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쿠팡으로 샤넬, 디올 명품들 로켓배송 가능

이제 쿠팡으로 샤넬, 디올 명품들 로켓배송 가능

2021년 3월 쿠팡은 시가총액 630억 달러 당시 환율로 약 72조 원, 최근 환율로는 81조 원을 인정받으면서 미국 주식시장에 눈부시게 데뷔했습니다. 이 정도 시가총액은 SK하이닉스나 LG에너지솔루션과 맞먹는 사이즈입니다. 당시 적자상태 쿠팡의 가치산정에 대한 논란이 많았던 것도 이해가 가는 시가총액인데요. 하지만 상장 초기 48달러를 넘었던 쿠팡의 주가는 현재 약 16달러로 시가총액은 약 290억 달러까지 감소했습니다. 관련해석 방향이 갈리는데요. 연속 5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한 쿠팡은 현재 저점매수 타이밍이란 의견과, 매출성장률 및 활성고객 수 성장률도 둔화되고 있어, 국내시장 성장성은 한계에 도달했다는 의견입니다.


이커머스 사업에서 주목해야 할 2가지 요소
이커머스 사업에서 주목해야 할 2가지 요소

이커머스 사업에서 주목해야 할 2가지 요소

개인적으로 결국 쿠팡 주요 재무실적에서 가치있게 언급했던 2가지 요소가 앞으로 쿠팡 주가를 결정할 가장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1. 총판매 수익 및 시장점유율 성장 2021년은 코로나 영향으로 이커머스 사업이 특히 성장률이 높았습니다만, 이를 제외하더라도 202223년의 총판매 수익 성장률은 과거에 미치지 못합니다. 더불어 20에서 정체되고 있는 시장점유율도 향후 얼마나 급속도로 성장시킬지에 따라 쿠팡의 주가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냥 긍정적인 태도로 보긴 어려운 것은 경쟁사인 네이버의 성장추세입니다. 네이버는 수년째 쇼핑 사업부문을 기업 전략사업으로 지정하고 성장에 많은 투자 및 성과를 내고 있는데요. 작년부터 일부 제품에 당일배송 및 익일배송을 시작했고 제품범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무신사와 블랙프라이데이
무신사와 블랙프라이데이

무신사와 블랙프라이데이

무신사는 처음 무진장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는 뜻의 커뮤니티로 출발한 것과는 달리 요즘에 핫한 젊은이들의 패션쇼핑몰이 되었습니다. 국내 최대 온라인 쇼핑몰로서 젊은이들의 취향을 저격, 이번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동안에도 많은 이들의 장바구니를 채울 것 같습니다.

무신사는 블랙프라이데이 캐치프레이즈로 이름도 ”무진장 블랙프라이데이”를 내세웠네요. 단 12일 최대 80%까지, 역대급 세일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첫 구매할인 할인 쿠폰 20도 솔깃한 제안입니다.

신사업 부문 손실도 걱정 없습니다.
신사업 부문 손실도 걱정 없습니다.

신사업 부문 손실도 걱정 없습니다.

지난 3분기 신사업 부문의 수익성이 악화하긴 했지만, 쿠팡은 큰 사안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신사업 부문의 올해 13분기 누적 손실은 3억 1,565만 달러약 4,136억 원로 4분기까지 합하면 예상치인 4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운 좋게도 커머스 부문의 호실적 덕에 기업 전체 실적은 흑자이지만, 수익성 악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하지만 김범석 의장은 신사업 부문의 적자는 미래를 위한 투자 비용이라며 크게 걱정하지 않습니다.

입점 업체 대상 괴롭힘 논란

입점 판매자를 대상으로 한 괴롭힘 논란에서도 자유롭지 못했습니다. 거래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 판매자에게 불필요한 부담을 지웠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상품을 받지 못하거나 개인정보가 유출되면 이유 불문 판매자가 모든 책임을 지게 될 져야 한 겁니다. 거래 대금 정산까지의 기간도 지나치게 길어 판매자 사이에서 불만이 많았습니다. 논란이 불거지자, 쿠팡은 사고가 발생할 경우 귀책 사유를 명확히 판단해 입점 업체가 억울하지 않도록 하고, 대금 정산 기간을 줄이는 시스템을 도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쿠팡에 투자하는 투자거장들

쿠팡의 기관 투자비중은 현재 65가 넘습니다. 때문에 쿠팡 주가를 전망하려면 기관 투자자들의 동향도 참고하는게 좋은데요. 13F공시를 기준으로 최근 쿠팡의 주가하락에도 기관 투자자들은 쿠팡 주식을 크게 매도하지 않았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녹색은 매수, 붉은 색은 매도를 나타내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매도량이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 13F공시가 기관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를 100 반영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습니다만, 이런 추세도 투자에 참고해 볼 수 있겠습니다.

대표적인 월가 투자대가인 론 바론이 쿠팡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론 바론의 쿠팡 투자 평균금액을 12.7달러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현재 쿠팡 주가가 16달러대이니 어느 정도 참고치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드러켄밀러는 13F 제품제품군 기준 3번째 비중으로 쿠팡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미국증시 주요 이슈 요약

밤새 일어난 미국증시 뉴스를 정리합니다. 뉴욕증시는 이번 주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반등했습니다. 30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SP 500 지수는 49.45포인트1.20 상승한 4,166.82로 장마감했고, 나스닥종합지수 지수는 146.47포인트1.16 상승한 12,789.48로 장마감했으며, 다우존스 지수는 511.37포인트1.58 상승한 32,928.96으로 장을 마쳤습니다.

또한 나스닥 100 지수는 155.09포인트1.09 상승한 14,335.51로 장마감했고, CBOE VIX 지수는 1.52포인트7.15 하락한 19.75로 장마감했으며, 러셀 2000 지수는 8.31포인트0.51 상승한 1,645.25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이커머스 사업에서 주목해야 할 2가지

개인적으로 결국 쿠팡 주요 재무실적에서 가치있게 언급했던 2가지 요소가 앞으로 쿠팡 주가를 결정할 가장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신사와 블랙프라이데이

무신사는 처음 무진장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는 뜻의 커뮤니티로 출발한 것과는 달리 요즘에 핫한 젊은이들의 패션쇼핑몰이 되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사업 부문 손실도 걱정

지난 3분기 신사업 부문의 수익성이 악화하긴 했지만, 쿠팡은 큰 사안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