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컨 사용 시 연비 절약 방법

자동차 에어컨 사용 시 연비 절약 방법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기름으로 돌아가는 내연기관 자동차들은 히터를 틀어도 연비와 관계는 없습니다. 자동차 구동시 엔진이 열을 받아 냉각수의 온도가 올라가면 팬을 사용해서 따뜻한 공기를 안으로 들여보내는방식이기 떄문에 다른 연료를 더 소모하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엔진의 폐열 에너지를 이용하여 따뜻한 히터가 나오는 방식입니다. 다만 쌀쌀한 겨울철에는 성급하게 히터를 틀면 엔진 온도를 높이는데 더 많은 연료를 분사하게 돼 연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휘발유의 경우에는 기온이 떨어지면 기화하기가 어려워 평소보다. 엔진으로 분사되는 연료량도 많아집니다. 최근 보급량이 많아지고 있는 전기차의 경우는 상황이 다릅니다. 전기차는 배터리로 작동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기온이 떨어지면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고 주행거리도 짧아지고 효율이 급격하게 낮아집니다.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많은 분들이 참여했습니다. 참여 세대가 20만 세대를 넘어섰다고 하는데요. 만약 아직까지 에너지 캐시백 신청하지 않았다면 무요건 확인해 보시고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 에너지 캐시백은 전기를 얼마나 절감했느냐에 따라 요금을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캐시백 금액은 올해부터 최대 100원까지 돌려줘서 혜택이 더 좋아졌습니다. 에너지캐시백을 이용하시면 한달에 만원 이상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에너지캐시백 신청을 안하신 분들은 무요건 8월 31일 전까지 신청을 해야 7월분부터 전기요금을 소급해서 캐시백 받을 수 있습니다. 9월부터는 신청일이 속하는 달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무요건 빠르게 신청하는 게 이득입니다.

운전 습관과 차량 정비의 중요성
운전 습관과 차량 정비의 중요성

운전 습관과 차량 정비의 중요성

3급 운전습관 급출발, 급가속, 급정지와 같은 3급 운전 습관은 연비를 저해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속도에 비해 연료 소모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급제동이 브레이크 패드와 타이어를 빠르게 마모시키기 때문에 정비 비용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3급 운전 습관을 고치고, 정해진 주행 속도대로 운전하며, 앞차와 충분한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스탑 앤 고stop and go 스탑 앤 고stop and go와 같은 기능을 활용하면 신호등에서 자동으로 시동이 꺼지고 발진할 때 자동으로 시동이 걸리며, 이는 연료 절약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차량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연비 향상에 중요합니다. 엔진오일, 냉각수,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트레드 마모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내부 열을 막는 방법
차량 내부 열을 막는 방법

차량 내부 열을 막는 방법

주차할 때 차량 내부 열을 최대한 방지하려면 차량을 그늘진 곳에 주차하거나 지하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깥에 노출되는 것보다. 실내 주차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차량을 직사광선에 노출하지 않도록 하는 방식으로 차량 위에 덮개나 자동으로 펴지는 덮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돗자리나 골판지 사용도 열기를 상쇄시키고 내부 온도 상승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직사광선으로 인해 내비게이션이나 블랙박스 등 전자제품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니 차량 내부 열기를 방지하기 위해 앞 유리를 가리개 등을 사용하여 가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운전대 화상도 주의해야 합니다. 화기나 터질만한 물건스프레이, 물통을 내부에 놓아서는 안됩니다.

에어컨을 끄고 달리는 것

에너지를 절약할 수는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더운 날씨에는 내부 환경이 좋지 않을 수 있으며, 운전자의 피로도 증가로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주행 속도가 낮을 때약 3040kmh는 창문을 열고 달리는 것이 비교적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때 공기 저항이 크지 않아 시원한 바람이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속 40kmh 이상으로 달릴 때는 창문을 열면 공기 저항이 커져서 오히려 연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차량 내부로 공기가 쳐들어오면서 생겨나는 것입니다. 시속 40km/h 이상으로 달릴 때는 에어컨을 틀고 창문을 닫아주는 것이 연비가 더 좋다는 것을 실제 실험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운날, 자동차 에어컨은 연비랑 관계 있을까?

더운날 트는 에어콘은 연비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에어콘 가동을 위해서 더운 바람이 아닌 쌀쌀한 바람이 나와야 하기 때문에 연비와 큰 상관이 없는 히터와 달리, 에어콘 가동을 위해서 컴프레셔가 작동시켜야되기 떄문에 엔진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습니다. 컴프레셔가 작동하면서 냉기를 순환시켜주고, 엔진의 벨트에 연결되어 동력으로 냉매가 돌면서 응축기를 거쳐 팬에 식혀진 쌀쌀한 공기가 차량 내부로 유입됩니다.

따라서 에어콘을 가동하면 컴프레셔가 동력을 나눠쓰게 되고 차량의 출력 역시 저하되고 연비도 저하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보통 연비가 1015 정도 나빠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많은 분들이 참여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운전 습관과 차량 정비의

3급 운전습관 급출발, 급가속, 급정지와 같은 3급 운전 습관은 연비를 저해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차량 내부 열을 막는 방법

주차할 때 차량 내부 열을 최대한 방지하려면 차량을 그늘진 곳에 주차하거나 지하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