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와 신용체크카드 전표 중복 발행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세금계산서와 신용체크카드 전표 중복 발행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부가가치세는 매출과 매입의 정규증빙 파일을 신고하는 기간입니다. 세금계산서 계산서 카드판매량 신용카드 매입 현금영수증 판매량 현금영수증 매입과 그밖에 수출입 영세 등 적격증빙을 갖춘 판매량 매입에 관하여 신고하는 기간입니다. 1.1일부터 12.31일 기준으로 관련 신고일이 공휴일인 상황에 익일까지 신고 가능합니다. 더존 스마트 A로 전자세금계산서를 업로드하는 방법에는 홈텍스에서 직접적으로 불러다가올 방식과 슈퍼북을 활용하는 전략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imgCaption0
국세청 홈텍스 접속

국세청 홈텍스 접속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세무대리인의 경우 세무대리인의 부가세 신고용 합계표 조회로 들어갑니다. 사업장의 경우 로그인 후 부가세 신고용 합계표 조회로 들어가면 됩니다. 1. 조회할 계산서의 종류 선택합니다. 2. 매출과 매입을 선택합니다. 3. 기간을 설정합니다. 4. 조회를 합니다. 11일까지 전송된 세금계산서의 합계액이 더존 세금계산서 합계표의 금액과 일치하는지 확인을 합니다. 만약, 다음날 12일부터 전송된 세금계산서 합계액이 존재한다면 가산의 모습 대상일 수도 있으니 앞서 TIP으로 설명드린 가산의 모습 계산방법을 사용해서 가산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세무대리인

1. 기간을 입력합니다. 2. 국세청 자료 불러오기를 클릭합니다. 3. 국세청에서 수집해올 자료의 기간을 설정합니다. 4. 매출세금계산서 매입세금계산서 매출계산서계산서 매입계산서계산서 불러올 형태의 파일을 선택합니다. 5. 세무대리인 관리번호 입력 6. 부서 소비자 ID 패스워드는 5번을 입력했다면 안 해도 상관없습니다. 7. 확인을 누르시면 공인인증서 창에 비밀번호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매출세금계산서를 불러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매입매출전표로 전송을 하기 위해 구분 옆에 체크박스를 채워 줍니다. 상단 위의 전표 전송을 누르시면 전송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계정과목을 설정해서 전송하기를 선택해 줍니다.

세금계산서 발급기간

세금계산서 의무 발급기간은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1년간 활용 이용 됩니다. 2021년 매번 공급대가 합계액이 4,800만원에 미달하게 되는 경우 다음 해 7월 1일부터 그 다음 해 6월 30일까지 영수증 발급대상으로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없습니다. 만약, 영수증 발급기간 중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경우 그 거래 매입자는 매입세액 불공제와 가산세라는 불이익이 발생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법 제36의2조 항 그리고 공급자 역시 세무상 불이익과 기존 거래처와의 관계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이과세자는 세금계산서 발급대상기간과 영수증 발급대상기간을 반드시 구분하여 각 기간에 맞는 적격증빙세금계산서, 영수증 발급에 유의해야 합니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일반적으로 간이과세자의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은 일반과세자와 동일합니다. 다만, 일반과세자에서 간이과세자로 과세유형이 변경된 경우 변경되기 이전에 공급한 재화 아니면 용역에 수정부여 사유가 발생한 경우 처음에 발급한 세금계산서 작성일을 수정세금계산서의 작성일로 적고, 비고란에 사유 발생일을 적은 후 증가되는 금액은 검은색으로 쓰고 감소되는 금액은 붉은색으로 쓰거나 부의 숫자음수로 표시하여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70조 항따라서 재화나 용역을 공급한 후 다음의 정겪은 사유가 발생한 경우 그 사유 발생일자를 작성일자로 하여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만, 과세유형이 변경된 경우 첫째 발급한 세금계산서의 작성일자를 수정세금계산서 작성일자로 하여 발급해야 하므로 아주 주의하여야 합니다.

슈퍼북을 이용한 전자세금계산서 불러다가올 방법

슈퍼북을 사용해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기초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접근 루트 슈퍼북 메뉴 자료수집 및 자동화남 기초정보량 등록 기능 모음을 눌러보시면 전자세금 계산서 인증서 등록이 나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인증서 등록을 합니다. 집계는 등록 후 오늘 지난시점부터 조회 가능합니다. 등록 후 저장을 선택해 성공이 뜬다면 익일부터 수집된 파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무대리인의 경우 세무대리인 인증서 등록만 하면 전자세금계산서 내역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매출) – 여신금융협회 아이디랑 비밀번호 입력 신용카드매입및 현금영수증 관련 사기업 국세청 홈텍스의 아이디랑 비밀번호를 입력 시 슈퍼북에서 자동 집계를 합니다. 슈퍼북에 접속하여 집계된 내역을 확인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에 수집 완료는 집계된 내역이 있다는 표시입니다.

항상 묻는 질문

국세청 홈텍스 접속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세무대리인의 경우 세무대리인의 부가세 신고용 합계표 조회로 들어갑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세무대리인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금계산서 발급기간

세금계산서 의무 발급기간은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1년간 활용 이용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