표와 같이 보유한 주택수, 취득가액, 그리고 조정대상지역 여부에 그러므로 달라집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부동산 취득세 계산기

지금까지 언급했던 부동산 취득세율표는 단순히 지역, 주택수, 면적에 따른 취득세율이며, 생애최초 구입 등 취득세를 감면해주는 제도까지는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다주택자 분양권 취득세

다주택자가 되면 첫번째 여러 세금이 중과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