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중도인출, 임금피크제 퇴직소득세 관련

퇴직연금 중도인출, 임금피크제 퇴직소득세 관련

근로자 퇴직연금 DB or DC 비교 가입 및 이전절차퇴직연금 가입 안내 퇴직연금 제도는 근로 중인 회사에서 퇴직연금 제도를 공개한 경우, 회사를 통해 자동 가입됩니다. 회사의 도입형태에 따라 일반적으로 확정급여형DB과 확정기여형DC 중 하나의 제도를 선택하여 운영 가능합니다. 가입 가능한 제도는 근로 중인 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라며, 아래 비교표를 참조하여 주의깊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제도를 선택하시는 경우 퇴직연금사업자를 선정하셔야 하며, 퇴직연금사업자 비교DC 항목 등을 통해 수익률, 취급상품 등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근무시간 단축, 임금 감소로 퇴직금이 줄어드는 경우

근무시간 단축, 임금 감소로 퇴직금이 줄어드는 경우

근무시간 단축은 근로자가 회사와 합의를 하여 1일 근로시간을 1시간 이상, 아니면 1주 근로시간을 5시간 이상 단축하고 이렇게 3개월 이상 지속할 경우 퇴직금 중간정산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쉬운 예로, 가사나 육아를 위해 단축 근무를 신청한 경우라 하겠습니다. 이 때는 일하는 절대적인 시간이 줄기 때문에 급여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단축근무 이후에는 자연적으로 퇴직금도 줄게 되겠죠. 이렇게 퇴직금이 줄어드는 상황을 막기 위해서 단축 근무 전에 한번 정산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나름대로 논리적인 사유라 볼 수 있겠네요. 그리고,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라 1주일에 최대 근로시간이 52시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퇴직연금 중도인출 제출 서류

정리가 끝났다면 나에게 해당하는 내용에 맞는 관련 서류가 필요한데요. 하단의 정리사항을 토대로 사전에 준비하도록 합니다. 무주택자의 경우 집을 매매하기 위해서 건물등기본, 과세 증명서, 건물등기부등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전세자금 및 보증금 이용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임대 계약 계약서 사본을 함께 준비합니다. 부양가족을 위해서 중도인출하게 되는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청구일 기준으로 1년 이내로 자신이 사용했던 의료 관련 지출 내역을 증비 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해야 하며 6개월 이상의 요양 필요 여부를 증명해야 합니다.

법원의 절차를 따라서 개인희생 및 파산한 경우 관련 서류 및 개인희생 절차에 따른 개시 결정문을 준비합니다.

본인 명의 주택아파트 구입할 때

가장 큰 목돈이 들어가는 경우가 바로 내 집 마련을 할 때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집 값이 비싸기 때문에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 신용대출, 담보대출 등 소위 영끌 없이는 집을 살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근로자가 무주택자이고, 본인의 명의로 집을 살 때에 퇴직금 중간정산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무주택자의 기준은 퇴직금 중간정산을 신청한 날을 기준으로 판단을 합니다. 만약, 신청한 날 이전에 주택을 소유한 적이 있다고 하더라도, 신청일 기준으로 이전 집을 팔아서 무주택이면 중간정산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 명의로 된 집을 살 때에 신청할 수 있는데요. 배우자 명의로 된 집을 살 때는 불가능하며, 부부가 공동 명의로 집을 사는 경우는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가능한 6가지 상황

퇴직금 중간정산을 받으려면 퇴직금 지급요건이라는 것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이 요건이라는 것이 1년 이상 계속 근로를 하고, 4주 동안 평균 주 15시간 이상 근무해야 해야하는 것입니다. 즉, 회사를 자주 다니고 있다면 지급요건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이제 지금부터 퇴직금이라는 큰 목돈을 받을 수 있는 조건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DC가 유리한 경우

근속연수가 늘어나도 연봉 인상률이 낮을 때 임금피크제에 해당될 때 승진 기회가 적을 때 장기근속이 불가능하거나 이직이 잦을 때 투자에 관심이 있어 자체적으로 투자를 원할 때 제도 변경DB에서 DC형으로 변경은 가능하지만 DC에서 DB로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중도 인출DB는 중도인출이 불가능하지만 DC는 아래 법정사유에 해당하면 중도인출이 가능합니다. 1. 무주택자의 주택구입2. 주택임차보증금3. 본인 및 배우자, 부양가족의 6개월 이상 요양4. 최근 5년 이내 개인회생 아니면 개인파산 5. 천재지변지금까지 DB, DC형 퇴직연금제도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퇴직 혹은 은퇴 예정이신 분은 비교하시고 본인에게 유리한 방식으로 선택해서 자금 운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무시간 단축, 임금 감소로 퇴직금이 줄어드는

근무시간 단축은 근로자가 회사와 합의를 하여 1일 근로시간을 1시간 이상, 아니면 1주 근로시간을 5시간 이상 단축하고 이렇게 3개월 이상 지속할 경우 퇴직금 중간정산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연금 중도인출 제출

정리가 끝났다면 나에게 해당하는 내용에 맞는 관련 서류가 필요한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본인 명의 주택아파트 구입할

가장 큰 목돈이 들어가는 경우가 바로 내 집 마련을 할 때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