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혈을 멎게 하고 탈모, 화상 치료에도 좋은 측백엽 약재 포제법

출혈을 멎게 하고 탈모, 화상 치료에도 좋은 측백엽 약재 포제법

목의 건강과 습도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왠지 모르게 목이 아프다. 목 상태가 나쁜 것 같다고 느낄 때는 습도를 검토해 보시길 바랍니다. 습도를 신경 쓰는것만으로도 목 상태가 좋아져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목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세하게 어느정도로 습도를 유지하면 좋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목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손쉽게 보낼 수 있는 습도의 기준과 목의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목을 촉촉하게 하는데 최적이라고 일컬어지는 습도는 약 60입니다. 하지만 에어컨을 켜고 있는 경우는 여름이라도 4050, 겨울은 20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목이 즐거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일년 내내 방의 습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습도가 원인이 아닌 경우라면?
습도가 원인이 아닌 경우라면?

습도가 원인이 아닌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습도와 상관없이 목에 고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아프고 가렵다. 인두염이나 편도염 등을 일으키면 통증에 더해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무리 습도를 유지하도록 유의해도 목의 통증은 그다지 개선되지 않습니다. 둘 다. 항생제와 진통제 등을 사용한 치료가 메인입니다. 고통이 있다고 느낀다면 가능한 한 빠르게 의료기관을 방문해 치료를 받습니다. 2. 열, 기침이 있고 목이 아프다.

열이나 기침 등의 증상도 있는 경우 감기급성 상기도염나 인플루엔자 등의 감염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편안히 신체를 쉬도록 하고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없앨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증상에 따라 의료기관을 진찰합니다.

습도가 높을 때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
습도가 높을 때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

습도가 높을 때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

목의 통증은 특히 습도가 낮을 때만 발생하지 않습니다. 습도가 적당히 유지되어 있어도 목이 염증을 일으켜 통증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그런 때에는 다음의 방법들을 시도해 봅니다. 1. 트로치, 진통제 복용 트로치와 진통제는 목이 아플 때 먹으면 염증과 통증을 억제 해주기 때문에 고통이 훨씬 줄어듭니다. 트로치를 선택할 때는 살균 성분만이 들어간 것이 아니라 감초나 글리시리진산 등 항염증 작용이 있는 성분도 배합되어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통제는 이부프로펜이나 록스프로펜나트륨 등을 추천합니다. 이들 성분은 진통 작용이 강하고, 항염증 작용도 갖추고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도 목의 통증에 사용할 수 있지만 항염증 작용이 부족하고 진통 효과도 순한 편이기 때문에, 고통이 강하다면 적합하지 않습니다.

불규칙적으로 많은 절지가 있는 엽편으로 표면은 청록색이며 맑은 향기가 나고 맛은 약간 쓰면서 맵다. 생품은 혈열을 식히고 출혈을 멎게 하는 효능이 뛰어나 혈열망행으로 인한 출혈증상에 많이 사용합니다. 그밖에도 탈모, 외상출혈, 화상, 탕상 등을 치료하는데도 사용합니다. 형태는 측백엽과 같으며 표면은 그을린 갈색을 띠고 약간 광택이 있습니다. 초탄한 후에는 새어나가는 것을 막고 거두어들이는 성질이 있어 출혈을 멎게 하는 작용이 강하여 한열 및 허실을 막론하고 출혈증상에 사용할 수 있어요.

오늘 소개할 약재약초는 측백엽입니다.

측백엽은 측백나무과에 속한 상록교목인 측백나무의 어린 가지와 잎을 건조시킨 것으로 주로 봄, 가을에 어린 가지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는데, 약재는 잎이 여리고 청록색이며 가루로 부서지지 않은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소개하는 약재에 관련해서 좀 더 살펴보고 난 후 포제 방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그러면 약재에 대한 특징과 효능 등에 대해 알아볼까요? 원약재의 잡질과 잔가지, 과실 등을 제거하고 먼지, 가루를 체로 제거합니다.

통풍이 잘 되고 마른 곳에 보관합니다. 깨끗한 측백엽을 솥 안에 넣고 강한 불로 표면이 그을린 갈색이 될 때까지 볶고 맑은 물을 뿌려 불티가 없어지면 꺼내어 음지에서 건조시켜 완전히 식힌다. 통풍이 잘 되고 마른 곳에 보관합니다.

습도를 의식하고 목이 즐거운 환경에서 지내기

서두에 목이 즐거운 환경 최적의 습도는 약 60라고 언급했는데요. 공기가 건조하면 목에 염증이 생겨 고통이 생기기 쉽습니다. 방이 건조할 때는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분무기를 뿌려 습도를 높여 주도록 합니다. 목이 가렵고 고통이 있을 때, 열이나 기침의 증상도 있을 때는 습도에 상관없이 목이 데미지를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습도를 유지해도 증상이 계속될 때는 의료기관의 진찰도 생각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습도가 원인이 아닌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습도와 상관없이 목에 고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습도가 높을 때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

목의 통증은 특히 습도가 낮을 때만 발생하지 않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소개할 약재약초는

측백엽은 측백나무과에 속한 상록교목인 측백나무의 어린 가지와 잎을 건조시킨 것으로 주로 봄, 가을에 어린 가지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는데, 약재는 잎이 여리고 청록색이며 가루로 부서지지 않은 것이 좋다고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