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릿한 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

찌릿한 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이나 지간신경종, 종자골염처럼 발바닥에 통증을 일으키는 여러 족부 질환이 있습니다. 고통이 심하다면 정형외과를 통해 뛰어난 치료를 진행해야겠지만 이제 막 증상이 나타난 초기 단계라면 몇 가지 스트레칭을 통해 개선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발바닥 통증에 좋은 스트레칭 4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드리겠습니다. 발바닥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발이 지면에 닿는 충격을 최소화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이런 기능을 돕는 것이 다리의 종아리 근육후경골근과 발바닥에 있는 무지내전근, 그리고 아킬레스건이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이 타이트하거나 뻣뻣하다는 것은 밑창이 아주 반복적인 신발을 신는 것과 같습니다. 발목이 유연하지 못해 보행 시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이 커지고, 아치가 무너져 충격이 분산되지 못합니다.


imgCaption0
족저근막염의 치료방법

족저근막염의 치료방법

족저근막염의 치료방법은 대게는 비수술적인 보존적인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그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발바닥 스트레칭운동이고, 또한 발뒤꿈치에 실리콘패드나 인솔 같은 것을 깔아서 발을 디딜 때 충격을 흡수하게 하는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여러가지 약물치료로 먹는 소염제를 일부 단기간 사용하는 경우들이 있고, 간단한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충격파 치료를 해서 발바닥 족저근막 통증부위에 염증반응을 가라앉혀주는 치료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발바닥통증 증상

부위별 통증 원인에 따라 발바닥 앞쪽, 중앙, 뒤꿈치의 욱신거리거나 고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발이 찢어질 것 같은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특히 발을 많이 사용한 날의 밤에 고통이 더 심해집니다. 저림 증상 지간신경종의 경우 발바닥 앞쪽에 통증과 함께 저림, 타는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걷기 힘듦 발바닥 통증으로 인해 걷기가 힘들거나 발에 체중을 실어 힘을 주기 어렵습니다. 열이 나고 붓는다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발생한 다면 발뒤꿈치에 열이 나고 붓거나, 통증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발가락 휨 무지외반증의 경우에는 엄지발가락이 외측 혹은 내측으로 휘거나 돌출되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벽 스트레칭

효과 경직된 종아리 근육후경골근과 아킬레스건을 이완시켜 보행 시 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벽을 대치한 상태에서 두 팔로 벽을 지지해 줍니다. 한쪽 다리를 뒤로 쭉뻗은 상태로 앞에 있는 다리를 45도 각도로 굽혀줍니다. 뒤에 위치한 다리는 무릎을 굽히지 않아야 하며, 뒤꿈치가 바닥에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종아리가 당겨지는 느낌이 드는 상태로 30초간 유지해 줍니다. 좌우 하나하나씩 3세트씩 반복해 줍니다.

아킬레스건 스트레칭

아킬레스건 스트레칭과 함께 발바닥 스트레칭을 했을 경우 족저근막염 치료에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아킬레스건 스트레칭 방법입니다.

양발을 골반 너비로 벌리고 일자로 만듭니다. 왼쪽 무릎을 굽히고 오른쪽 무릎은 펴줍니다. 벽에 손을 살짝 짚고 허리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골반을 앞쪽으로 살짝 밀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오른쪽 장딴지 쪽에 자극이 느껴지실 겁니다. 이 자세로 30초 동안 유지를 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발을 바꿔서 똑같이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 방법

족저근막염의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존적 치료 족저근막염의 초기 단계에서는 보존적 치료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에는 휴식, 얼음찜질, 스트레칭, 마사지, 약물 치료, 물리 치료, 발바닥 보조기, 부목 등이 있습니다. 휴식은 족저근막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얼음찜질은 통증과 부종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칭은 족저근막과 발바닥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마사지는 근육의 경직과 통증을 완화하고, 족저근막의 탄력을 회복시킵니다. 약물 치유는 통증과 염증을 억제하는 항염증제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물리 치유는 초음파, 전기 자극, 레이저 등을 이용하여 족저근막의 염증을 감소시키고, 조직 회복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족저근막염 잘 낫지 않는 이유

족저근막염 치료를 받는 분들이 많이 하는 질문이 왜 이렇게 잘 안 낫냐는 것입니다. 잘 안 낫는 이유는 족저근막이 뻣뻣한 상태에서 계속 걷다보시면 반복되는 작은 외상과 염증반응이 계속 생기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 첫발 디딜 때 혹은 오래 앉아있다가 일어날 때 발바닥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통증완화에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누구나 나이가 들면서 발목이 뻣뻣해지고 발뒤꿈치의 유연성이 부족해지는 것은 모든 발Foot 병의 위험인자가 됩니다.

매일매일 스트레칭으로 유연성을 회복하는 것이 족저근막염 치료의 기본이 되겠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스트레칭을 계속해서 해서 발 건강 지키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족저근막염의 치료방법

족저근막염의 치료방법은 대게는 비수술적인 보존적인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발바닥통증 증상

부위별 통증 원인에 따라 발바닥 앞쪽, 중앙, 뒤꿈치의 욱신거리거나 고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벽 스트레칭

효과 경직된 종아리 근육후경골근과 아킬레스건을 이완시켜 보행 시 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