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보상범위 어디까지 보상가능 할까

실비보험 보상범위 어디까지 보상가능 할까

피부에 일정 수준 이상의 상처가 발생하게 되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흉터의 발생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흉터의 발생 정도는 개개인의 피부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요인은 초기 상처의 정도에 영향을 받는 다른 것입니다. 하지만 해마다 정상적인 흉터를 형성하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과도하게 흉터가 커지거나 성장하면서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불편한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켈로이드란 피부손상 후 생겨나는 상처치유 과정에서 비정상적으로 섬유조직이 밀집되게 자라는 질환으로 근본적으로 상처나 염증발생 부위의 크기를 넘어서 주변으로 자라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켈로이드keloid라는 용어는 1806년 Alibert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cheloide는 게의 집게발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인 chele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켈로이드는 임상적으로 피부색, 저 색소성, 아니면 홍반성의 단단하고 표면이 반질반질한 결절로 나타납니다. 비대 흉터hypertrophic scar와는 달리 원래의 부상 부위를 넘어서 주변의 정상피부로 침윤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동반증상으로는 가려움증과 압통이 있으며 한 임상 연구에 의하면 환자의 80에서 가려움증을, 약 반수에서는 통증을 경험하였다고 합니다. 많은 환자에서 신체적 아니면 심리적인 불편함을 호소하며 환자 삶의 질에 긍정적이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켈로이드는 흉골 주위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이외에도 가슴, 어깨, 등 위쪽, 목 뒤, 귓불 등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막 손상 후에 각막 켈로이드가 발생한 증례가 보고되고 있어서, 켈로이드 과거력이 있는 인원은 시력 교정을 위한 라식LASIK 수술 등을 시행할 때에는 주의하여야 합니다.


세대별 실비보험
세대별 실비보험

세대별 실비보험

실비보험은 가입 시기에 따라 보장되는 보험금이 약간씩 다릅니다. 그것을 세대별로 나누어 1세대, 2세대, 3세대, 4세대 이렇게 구분합니다. 1세대의 경우 2009년 9월까지 가입한 보험을 1세대라고 합니다. 그리고 2세대는 2017년 3월까지 가입한 실손보험실비보험을 2세대 보험이라 합니다. 이후 3세대 실손 보험은 2021년 6월까지 가입한 보험에 관하여 3세대 실손보험이라 하고 이 3세대를 실비 보험료 약간 저렴해 착한 실손이라 부릅니다.

최근 2021년 7월 부터 시작한 4세대 실손보험은 비급여에 따라 보험료 할인되거나 할증되는 요소가 있습니다. 세대별로 가장 큰 차이점은 비급여 부분의 자기 부담금 부담 비율이 약간씩 변경되는 것과 “3대 비급여 특약”이 3세대 실손보험부터 적용되어 주사치료, 도수치료, MRI 등을 별도 특약으로 가입해야 해야하는 부분이 약간 다릅니다.

실손의료보험실비보험 보상범위
실손의료보험실비보험 보상범위

실손의료보험실비보험 보상범위

의료비는 급여와 비급여로 나누어 지며, 이곳에서 하나하나씩 본인 부담금이 일정 부분 발생합니다. 대략적으로 급여는 20 그리고 비급여는 30 정도의 본인 부담금이 발생을 합니다. 급여와 비급여의 기준에 따라 본인 부담금 비율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파란색 부분은 치료비 중에서 모두 실비보험에서 지급을 해줍니다. 빨간색 부분만 자기가 부담하면 됩니다.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제도

보건복지부 장관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함께 의료기관에서 제시된 가격 등의 정보를 확인하여 공개하는 제도입니다. 의료서비스 이용자 및 환자들의 알 권리를 향상하기 위해 지난 9월부터 시행 중 공개항목 확인하는 방법 또한 병원의 종사자는 비급여 항목에 관하여 사전설명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해당 병원 및 의료기관에서 확인 가능 아니면 확인 가능합니다. 모바일앱 건강 e음 비급여 진료비용 정보를 통해 확인 비급여 진료비용 등 공개항목 565개 아래에 첨부합니다.

의료실비보험 가격비교를 통한 현명한 선택

실손의료보험을 가입 시기, 자기부담금, 보험료 중심으로 세대별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가 가입한 보험이 몇 세대 실손보험에 속하는지와 그 특징, 그리고 이 보험이 과연 나에게 합리적인지를 확인하는 일입니다. 현재 실손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본인 부담금과 보장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보험 리밸런싱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실손의료보험 전환 시 이익을 극대화하며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분명한 판단을 위해서는 현재의 내 보험과 4세대 의료실비보험 비교견적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현재 자기가 가진 실손보험료 부담된다면, 앞으로 어떤 실비보험이 나에게 더 나을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가 관리하는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를 통해 점검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대별 실비보험

실비보험은 가입 시기에 따라 보장되는 보험금이 약간씩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손의료보험실비보험

의료비는 급여와 비급여로 나누어 지며, 이곳에서 하나하나씩 본인 부담금이 일정 부분 발생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제도

보건복지부 장관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함께 의료기관에서 제시된 가격 등의 정보를 확인하여 공개하는 제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