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집행 일정 및 환급금 지급일 안내

연말정산 집행 일정 및 환급금 지급일 안내

소득공제란 종합소득금액에서 소득을 빼주는 것입니다. 소득액이 작아지면 내야 하는 세금도 작아집니다. 따라서 연말정산으로 돈을 돌려받으려면 소득공제에 집중해야 합니다. 소득공제 항목에는 뭐가 있을까요? 인적공제, 연금보험료공제, 특별소득공제, 기타소득공제 등이 소득공제 항목에 해당합니다. 부양가족이 많으면 인적공제를 꼭 받고, 개인연금저축을 들어서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다면 기타소득공제를 꼭 받아야 합니다. 공제받을 수 있는 건 다. 받아야만 환급액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이 많으면 많을수록 인적공제를 많이 받습니다. 인적공제의 경우 공제대상자 중 경로우대, 장애인, 부녀자, 한부모에 해당하면 추가공제가 있습니다. 연관된 건 없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부양가족이 없고 혼자 사는 싱글의 경우 인적공제를 못 받고, 이 때문에 과세표준이 줄어들지 않아 연말정산을 하면 오히려 더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Step 세액공제 되는 항목도 또 빼줍니다.
Step 세액공제 되는 항목도 또 빼줍니다.

Step 세액공제 되는 항목도 또 빼줍니다.

이곳에서 끝이 아니라, 소득을 좀더 덜어낼 수 있는 기회가 또 주어집니다. 과세표준 구간에 따라 매겨진 세금에서 한번 더 공제될 수 있는 내역을 찾아야 하는데요. 세액공제 대표 항목에는 자녀 세액, 연금통장 세액, 월세세액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특별 세액 항목으로 보장성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등이 있어요. 자녀 많이 낳은 사람들, 연금 계좌에 계속해서 저축한 사람들, 매달 월세 내야 하는 청년들을 위해 마련된 혜택이라 볼 수 있겠죠.

Step 소득공제, 세액공제 항목까지 모두 뺀 후의 최종 세금과 1년 간 이미 낸 세금을 비교합니다.

이미 낸 세금이 최종 세금보다. 많습니다.면? 더 많이 낸 것이니까 돌려받게됩니다.

반대로 이미 낸 세금이 최종 세금보다. 적다면? 더 내야 합니다.

소득공제나 세액공제란 말도 들어봤는데 무슨 뜻인가요?
소득공제나 세액공제란 말도 들어봤는데 무슨 뜻인가요?

소득공제나 세액공제란 말도 들어봤는데 무슨 뜻인가요?

내 소득을 덜어내는 것

왜 덜어내는 걸까요? 소득액이 줄어들면 세금도 줄어드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직장인의 세금은 여러분이 버는 돈, 바로 소득을 기준으로 매겨지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 소득이라는 대상이 정의될 때, 쓴 돈은 빼도록되어 있어요. 일해서 번 돈을 쓰는 소비 활동은 경제 활동이 활발해지는 데에 도움주는 것이기 때문에, 정부가 과세할 때 혜택을 주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소득에 연관된 금액이 적어야 세금도 낮아지기 때문에, 이왕 돈을 쓸거면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곳에서 쓰기를 권하는 것입니다.

2 카드납부 X

단점은 카드납부입니다. 소액결제에 대한 결제정보를 갖고 있는 곳은 결제대행업체입니다. 그리고 대금을 청구하는 것은 통신사입니다. 스마트폰 요금을 카드로 납부하면 소액결제 관련 정보가 카드사로 넘어가야만 해당 건에 대한 정상적인 소득공제 처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카드사는 해당 결제내역을 통신요금 결제 건으로 보기 때문에 소득공제 정보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결제대행업체의 정보가 카드사까지 넘어가지 않기 때문에 카드사는 해당 결제건이 소액결제인지 아닌지 알 수 없는 것이죠. 스마트폰 소액결제 내역이 공제대상금액으로 넘어가는지 직접 확인해 봤습니다.

스마트폰 요금을 신한카드 사의 신용카드로 납부하였으나 공제대상금액에는 소액결제금액이 포함된 통신사 납부금액 전체가 제외되었습니다. 소액결제 대금을 카드로 납부할 경우 소득공제 내역에서 누락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월세공제조건

월세 세액공제를 받으려면 연봉 7천만원 이하, 주택 3억원 이하, 국민주택 규모 그리고 주소와 주민등록증은 동일해야 합니다. 과세기간말 현재 해당 과세기간 중 총급여가 7천만원 이하인 무주택가구의 세대주 국민주택규모 이하 혹은 기준시가 3억원 이하의 임대주택주거용 오피스텔 및 고시원 포함 임대차계약증명서의 주소와 신분증 사본의 주소가 동일한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또한 연말정산 시 빠진 인적공제, 기부금, 의료비, 교육비, 연금예금 등의 각종 공제를 누락했다면 돌아오는 5월 31일까지 회사가 아닌 홈택스를 이용하여 본인이 신청해야 합니다. 경정청구는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 후 상단에 신고납부 탭을 클릭, 종합소득세를 선택하면 근로소득자 신고서 메뉴가 나오며, 이곳에서 경정청구작성을 눌러 주면 됩니다. 경정청구는 법정기간 5년 이내 과납부한 세금에 관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홈택스에서 신청 시 희망하는 귀속연도를 눌러 경정청구를 하게 되면, 국세청이 검토를 거쳐 문제가 없으면 2개월 안으로 환급금을 지급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번에는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및 지급일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Step 세액공제 되는 항목도 또

이곳에서 끝이 아니라, 소득을 좀더 덜어낼 수 있는 기회가 또 주어집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소득공제나 세액공제란 말도 들어봤는데 무슨

내 소득을 덜어내는 것왜 덜어내는 걸까요? 소득액이 줄어들면 세금도 줄어드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2 카드납부 X

단점은 카드납부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