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부모돌봄수당 신청 시기 30만원 지원 대상

조부모돌봄수당 신청 시기 30만원 지원 대상

서울형 아이돌봄비는 맞벌이, 한부모, 다자녀 가정 같이 부모가 직접 아이를 돌보기 힘들어 조부모, 삼촌, 이모, 고모 등 친인척이나 민간 육아도우미의 돌봄 지원을 받는 양육공백 가정을 실제로 지요구하는 사업입니다.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대표 사업으로, 가족 돌봄과 민간 돌봄 서비스를 함께 지요구하는 것은 전국 최초다. 서울시는 조부모가 아이를 봐주는 집이 많은 현실에서 서울형 아이돌봄비가 단순히 경제적 지원을 넘어서, 조부모의 손자녀 돌봄 노동의 가치를 인정하고 지원해 드리는 차원의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 대상은 24개월 이상 36개월 이하신청 시점 표준의 아이를 키우며 맞벌이, 다자녀, 다문화, 한부모 가정 등 양육 공백이 있는 중위소득 150 이하가구입니다.


신청 절차
신청 절차

신청 절차

서울형 아이돌봄비용 지원 프로그램 신청은 소비자 친화적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신청 포털 서울시는 9월 중 서울형 어린이 돌봄 지원금 몽땅 정보 만능키를 새롭게 오픈할 예정입니다. 이 포털은 보육료 지원 일을 포함한 여러가지 복지 프로그램의 중심 허브 역할을 할 것입니다. 온라인 신청 가족들은 서울형 아이돌봄지원금 몽땅 정보 만능키 포털을 통해 간단하게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 간소화된 온라인 절차를 통해 관공서를 직접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신청 기간 9월부터 신청서를 접수합니다. 신청서를 검토하고 적격 가족이 선정되면 10월부터 지원이 시작됩니다.

틈새 돌봄 서비스도 시작합니다.
틈새 돌봄 서비스도 시작합니다.

틈새 돌봄 서비스도 시작합니다.

틈새돌봄 갑자기 아이를 맡길 곳이 필요하거나 아이가 아플 때 긴급일시 돌봄을 제공하는 틈새 돌봄 서비스는 다음 달 시작합니다. 자치구별 지역아동센터 1곳을 지정합니다. 이용기간은 1주 3개월입니다. 사례 서울시 대표 보육모델인 서울형 모아어린이집은 지난해 40개 공동체160곳에서 올해 60개 공동체240곳로 확대합니다. 서울시 공보육 브랜드명 서울형 어린이집은 올해 104곳을 추가로 지정하고, 방과 후 초등 돌봄을 제공하는 우리 동네 키움센터는 20개를 신규 확충합니다.

서울형 키즈카페는 이미 문을 연 50곳을 포함해 올해 100곳을 개관합니다.

모니터링 운영

모니터링단 운영 서울시는 돌봄 활동지원과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다른 모니터링단을 운영합니다. 부모와 조력자가 협의해 미리 작성한 돌봄 계획의 장소와 시간을 파악해 전화나 현장 방문으로 확인합니다. 육아 조력자가 월 3회 이상 전화현장 모니터링을 거부하면 돌봄비 지원을 중단합니다.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사업은 엄마 아빠의 육아 부담을 덜어 주는 것뿐 아니라 조보모 돌봄의 가치를 인정하고 보답하는 차원이라면서, 서울시의 일반적인 돌봄 정책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입니다.

대가족 지원

서울형 육아지원사업의 매력은 포괄성에 있습니다. 그것은 보육에서 대가족 지원의 중요성을 인식합니다. 조부모나 4촌 이내4세대 이내의 친족이 월 40시간 이상 아동을 양육하고 있는 경우 아동 1인당 월 30만 원씩 최대 13개월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지원금은 부모 아니면 보호자의 계좌로 직접 입금될 수 있습니다.

사설 보육 서비스가 더 적절한 가정을 위해 서울특별시가 도와드립니다.

선정된 민간 보육기관과 제휴하여 아동 1인당 월 30만 원 상당의 이용권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 방법 및 신청방법은?

외조부모 등 4촌이내 친인척 육아 조력자가 아이를 돌보는 경우 월 40시간 이상 돌봄시 영아 한명당 월 30만원씩 최대 13개월간 지원하며, 부모나 동업자 계좌로 입금하는 방식으로 지원합니다. 친인척의 돌봄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 아이돌봄서비스를 받아야 하는데 그럴경우 서울시와 협약을 맺은 민간 아이돌봄 서비스 시관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1명당 월 30만원 을 지원해줄 예정입니다.

돌봄 기관 선정은 3개 서비스 기관을 선정하고 서울시 25개 자치구 미간 기관 간 5차 협약을 체결합니다. 9월에 신청하는 경우 대상자 선정, 알림, 10월에 돌봄활동 수행, 11월에 돌봄비 지원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매월 1일부터 15일까지 부모나 양육자가 몽땅정보 만능키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하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청 절차

서울형 아이돌봄비용 지원 프로그램 신청은 소비자 친화적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틈새 돌봄 서비스도

틈새돌봄 갑자기 아이를 맡길 곳이 필요하거나 아이가 아플 때 긴급일시 돌봄을 제공하는 틈새 돌봄 서비스는 다음 달 시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니터링 운영

모니터링단 운영 서울시는 돌봄 활동지원과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다른 모니터링단을 운영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