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키우기가 어려운 이유 신생아에 대한 모든 것

신생아 키우기가 어려운 이유 신생아에 대한 모든 것

기저귀도 젖어있지 않고, 특히 아픈 곳도 없어 보이고, 배가 고픈 것도 아닌데 우리 아기가 왜 울지? 싶으셨던 적 있으신가요? 특히 초보 엄마의 경우엔 신생아 시기가 너무 버겁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모든 것이 처음입니다. 보니 이유 모를 일이 계속 생기는데 육아는 정답이 없습니다.는 말처럼 모든 것이 물음표로 느끼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 그중에서도 이른 저녁이 되면 어김없이 울기 시작하는 이유에 관련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생아를 키워본 부모들은 한 번쯤 들어봤을 마녀시간을 아시나요? 영아산통이라고 하는 증상인데요. 보통 이른 저녁 5,6시부터 밤 910시까지 표면적으로 알 수도 없는 이유로 우는 현상을 말합니다.


우리 아이도 영아 산통이 맞을까?
우리 아이도 영아 산통이 맞을까?

우리 아이도 영아 산통이 맞을까?

초반에는 그냥 아기라서 우나보다. 라고 생각하고 버텼는데 RSV로 입퇴원을 경험하고 귀가한 후 너무 자지러지게 울어서 이게 무슨 일이지 싶어 급하게 찾아봤던 기억이 납니다. 아프기 전에도 있었던 현상인데 RSV로 인해 아이가 처져 있어 잠시 없어지다. 보니 망각을 하고 있었더라고요. 이때까지만 해도 긴가민가하는 상태에서 변수가 될만한 요소들을 하나씩 바꿔보자 싶어 인터넷에 나오는 해결방법을 따라 해 보았습니다.

신생아 영아산통 예방법
신생아 영아산통 예방법

신생아 영아산통 예방법

영아산통 예방법으로는 주위를 조용하고 자극적이지 않게 한 다음 푹신하게 포대기나 담요로 싸주고, 아기의 앞가슴 부분과 어깨를 대고 안아주거나 아기의 무릎을 굽힌 상태로 안고 그네 태우듯이 서서히 살살 흔들어주는 방법, 노리개 젖꼭지를 빨려주거나, 따뜻한 손으로 배를 살살 쓸어 주는 방법 등을 시도하실 수 있어요. 또한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수유 중간에 트름을 시키고, 젖병수유시 공기 먹지 않도록 마지막 분유를 조금 남기기 등을 시도해 볼 수 있어요. 또한 수시로 배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랍니다.

신속하게 반응하세요

아기가 울고 있다면야 지나치게 울음이 커지지 않도록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달 및 행위 소아과 저널에 공개된 연구에 따르면, 생후 첫 몇 달 동안 반응이 빠른 보살핌을 아이에게 해주면 유아와 부모 모두에게 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뜻하고 따뜻한 목소리로 대화하며 아기를 안거나, 흔들거나, 피부 접촉 통해 아이에게 편안함을 주고 달래줄 수 있습니다.

달래기 기술 사용

우는 아이를 진정시키는 데 유익한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방법들 중 본인의 아이에게 가장 알맞은 방법을 찾아 활용해 보세요. A. 포대기 아기를 편한 담요로 감싸면 아이가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B. 백색 소음 선풍기와 같은 부드럽고 리드미컬한 소리, 진공청소기, 백색소음 등 아기를 달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상 플랫폼을 활용해 보세요 C. 유아 마사지 아기의 등, 팔, 다리를 유연한 마사지하면 아기가 긴장을 풀고 수면의 질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D. 젖꼭지 일부 아기는 입으로 무언갈 빠는 데 편안함을 느끼며 젖꼭지가 아기를 달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생아 영아산통 진단

신생아 영아산통은 전형적인 임상 증상과 병력을 통해 진단할 수 있으나, 영아 산통의 증상을 보이는 아기들의 10 정도에서는 장염, 장중첩, 감돈탈장, 복막염 등의 기질적 질환에 의한 증상과 감별하기 어려우므로 이에 대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체험 많은 소아과 의사는 병력 청취 및 신체 검진만으로 진단할 수 있으므로 특수한 검사를 필요로 하지 않을 수 있어요. 하지만 기질적 질환의 감별을 위해서는 복부 초음파, 복부 단순 영상 촬영 및 대변, 혈액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도움을 요청

아기가 계속 울거나 위의 경우와 다른 울음이 동반되는 경우, 열이나 구토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Journal of Family Practice에 공개된 연구에 의하면 과도하게 울음은 아이의 기저 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아기의 울음이 걱정되거나 궁금증이 있는 경우, 보편적인 울음이 아니다라고 생각되는 경우 가까운 소아과에 방문하여 전문 의사에게 진찰을 받게 하도록 허세요. 울음은 신생아가 자신의 필요를 전달하는 부드러운 방법이며, 부모는 아기의 울음소리를 인지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신생아 울음의 여러가지 유형을 인지하고 달래는 방법들을 사용함으로써 아기를 진정시키고 간단하게 만들어 주세요 그리고 잊지 마시고 부모 스스로가 너무 스트레스를 받거나 지치게 되면 아이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이 갈 수 있으니 꼭 본인의 건강도 잘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우리 아이도 영아 산통이

초반에는 그냥 아기라서 우나보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생아 영아산통 예방법

영아산통 예방법으로는 주위를 조용하고 자극적이지 않게 한 다음 푹신하게 포대기나 담요로 싸주고, 아기의 앞가슴 부분과 어깨를 대고 안아주거나 아기의 무릎을 굽힌 상태로 안고 그네 태우듯이 서서히 살살 흔들어주는 방법, 노리개 젖꼭지를 빨려주거나, 따뜻한 손으로 배를 살살 쓸어 주는 방법 등을 시도하실 수 있어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속하게 반응하세요

아기가 울고 있다면야 지나치게 울음이 커지지 않도록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