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안심전환대출 온라인 사전안내 정보

주택담보대출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안심전환대출 온라인 사전안내 정보

안심전환대출로 금리고정, 행복고정 변동금리의 불안과 높은 이자부담을 안심하게 전환해주는 안심전환대출이라는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상품이 2022년 9월 15일부터 신청을 시작하였습니다. 이상한변호사 우영우로 최근에 가장 Hot 한 배우인 박은빈을 광고모델로 앞세워 대대적인 홍보를 하여 관심이 높은데요. 요즘같이 하루가 다르게 인상되는 변동대출금리로 인해 불안해 하는 분들을 위해 최저 연 3.7의 낮은 고정금리 대출로 전환할 수 있는 안심전환대출에 대하여 조건과 신청방법 뿐만 아니라 장단점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안심전환대출을 홍보할때 사용하는 슬로건입니다. 안심전환대출은 실질적인 소유자가 보유한 변동금리 및 준고정금리의 주택담보대출을 장기의 낮은 고정금리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 우대형 전환대출상품입니다.


안심전환대출의 장단점
안심전환대출의 장단점

안심전환대출의 장단점

하루가 다르게 인상되는 변동금리 상품을 고정금리로 전환해주는 좋은 상품이지만, 몇 가지 단점과 한계도 있습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은 안심전환대출 이용이 불가합니다. 오피스텔은 주택법 제 2조 제 1호에 따른 공부상 주택아파트, 연립, 다세대 및 단독주택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과거 대출 실행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으로 대출 진행 시 소득 공제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현재 25조원 규모로 안심전환대출이 공급되기 때문에 대출한도가 과거 대출 잔액 내 최대 2.5억원 이내에서만 취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이자절감 효과를 유의미하게 줄일 수 있다고 볼 수는 없으나, 서민가계 재정에는 큰 도움이 될 수는 있겠습니다.

국민은행 안심전환대출 지연배상금연체이자
국민은행 안심전환대출 지연배상금연체이자

국민은행 안심전환대출 지연배상금연체이자

지연배상금연체이자은 연체발생일로부터 연체정리일까지의 경과기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대출 만기일이 경과하거나 이자를 납입하여야 할 때부터 2개월 간 지체한 때, 분할상환원리 금의 납입을 3회 이상 연속하여 지체한 때에는 여신거래 기본약관에 따라 기한이윤 상실 처리됩니다.

② 지연배상금(연체이자)은 금감원 기준인 한편 넣기 원칙(초일 산입 말일 불산입)에 따라 계산 ③ 지연배상금(연체이자) 납입 시에 선납 적립일 수만큼 연체일수를 차감※ 다만, 연체 일수를 차감하는 경우 기한이윤 상실(잔액 연체) 전까지의 연체일수에 대해서만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안심전환대출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이며, 거치기간이자만 납부하는 기간은 없습니다. 상환방법은 매월 원금균등, 원리금 균등으로 분할상환기간은 원금은 약정된 분할상환 납입일에 균등분할 상환하고, 이자는 원금상환방법과 동일한 월 단위로 후취됩니다. 원금균등 매월 이자지급일에 이자 및 동일한 할부 원금을 상환합니다. 원리금 균등 매월 이자지급일에 동일한 할부금을 상환합니다.

신청 기간 및 방법

11월 7일부터 18일까지는 주민등록상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5부제로 시행 11월 21일부터 연말까지 출생 연도와 관련 없이 신청과 접수를 받습니다. 다만, 신청물량이 예상된 금액 25조 원이 초과되는 경우에는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받았던 주담대가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은행인 경우에는 해당 은행 창구 아니면 모바일 앱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다만, 과거 대출이 위에서 언급한 은행 이외의 은행, 제2 금융권 대출이라면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아니면 스마트주택 금융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신청은 각 해당 날짜의 09시부터 22시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과거 대출이 여러 금융기관에 있는 경우에는 대환 예정 대출 중 첫 번째 대출 금융기관을 기준으로 신청 / 접수처가 결정됩니다.

안심전환대출의 상품 내용

안심전환대출의 금리, 대출한도, 상환방법 등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금리 기본적으로 대출만기 10년 연 3.8부터 30년까지 4대 전환대출 상품을 운영합니다. 이 중 청년층소득 6천만원 이하 만 39세 이하에 대해서는 10년 3.7부터 30년까지 3.9까지 전환대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소개한 안심전환대출의 상품소개 중 대출항목을 참조 바랍니다.

대출 한도액 과거 대출의 잔액 내 최대 2.5억원100만원 당위 절상까지 취급 가능합니다. 단, LTV 60% 및 DTI 60% 범위 내에서만 전환해야 합니다. 상환방법 :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상환 방식이 있습니다. 대출만기 : 10년, 15년, 20년, 30년 중 선택 가능하며, 만기가 길수록 DTI는 낮아집니다.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1회차에 접수된 총 신청금액이 계획된 공급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2회차 신청이 미진행 될 수 있습니다.

신청기간

1차 신청기간(주택가격 3억원 이하) : 2022년 9월 15일 ~ 9월 28일 (2주간) 2차 신청기간(주택가격 3억원 초과 4억원 이하) : 2022년 10월 6일 ~ 10월 13일 (1주간) 주택금융공사에서 신청하는 경우 신청시간은 9시부터 22시까지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안심전환대출의 장단점

하루가 다르게 인상되는 변동금리 상품을 고정금리로 전환해주는 좋은 상품이지만, 몇 가지 단점과 한계도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안심전환대출

지연배상금연체이자은 연체발생일로부터 연체정리일까지의 경과기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대출 만기일이 경과하거나 이자를 납입하여야 할 때부터 2개월 간 지체한 때, 분할상환원리 금의 납입을 3회 이상 연속하여 지체한 때에는 여신거래 기본약관에 따라 기한이윤 상실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은행 안심전환대출 대출기간 및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이며, 거치기간이자만 납부하는 기간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