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종수 경기남부경찰청장 프로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

우종수 경기남부경찰청장 프로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

윤석열 대통령은 우종수 경기남부경찰청장을 제2대 국가수사본부장으로 임명했습니다. 우 믿음 본부장은 29일 국가원수에게 임명장을 받고 2년 임기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오늘은 이에 대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에 의해 27일 제2대 국가수사본부장에 임명된 우종수는 29일 국가원수에게 임명장을 받은 뒤 2년 임기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우종수는 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베테랑 경찰로써 공공의 안전과 법치 수호를 위해 평생을 헌신했습니다.

재임기간 동안 그는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건조 및 사이버 범죄 수사 강화를 포함하여 범죄 퇴치 및 경찰과 지역사회관계 개선을 위한 여러가지 목표달성을 위한 일들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우종수의 지휘 아래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가정 폭력, 마약 밀매, 사기 분야에서 범죄 예방과 수사에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치안 활동의 무게중심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치안 활동의 무게중심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치안 활동의 무게중심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사전 예방적 치안활동에 만전을 기해야 하며,인권보호에도꼼꼼한 조심성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건전한 조직문화 형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우리 조직원 모두가 솔선수범하고동료들을 서로 아끼고 화합하는예쁜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소통과 화합, 존중과 신뢰의 조직문화를 형성하여야 합니다. 저는 혼자 빨리가기 보다는함께 멀리 가는 조직을 만들고 싶습니다.

소통이 중요합니다. 폐쇄적이고 독단의 업무처리 자세는 아주 위험합니다. 소통에 문제가 있는 개인과 조직은조그마한 파도에도 침몰하고 맙니다. 상하 간 종적, 수직적 소통도 중요하지만기능 간, 부서 간, 동료 간의횡적수평적 소통이 중요합니다. 경기남부경찰에는 더 이상 너의 일과 나의 일,너의 책임과 나의 책임이라는 구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급한 경우에서 신고요령
다급한 경우에서 신고요령

다급한 경우에서 신고요령

위치 추적을 하더라도 실내는 GPS가 안잡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통신기기 기지국을 기반으로 위치가 잡히기 때문에 , 구조화된 특정 장소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근처에 보이는 가게 이름을 알려주시거나 , 전신주 번호라도 알려주면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엘리베이터를 탔다면 엘리베이터 번호도 외워두면 좋습니다. 근처에 아무것도 없습니다.면 주차되어 있는 차량의 차량번호도 괜찮다고 합니다. 신고조차도 하기 힘든상황에서는 112에 문자로도 신고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고 가고 있었는데 , 옆에서 추행이나 소매치기를 한다면 문자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고를 문자로 할수있다는 것은 저도 처음 알았네요. 시스템상 접수되는 신고문자입니다. 현장 경찰관들도 문자로 대화를 하면서 최대한 빨리 출동을 한다고 합니다. 용기 내서 바로 신고해 주시는 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양적으로는 1,000만명 이상의 인구가 거주하고, 경찰관 1인당 담당인구수가 전국 최대이며, 질적으로는 여러가지 지역적 개성이 혼재하고 특수 치안수요도 상당한 지역을 담당하는 전국 최대의 경찰청 입니다.

이같이 어렵고 여러가지 치안여건에도 불구하고 경기남부경찰은 지난 한해동안 민생범죄와 사회체제 교란행위를 엄정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등 안정되는 치안을 잘 유지하여 왔어요. 지난 한해 경기남부경찰은 전화금융사기, 강절도, 각종 폭력 및 조직범죄, 외국인 범죄 등 거의 모든 분야의 범인검거 실적이 전국 1위이며, 치안종합성과 평가도 5년연속 S등급을 달성했습니다.

임명 배경

지난달 25일 검사 출신 정순신 변호사가 자녀의 학교폭력 문제로 낙마하며 시작된 국수본부장 공석 사태가 일단락되었는데 윤희근 경찰청장은 외부 재공모와 내부 발탁 사이에서 한 달 가까이서 고민하다가 최근 내부 인사를 선발하기로 하고 우종수를 대통령실에 추천했다고 합니다. 이는 인선 절차에 한 달 이상 소요되는 외부 공모를 할 경우 국수본부장의 공석 사태가 장기화될 우려가 있고 경찰 출신 본부장을 요구하는 조직 내부 분위기도 감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정순신 변호사 사태로 전직 검사 등 외부 인사들이 국수본부장 지원에 소극적이었다는 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추천자인 윤 청장은 우 믿음 국수본부장은 치안 행정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투철한 공직관과 이성적인 업무 스타일로 조직 내에서 신망이 높다며 균형 잡힌 시작과 적극적인 소통으로 경찰 수사 조직을 미래지향적으로 이끌 적임자라고 제안 원인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치안 활동의 무게중심이 옮겨가고

사전 예방적 치안활동에 만전을 기해야 하며,인권보호에도꼼꼼한 조심성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다급한 경우에서 신고요령

위치 추적을 하더라도 실내는 GPS가 안잡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양적으로는 1,000만명 이상의 인구가 거주하고, 경찰관 1인당 담당인구수가 전국 최대이며, 질적으로는 여러가지 지역적 개성이 혼재하고 특수 치안수요도 상당한 지역을 담당하는 전국 최대의 경찰청 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